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비타민 고르는법 4가지

종합비타민 고르는법 4가지


종합비타민 고르는법 4가지 

요즘 자신의 건강에 대해 신경쓰고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평소 부족한 영양소를 커버하기 위해 각종 건강보조식품을 드시는 분들도 꽤 많은데요. 저도 알로에와 종합비타민, 홍삼 등을 매일 챙겨먹고 있고 운동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음주와 짠 음식, 주로 실내 앉아서 생활하는 환경 때문인지 건강이 그다지 좋지많은 않습니다. 최근에는 종합비타민을 다른 종류로 바꿀까 하고 생각하고 있는데, 어떤 종합비타민을 사야 할지 고민하다 종합비타민 고르는법이 있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2008년 미국 하버드대학에서는 식품 피라미드를 통해 종합비타민과 비타민D의 추가적인 섭취가 필요하다고 권유했다고 하는데요~ 종합비타민이 우리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것은 이미 과학을 통해 밝혀 졌습니다. 특히 과거에 비해 다양하고 건강한 음식을 섭취할 수 있는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지 못하는 현대인들이 정말 많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영양 불균형으로 인해 건강을 헤칠 수 있으니 규칙적인 종합비타민을 섭취해 이런 영양불균형을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좋은 종합비타민을 고르기 위해서는 다음 4가지인 비타민B 함유량, 천영 비타민E 여부, 파이토케미컬 함유량, 철분 및 비타민 A 함유량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지금부터 이 종합비타민 고르는법 4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비타민 B 함유량 확인

비타민B는 우리 몸의 활력을 담당하는 영양소로 종합비타민에 충분히 들어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종합비타민을 먹는 이유 중 한가지가 바로 기운을 내기 위해서인데, 비타민B는 신진대사를 원활히 해 주고 입맛을 돋우며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바로 비타민B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비타민B1인 티아민, 비타민B2인 리보플라빈, 비타민B6인 피리독신, 비타민B9인 엽산, 비타민B12인 코발아민이 기준치 대비 어느정도 함유되어 있는지 일일 영양소 기준치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충분한 양이란 대략 10~20mg정도 이상이면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천연 비타민E 여부 확인

천연과 합성물질 중에 어느것이 좋으냐고 물어본다면 그 어느 누구에게 물어봐도 똑같은 대답이 올 것입니다. 비타민E는 우리 몸의 세포 노화를 막고 세포막을 유지해 주며, 항산화 물질로 활성산소를 무력화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역할을 하는데 있어 비타민E는 천연과 합성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둘다 화화적 구조식은 동일하지만 입체 모양을 의미하는 이성질체가 다르기 때문에 천연 비타민E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B와 C의 경우에는 천연보다 합성이 순도가 높고 가격도 싸며 효능이 같기 때문에 굳이 천연을 찾을 필요가 없지만 비타민E의 경우에는 이성질체가 다르기 때문에 천연을 선택해야 합니다.



천연을 선택하는 방법은 D-alhpa 토코페롤이 적힌 종합비타민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합성은 d/l-alpha 토코페놀이라고 적혀있으므로 알파벳 하나의 차이를 잘 보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파이토케미컬 함유량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이란 식물의 잎이나 줄기에 들어 있는 색소 성분을 말하는데, 토마토의 라이코펜, 녹차의 카테킨, 레드와인의 레스베라트롤,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과 같은 것들이 파이토케미컬입니다. 이 성분들은 우리 몸에서 특유의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 비타민보다 항산화 작용 능력이 더 좋다고 합니다. 


특히 각종 식물성분들이 적어도 40종 이상 함유된 것을 고르되, 이왕이면 우리가 평소 잘 섭취하기 힘든 로즈힙, 크랜베리, 스피루리나, 케일, 밀크씨슬 등과 같이 우리가 평상시 잘 먹지 않은 것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4. 철분 및 비타민 A 함유량이 적은 제품 선택

지금까지 많이 들어있거나 천연인 제품을 선택하라고 했다면 철분과 비타민A는 적게 들어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선진국에서는 철분이 아예 들어있지 않은 종합비타민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철분은 성장기 어린이, 청소년, 임산부 등은 필요하지만 중년 이후에는 과도한 철분을 섭취하는 것을 권하지 않는 것이 보통이므로 미성년자나 임산부가 아니라면 철분이 없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A 일일 영양소 기준의 절반 정도로 들어 있는 제품을 선택하세요. 비타민A는 신체의 저항력을 강화시키고 생체막 조직의 구조와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과 구강이나 기도, 위나 장의 점막등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만, 과잉하게 되면 독성 효과로 인해 피로, 두통, 구역질, 설사, 식욕부진이나 체중감소, 피부건조, 어지럼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간이 손상되고 출혈이나 혼수 등이 나타 날 수 있기 때문에 일일 영양소 기준의 절반 정도가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세요.



오늘은 종합비타민 고르는법 4가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건강은 자만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나는 매일 운동하고 몸에 좋은 음식을 먹는다고 하더라도 부족한 영양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나이가 되었다면 종합비타민을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종합비타민을 선택할 때는 위에서 소개한 종합비타민 고르는법을 염두해 두시고 고르신다면 건강에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공감(♡)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