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 가스찰 때 가스빼는법

배에 가스빼는법

배에 가스찰 때 가스빼는법

뭔가를 먹었는데 더부룩하고 배에 가스가 차서 불편한 느낌을 받아본 경험 누구나 한번쯤은 있을 것입니다. 요즘 현대인의 식습관은 기름기가 많거나 인스턴트가 많은 서구식으로 많이 변해 있습니다. 또한 많은 일들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도 하는데 이러다 보니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배가 더부룩한 느낌을 많이 받게 됩니다.  사람이 음식을 먹고 소화시키는 과정에서 가스가 생기는 건 당연하지만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배에 가스가 차 있는 느낌을 받게 되면 계속 신경 쓰이고 불편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배에 가스찰 때 가스빼는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일상생활을 할 때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스트레스와 많은 연관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몸에 필요한 충분한 양의 물을 잘 섭취하지 않고 탄산 음료나 커피를 자주 먹기 때문에 소화불량이나 역류성식도염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규칙적이고 영향있는 식습관을 유지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바쁜 일상에 굶었다가 한번에 폭식을 하거나 급하게 음식을 먹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는데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복부팽만 증상과 다량의 가스가 생길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불쾌감과 팽만감, 트림을 자주하거나 방귀를 많이 뀌는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다른 이유로는 변비나 숙변 등으로 인해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장 속에는 항상 숙변이 남아있게 마련입니다. 이런 숙변이나 변비는 장속에 쌓인 노폐물은 계속해서 세균을 증식시키고 음식물과 노폐물이 부패하면서 배에 가스가 차는 원인이 됩니다. 가스가 차면 참지 말고 방귀나 트림 등으로 잘 배출해 줘야 하는데 다른 사람들과 같이 있다보면 참게 되고 몸속에 독소가 쌓이기도 하며 몸에 좋지 않습니다. 이렇게 숙변이 많거나 변비가 심한 분들은 자극적이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은 피하고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골라먹는 것이 좋습니다.


배에 가스빼는법

배에 가스찼 때 가스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트림이 나오거나 방귀가 마려울 때 바로바로 배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냄새나 소리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같이 있는 장소에서는 피하게 됩니다. 이럴 때는 참지 말고 다른 자리로 이동해서 배출해 주세요. 그 외에 평소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많이 차는 분들을 위한 해결 방법을 하나씩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자

요즘 운동시간이 부족한 분들이 많습니다. 대부분 시간을 앉아서 보내고, 편리한 대중교통을 이용하다 보니 운동량 부족인 사람들이 많습니다. 별도로 시간 내서 운동을 할 시간이 없을 정도로 바쁜 경우에는 의자에서 일어나 스트레칭을 해주고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거나 원하는 정류장보다 1~2정류정 전에 내려 걸어가는 등 조금이라도 일상에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해주면 장을 자극해 주고 활성화 시켜주면서 변비증상을 완화해주고, 배에 차 있는 가스를 빼주는데 효과적입니다.



2. 식이섬유가 많은 야채섭취

장에 노폐물이 많이 쌓여 있는 상태가 오래되면 더 지독한 방귀냄새가 나고, 속도 더부룩하며, 이런 노폐물에서 나오는 독소로 인해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가스로 인해 더부룩하고 헛배가 부르는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이런 분들은 섬유질이 많은 야채와 채소 등을 잘 섭취해 주세요. 식이섬유는 노폐물을 배출해 주는데 도움을 주며 장이 활발히 움직이게 해 줌으로써 더부룩한 증상을 완화해주고 배에 가스찰 때 가스빼는법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3. 배 따뜻하게 하기

사람의 배는 따뜻하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를 차게 하면 소화기관이 잘 활동하지 못합니다. 배를 따뜻하게 하면 장운동이 원활하게 되고 장에 차 있던 가스들을 배출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배가 아플 때 배를 문질러 주는 것 또한 마찰을 통해 배를 따뜻하게 해 줌과 동시에 장을 자극해 장운동을 돕기 위한 방법입니다. 배를 따뜻하게 해 주면 여성들의 생리통에도 도움이 됩니다.



4. 가스 뺄 수 있는 요가 자세

요가는 신체의 자세를 잡아주고 뒤틀리거나 잘못 자리잡고 있는 근육이나 뼈를 올바른 위치로 보내는데 도움이 되며, 요가 자세를 수련하는 동안 신체에너지가 원활해지기 때문에 건강에 참 좋은 운동입니다. 요가 자세 중에서 바람빼기자세라는 것이 있는데 일명 방귀자세라고도 합니다. 이 자세는 몸 속에 있는 가스를 빼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누운 자세에서 무릎을 골반 너비로 벌려주고 무릎을 구부린 다음 두 손으로 무릎을 감싸서 가슴쪽으로 당겨주는 자세입니다. 이 자세를 취하면 복부를 자극 및 긴장시켜 주고 방귀가 나오기 원활한 상태가 됩니다.



5. 손 지압 방법

사람 몸에는 다양한 혈자리가 있는데 이 중에서 손에 있는 합곡혈은 혈액순화을 원활하게 하고 소화가 잘 되도록 하는 곳입니다. 보통 체했을 때 이 곳을 누르면 많이 아프다고 하는데요. 엄지와 검지 사이에 움푹 패인곳이 바로 합곡혈입니다. 이 곳을 자주 자극해 주시면 복부의 가스를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오늘은 배에 가스찰 때 가스빼는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을 하시면 배에 가스 차는 일이 줄어들고 건강해 집니다. 운동을 통해 신체 기능을 향상시키고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건강한 인생이 되어봅시다. 저는 최근 집근처 산에 둘레길이 있길레 매일 걷기를 하고 있는데 속이 편해지고 소화가 잘 되는 걸 느끼고 있습니다. 조만간 현미밥과 채식위주의 식단에도 도전해 볼 생각인데 걱정은 되지만 이러면 복부에 팽창감과 불편함이 많이 사라질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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