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산행 전 꼭 알아둬야 할 등산 수칙 7가지


가을철 단풍구경을 다니시는 분들 정말 많습니다. 평상시 등산을 좋아하지 않더라도 가을이라면 울긋불긋한 가을단풍을 즐기기 위해 산에 다녀오려고 계획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등산은 계절별로 조심해야 할 사항들이 조금씩 상이한데요. 가을철에는 일몰시간 전 하산하고, 뱀이 겨울을 준비하기 위해 활발히 활동하는 시기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금부터 가을산행 전 꼭 알아둬야 할 등산 수칙 7가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체력에 맞는 등산코스 선택

평상시 꾸준한 체력운동을 하고 등산을 해온 사람이라면 왠만한 등산코스를 완주하는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평상시 운동을 잘 하지 않거나 등산을 잘 다니지 않은 경우 등산코스 선택은 매우 중요합니다. 낮은 집 뒷산 등에 가는 것이 아닌 조금 큰 산을 타야 하는 경우라면 자신의 체력에 맞는 코스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무리한 등산을 하다 보면 다치고 실족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하산시간은 일몰전까지 꼭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이 시기는 점점 해가 짧아집니다. 그렇기에 생각보다 해가 빨리 질 수 있으며, 특히 산악지형은 다른 장소들보다 해가 더 빨리 떨어지고, 해가 떨어지면 추운 한기가 몰려오기 때문에 매우 위험해 집니다. 그래서 가을 및 겨울 등산을 하는 경우 일몰시간보다 2시간 일쪽 등산을 마치도록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나 눈 등의 예보가 없는지 기상정보를 꼭 체크하세요.



 3  등산전에는 꼭 옴몸 스트레칭으로 준비운동을 하자

사람의 몸은 갑작스러운 행동을 하면 해당 근육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평소 운동을 잘 하지 않다가 갑자기 하는 등산은 각종 근육의 경련을 일으키기도 하며, 등산 후 근육통으로 고생을 하기도 하는데요. 스트레칭을 하는 이유는, 근육들에게 내가 너희들을 사용할 것이니 준비하라고 하는 신호를 보내는 것입니다. 가을산행 전 기본적인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이완시키고 체온을 올린 다음 등산을 하는 것이 부상을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4  신발은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신발

등산화는 통기성과 방수가 잘 되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발에서도 땀을 흘리는데 땀을 잘 배출하고 외부의 습기나 물기는 들어가지 않아야 오래 걸을 수 있습니다. 또한 등산화는 사이즈에 잘 맞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새로 등산화를 구입했다면 새 등산화를 신고 장거라 등산코스를 가지 말고 먼저 짧은 코스 등을 돌면서 발에 잘 길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충격을 잘 흡수해야 무릎과 발목의 부상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5  겉옷 등 여벌 옷 챙기기

가을은 특히 일교차가 심하게 벌어지는 겨울입니다. 해가 떠 있을 때와 달리 일몰 후에는 급격히 온도가 떨어지는데 산에서는 온도가 더욱 급속하게 떨어집니다. 또한 산속은 찬 기운이 많기 때문에 체온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땀을 많이 흘린 상태에서 날씨가 추워졌을 때 체온관리가 안 되면 저체온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체온 변화를 방지 할 수 있는 여벌 옷을 준비하세요.



 6  간식은 체력이 떨어졌을 때 영양 보충 할 수 있는 고칼로리 음식

과식은 No. 산에 오르기 전이나 산행 중 과식을 하는 경우 어지럼증이나 메스꺼움, 호흡곤란 등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한번에 많이 먹기 보다는 조금씩 자주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산에서는 기압의 부족하기 때문에 소화를 위해서는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열량을 채워 줄 수 있는 초콜릿이나 초코바를 먹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등산을 하다 보면 땀을 많이 흘리게 되는데 이 때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 줘야 합니다. 물을 수시로 마시거나 수분이 많은 오이 같은 것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7  등산로 준수 및 현위치 확인

가을산행을 다니는 사람이 많을 때는 남들이 다니지 않는 한적한 길로 다니고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식 등산로가 아닌 길을 다니는 것을 매우 위험합니다. 야생동물을 만나거나 다쳤을 경우 등 위험한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을 수 없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위치 확인은 등산로 중간중간 소방소에서 설치한 위치정보가 있는데 이 정보들을 잘 기억해 두면 위급 상황시 신속하게 자신의 위치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10/28 - [여행|레저] - 가을 낭만 즐길 수 있는 수도권 갈대 억새 군락지 5곳

2017/10/25 - [여행|레저] - 가을여행 사진 찍기 좋은 명소 아름다운 간이역 5곳

2017/10/12 - [여행|레저] - 가을소풍 떠나고픈 수도권 단풍명소 5곳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