잣 효능 및 부작용 정보, 견과류로 건강 챙기세요

잣 효능 부작용

잣 효능 및 부작용 정보, 견과류로 건강 챙기세요

소나무 같이 생긴 나무에서 뚝 떨어진 잣, 산길을 걷다 보면 다람쥐와 청솔모 등이 귀엽게 잣을 먹고 있는 모습을 간혹 볼수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잣은 우리 몸에 좋기로 유명합니다. 수정과 위에 둥둥 띄워서 먹기도 하고 율무차 등에 넣거나 잣으로 파이를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견고류인 잣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잣을 드시는데요~ 견과류 효능은 사실 말로 하지 않아도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겁니다. 특히 견과류는 지구가 선물한 건강식품 탑10에 든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잣 생산지는 가평으로 우리나라 전국 잣 생산량의 40% 정도가 가평에서 난다고 합니다. 또한 잣나무는 목질이 단단하고 고와서 목재로도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잣나무는 잣 열매도 활용하고 나무도 활용 가능해 많이 심었다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잣을 꾸준히 복용하는 경우 허약한 체질을 개선하고 장수할 수 있다고 하였을 정도로 잣은 영양분이 풍부하고 고소한 맛을 자랑하는 식품입니다. 오늘은 이런 잣 효능 및 부작용 정보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잣 효능

1. 뇌 건강에 좋다.

견과류과 뇌에 좋다는 것을 모르시는 분은 없으실 것 같습니다. 특히 잣이나 호두 등의 견과류는 뇌세포를 형성하는 레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두뇌발달에 효과가 있습니다. 성장기 어린이나, 수험생 등과 치매나 노인성 질환이 걸릴 위험이 큰 노령인 분들의 뇌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2. 빈혈예방

잣에는 철분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빈혈의 경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데, 잣을 꾸준히 섭취하면 철분 결핍성 빈혈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혈압관리

잣의 칼륨성분은 나트륨을 배출해 주기 때문에 몸이 자주 붓고 혈압이 높은 고혈압 환자들에게 효과적이며 혈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놀레산은 콜레스테롤을 배출하고 혈류가 잘 흐르도록 해 주기 때문에 혈압을 내려주는 작용을 하며, 이런 효과는 동맥경화나 심근경색과 같은 혈관성 질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4. 자양강장

나이가 들면서 피로함을 자주 느끼거나, 출산 후 산모, 병환 회복중인 환자 들의 경우 비타민B와 단백질이 풍부한 잣을 꾸준히 먹으면 기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5. 피부관리 탁월

불포화지방산은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방 기록들에 따르면 잣을 꾸준히 먹게 되면 피부의 잔주름과 피부트러블을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어 피부가 촉촉하고 윤택해지며 특히 피부의 수분부족으로 야기되는 피부소양증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다이어트

잣에 포함되어 있는 지방성분은 식욕을 억제해 효과가 있어 체중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최근 고지방다이어트가 인기를 끌었었는데요...  지방 섭취를 늘리고 탄수화물을 줄여준다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7. 노화 및 탈모 방지

비타민E가 풍부한 잣은 항산화작용을 해 주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해 주고, 탈모예방과 더불어 두피 모공에도 효과적이어서 머리결을 부드럽게 해 주기도 합니다. 


8. 튼튼한 통뼈 뼈관리

특히 나이드신 분들이나 성장기 어린이 등 뼈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할 시기에 칼슘이 풍부한 잣을 먹게 되면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잣 부작용

모든 음식과 마찮가지로 너무 많이 먹으면 안 좋은데요. 잣은 고지방 고열량 식품이기 때문에 많이 먹게 되면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과유불급이란 말을 이럴때 사용하면 딱인거 같습니다. 



오늘은 잣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견과류를 잘 챙겨먹으면 정말 우리 몸에 좋은 다양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저는 식사 후 가족들과 둘러 앉아 호두나 잣, 카카오닙스 등을 먹으면서 담소를 나누기도 합니다. 잣 꾸준히 드시고 노화 및 탈모 방지, 다이어트, 피부관리, 빈혈예방 등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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