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적인 운동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7가지

추운 날씨로 몸이 움츠려드는 겨울인데요. 코로나로 인해 헬스장이나 피트니스를 할 수 있는 각종 운동시설(요가, 필라테스, 수영 등)들을 이용할 수 없다보니 운동을 멀리하게 되기도 하는데요! 운동은 우리 몸을 단련시키고 건강을 유지시켜 주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규칙적인 운동을 하게 되면 건강에 좋다는 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일꺼에요. 그런데 과연 어떤 점이 좋은지 세세하게 아는 사람들은 많지 않은데요! 오늘은 규칙적인 운동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7가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1. 심장, 혈관 등 심혈관 건강이 좋아진다.

운동을 하게 되면 우리 심장의 활동은 극대화 되는데요! 그러면서 많은 양의 피를 혈관으로 계속 내보내게 됩니다. 이러게 되면 혈관 내 쌓였던 피떡인 혈전이 제거되기도 하며, 혈관의 내피세포 및 새혈관 생성 등 우리 몸의 혈액순환이 아주 좋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운동은 혈관에 좋기 때문에 심장, 혈관 등 심혈관 질환에 좋아져서 손발이 찬 수족냉증 개선, 뇌졸증이나 알츠하이머 환자의 인지도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다이어트, 비만을 줄임으로 성인병 예방

규칙적으로 꾸준히 운동을 하게 되면 다이어트가 되며 비만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요즘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식습관이 서구식으로 바뀌면서 성인병에 노출되어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과체중, 고지혈증, 비만 등은 성인병을 유발하게 되기에 살이 많이 찌지 않도록 하는게 좋은데요. 특히 비만이 되면 고혈압이나 고콜레스테롤혈증 등 만병의 근원이 되는 증상들을 얻게 되면 건강이 매우 악화 될 수 있기에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스트레스 해소, 우울증으로부터 탈출

우울한 감정과 스트레스 또한 병을 유발 할 수 있는 좋지 않은 현대인의 고민입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만성 스트레스로 생기는 과잉 코르티솔, 포도당이나 프리라디칼, 흥분성 신경전달물질인 글루탄산염 등을 적절히 조절하여 뉴런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어떤 분들은 운동이 힘들어서 스트레스가 더 쌓인다는 분들도 있는데, 운동을 처음 할 때는 내가 즐길 수 있는 강도와 시간으로 시작해서 점점 그 강도와 시간을 늘려가는 것이 좋아요.

4. 림프구 기능 회복에 따라 면역체계 강화

꾸준히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게 되면 면역체계의 항체와 림프구 기능이 회복되기 시작하는데요! 이렇게 면역체계가 개선되면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기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암을 유발하는 가장 보편적인 원인은 몸의 활동성 부족에서 기인한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활동적인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암에 걸릴 확률이 적다는 건데요! 그렇기에 규칙적인 운동을 해주면 몸의 균형과 면역력을 강화하여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5. 신경 가소성 촉진

유산소운동을 자주 하게 되면 뇌세폰의 시냅스 생성이 자극된다고 하는데요~ 뇌에서 시냅스를 더 많이 생성해서 연결망이 확장되면 해마에서 생성된 줄기세포들이 분열하고 생성해서 신경의 가소성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BONUS. 운동을 하면 기분이 좋아져 삶이 개선된다.

운동을 하고 나면 뉴런 사이이 확장되어 오그라든 해마의 상태가 활력을 찾기 때문에 기분이 즐거워 진다고 합니다. 기분이 즐거워지고 행복해 지면, 생활태도와 사회관계, 인간관계 개선 등에 도움이 됩니다.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