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를 계속해요 설사멈추는법

설사를계속해요 설사멈추는법


설사를계속해요 설사멈추는법 / 설사 원인과 증상

추운 날씨가 가고 점점 기온이 올라 낮에는 봄볕이 따뜻할 때가 많이 있는데요~! 이럴 때 특히 음식을 잘못 섭취하거나 각종 스트레스나  기타 다른 여러 원인에 의해 설사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설사라는 것은 장의 움직임이 빨라 변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노폐물의 수분 흡수가 되지 않고 그대로 배출되는 경우를 말하며 보통 하루 배변 횟수 4회 이상의 묽은 변을 보게 되는 경우입니다.

설사를 하게 되면 수분배출이 많아 사람이 굉장히 힘들어지게 되고 계속 화장실에 들락날락 해야 하기 때문에 사람이 금방 지치게 됩니다. 그래서 빨리 설사가 멈추길 바라는데요! 설사멈추는법은 간단하지만 실제 설사를 하고 있는 와중에는 굉장히 고통스럽고 일상생활에서도 많은 불편이 따르게 됩니다. 어떤 분은 설사를 계속해요라고 하소연을 하시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설사를계속해요 하는 경우 설사원인과 증상을 살펴보고 설사멈추는법에 대해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1. 설사 원인

설사는 상한 음식을 섭취하여 발생하는 식중독이나 심리적 스트레스를 받아 발생하기도 하지만, 차갑거나 매운음식,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여 발생하기도 합니다. 



설사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성 설사도 있지만 3주 이상 지속되며 설사를계속해요라고 증상을 호소하는 만성 설사인 경우도 있습니다. 3주 이상 지속되는 만성설사는 정확한 진단을 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지만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만성설사를 하는 경우에는 방사선 검사나 장 내시경 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해 주어야 합니다. 

일시적인 설사인 경우 지사제의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감염성 설사인 경우에는 오히려 병을 악화시킬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2. 설사 증상

사람의 정상 변은 수분 함량이 70~80%정도이지만 설사를 하는 경우에는 80~90%정도이며 심한 물설사의 경우에는 95%이상이 될때도 있다고 합니다. 하루에 배변 횟수가 4회 이상이고 묽은 변을 보게 되며, 아랫배에 복통을 동반합니다. 


사람이 음식을 섭취하면 소장을 통해 영양분을 흡수하고 노폐물은 모아져 대장으로 보내지는데 대장의 운동이 너무 빠르면 노폐물의 수분 흡수가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 변을 보게 되는데 이것이 설사이며, 너무 느려져서 수분을 많이 흡수하면 변비가 됩니다.



3. 설사멈추는법

설사를계속해요하는 경우에는 설사를 멈추기 위해서는 장을 위한 노력을 해 주셔야 합니다. 설사 멈추는 방법으로는 금식, 배를 따뜻하게 하기, 설사에 좋은 음식, 복부지압 및 마사지 등을 해주는 여러 방법 등이 있습니다.

금식을 하는 이유로는 장의 기능에 문제가 생겨 설사를 하는 것이므로 이런 증상이 멈출 때까지 장을 자극하지 않고 쉴 수 있도록 해 주는 조치입니다. 특히 너무 짜거나 맵고, 차가운 음식, 기름기 많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여 설사가 발생한 경우 장은 굉장히 예민해져 있으므로 더 자극하는 일이 없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설사를 하게 되면 변을 통해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므로 사람 몸이 많이 지치게 됩니다. 사람 몸의 70%가 수분으로 이뤄져 있는데 수분이 빠져 나가면 신체의 불균형이 생기므로 방지하기 위해 수분을 많이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이런 경우 일반 물보다 당분이 함유되어 있는 이온음료는 꿀물 등을 섭취해 주면 탈수 증상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설사 할 때 배 따뜻하게 하기 방법은 장을 다스려 주는 방법입니다. 어릴 적 배가 아프면 어머니가 배를 문질러 주시면서 노래를 불러주셨던 경험이 있는데요! 배를 문질러 주면 장을 따뜻하게 해주고 안정시켜 준다고 합니다. 



장기를 따뜻하게 해주면 건강에 좋다고 하는데요! 또한 따뜻한 핫팩이나 물주머니를 배에 올려 따뜻하게 해 주거나 따뜻한 물을 마셔주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비슷한 원리로 복부지압이나 마사지를 해 주는 것도 설사 멈추는 방법으로 좋습니다.


 


 



그리고 음식으로 고칠 수 없는 병은 의사도 못 고친다는 말이 있듯이 설사에 좋은 음식도 있습니다. 설사에 좋은 음식으로는 탄닌이 함유된 음식이 좋다고 합니다. 탄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은 감, 바나나, 매실 등이 있습니다. 감을 많이 먹으면 변비에 걸린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바로 감의 탄닌 성분 때문인데 탄닌을 설사를 멎게 하고 위궤양 등을 완화시키는 설사에 좋은 과일입니다. 

바나나는 변비에도 좋지만 설사에도 효과가 좋다고 함니다. 바나나의 식이섬유는 또한 건강한 대분을 유도해 주기 때문에 설사와 변비를 동시에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매실에 있는 구연산은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데, 구연산이 장에 있는 박테리아 활동과 번식을 억제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설사를계속해요하는 경우 설사멈추는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정리하자면 설사할 때는 수분섭취를 충분히 잘 해주고 장이 쉴 수 있도록 금식을 하거나 설사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 주면 잦은설사 하는 경우 설사치료에 좋습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3/22 - [건강] - 치아씨드 효능 복용법 주의사항

2017/03/20 - [건강] - 배에 가스찰 때 가스빼는법

2017/03/13 - [건강] - 종합비타민 고르는법 4가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