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낭만 즐길 수 있는 수도권 갈대 억새 군락지 5곳

 


아름다움으로 가는 시간 사랑이 머무는 하늘가에 억새숲을 걷노라니 가는 계절이 아쉬워 찬기운이 묻어나는 하늘 향해 흔드는 야윈 손이 애처롭다. - 억새숲에서(조선윤)

가을의 아름다움은 울긋불긋한 단풍이 온 산을 물들이는 아름다움도 있지만 하얗게 수놓는 갈대, 억새의 아름다움 또한 빼놓을 수 없습니다. 단풍을 보면 아름답고 예쁜 마음이 드는 것과 달리 갈대나 억새를 보면 가는 가을에 대한 아쉬움에 대해 손을 흔드는 듯 왠지 차분하고 낭만적인 느낌이 들며 마음이 편안해지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많은 분들이 갈대축제, 억새축제 등을 찾아다니며 가는 가을에 대한 아쉬움을 렌즈 너머로 바라보며 사진으로 남기기도 합니다. 오늘은 가까운 가을 낭만 즐길 수 있는 수도권 인근 갈대 억새 군락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서울 억새축제가 열린 하늘공원

상암 월드컵 공원 내 하늘공원은 평상시에도 많은 분들이 데이트나 소풍 등을 즐기기 위해 많이 찾는 곳입니다. 얼마전까지 서울억새축제가 열렸을 정도 하늘공원은 억새 군락지가 있어 억새의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하늘공원 이름처럼 높은 곳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공원 주변의 경관을 구경할 수도 있으며 저녁이면 붉은 노을과 일몰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하늘공원이 있는 월드컵공원은 평화의공원, 하늘공원, 노을공원 3구역으로 나뉘어 있으며 강변북로 아래 한강둔치에는 난지한강공원으로 난지캠핑장, 자전거공원, 700요트클럽, 거울분수, 생태습지원, 국궁장 등이 있어 억새를 즐기고 주변에서 다양한 체험과 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2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포천 명성산 억새군락

 궁예가 왕건에게 쫒겨 망국의 한을 통곡했다는 전설이 깃들여 있는 명성산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억새군락을 자랑합니다. 가을 포천 가볼만한 곳으로도 유명한 포천 명성산 억새군락은 10월 내내 명성산 억새꽃축제가 열리기도 하는데 1950년대 화전민들이 밭을 태우기를 반복하다 보니 기름진 토지가 되었고 지금은 다른 풀들보다 생명력이 강한 억새풀이 자라서 거대한 억새군락을 이루고 있습니다. 



명성산은 산정호수 주차장에서 비선폭포와 등룡폭포를 지나 등산로를 따라 2시간 정도 올라가야 하지만 경사가 높지 않기 때문에 가족단위 가을여행을 하기에도 좋습니다. 명성산 억새군락을 구경한 뒤 산정호수나 우리나라 대표적 화강암 채석장을 문화예술 공간으로 조성한 포천 아트밸리, 평강식물원 등을 같이 여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3  우리나라 최초 인공습지인 비봉습지공원 나무데크 주변 갈대 군락

천천히 걸어도 1시간 정도면 둘러 볼 있는 수도권 갈대 군락지 비봉습지공원은 가을 바람을 맞으며 곱게 물들어 가고 있는 단풍과 갈대를 볼 수 있어 가을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비봉습지공원은 전망대, 습지산책로, 조류관찰대, 쉽터 등이 잘 조성되어 있어 짙은 가을의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공원과 습지들로 인해 철새들이 찾아와 서식과 번식지로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철새들을 구경할 수도 있습니다. 사진애호가들은 이런 갈대와 철새들의 모습을 담기 위해 출사를 나오기도 합니다. 비봉습지공원 갈대를 구경한 뒤에는 인근 여행지인 공룡알화석지, 제부도, 궁평항, 시화호 철새도래지, 우리꽃 식물원 등이 다양하게 있어 같이 둘러보면 좋습니다.


 4  반월 하천 수질 자연정화 인공습지 안산갈대습지공원

안산갈대습지는 시화호의 수질개선을 위해 조성한 대규모 인공습지로 2002년 5월 개장했는데요. 현재 290여종의 식물이 살고 있으며 150여종 15만 마리의 철새들이 분포하고 있으며, 가을철 흐드러진 갈대들을 산책로를 걸으며 구경하며 가을의 정취를 느낄 수 있습니다. 습지 관찰로가 잘 만들어져 있고 중간중간 조류 탐방대가 설치되어 있어 힘들면 잠시 쉬어가며 가는 가을의 아쉬움을 달래 볼 수 있습니다. 



 5  수원화성 성곽 주변으로 흐드러진 억새꽃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에서도 가을의 정취를 느껴 볼 수 있는데요. 바로 성곽 주변으로 흐드러진 억새꽃들을 볼 수 있습니다. 수원화성 서북각루 밖은 억새숲이 장관을 이루고 있으며 넓은 잔디밭에는 소나무 군락도 있어 어떻게 사진을 찍어도 아름다운 사진이 완성될 정도인데요! 파란 하늘과 노랗고 붉은 단풍, 그리고 하얀 억새꽃과 수원화성이 어우러진 경관은 절로 아름답다는 말이 나올 정도입니다. 수원화성을 구경한 뒤에는 수원향교, 노을빛전망대, 지동골목길 벽화 등을 같이 구경하면 좋습니다.



오늘은 가을 낭만 즐길 수 있는 수도권 갈대 억새 군락지 5곳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수도권 이외에도 서천 신성리 갈대밭, 아산 영인산 자연휴양림, 오서산, 강화도 고려산, 논산 강경 금강변, 순천만 등 갈대나 억새 명소들이 많이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같이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10/25 - [여행|레저] - 가을여행 사진 찍기 좋은 명소 아름다운 간이역 5곳

2017/10/13 - [여행|레저] - 믿기 힘들 정도의 천상의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세계의 호텔 10곳

2017/10/12 - [여행|레저] - 가을소풍 떠나고픈 수도권 단풍명소 5곳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