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지방산 섭취 통해 건강 바로잡기


오메가3 지방산 섭취 통해 건강 바로잡기

2005년 미국 시사주간지에서 발표한 삶을 향상시키는 50가지 방법에서 제일 먼저 꼽은 것이 바로 매일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라는 것인데요~ 오메가3가 몸에 좋다는 것은 정말 많은 분들이 알고 있을 것입니다. 오메가3를 일주일에 2번 100g 정도 섭취하면 심장질환과 이와 관련된 각종 사망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고 하고 있으며 오메가3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생선과 같은 해산물들이며, 그 외에도 일부 식물성 기름과 견과류, 씨앗 및 콩 식품 등도 일부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많이 먹는 식품 중 참치가 있습니다. 통조림 형태나 회 등 다양한 형태로 가공해서 먹고 있는데 미국 소비자 리포트에서 참치를 먹게 되면 수은에 중독될 수 있으며 특히 임신중인 임산부가 참치를 먹을 경우 태아에게 많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안 좋다고 발표한 큰 파장을 일으키기도 했었습니다. 



참치는 먹이사슬 상위 단계에 있기 때문에 먹이사슬 관계에서 축적된 수은이 결국 참치에서 농축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내 유통되는 어류의 수은 함량이 안전하다고 하고 있지만 이에 대해 많은 소비자들은 걱정을 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정제된 오메가3를 드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저도 매일매일 꼬박꼬박 챙겨먹고 있는데 바로 심장질환과 뇌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전세계 사망 원인 중 1위는 심장질환이며 2위는 뇌혈관질환이라고 하는데 이런 질환에 오메가3지방산이 효과가 있다고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정재된 알약 형태로 먹는 이유는 오메가3지방산은 공기와 접촉했을 때 쉽게 산화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된 보충제를 먹는 경우 실제 EPA(Eicosapetaenioic acid)나 DHA(Docosahexaeonic acid) 보충제를 복용한 심장 질환 환자의 갑작스런 사망률이 45%나 감소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너무 과다 복용하면 위장증상을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FDA에서는 먹이사슬(미세조류 - 멸치 및 정어리 등의 소형어류 - 연어 및 고등어와 같은 중대형어류 - 사람)에 이르면서 수은이 축적 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임산부는 주의하라고 했는데요. 그렇다면 생선이 아닌 다른 식재료에 들어 있는 오메가3는 어느 정도나 될까 살펴봤습니다.



콩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생선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쉽게 접할 수 있으며 두부의 경우 오메가3가 상당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호두 또한 단백질과 식이섬유와 더불어 오메가3를 함유하고 있으며, 계란의 경우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갖추고 있는 완전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들기름이나 아마인 유, 치아씨드 등에도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오메가3 지방산 섭취에 대한 이야기를 짧게 적어봤습니다. 가끔 먹는 걸 깜빡 할 때가 있긴 한데 꾸준히 섭취하여 주는 것이 좋으며, 특히 정재된 오메가3를 드시는 경우 캡슐의 원료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젤라틴 형태로 만들고 있지만 최근에는 식물성 캡슐을 사용해 오래 보관해도 서로 달라붙거나 변형되지 않고 소화도 잘 되는 걸 사용하는 제품들도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4/21 - [건강] - 다이어트 성공한 해외스타들의 전후비교

2017/04/17 - [건강] - 기초대사량 늘리는법 쑥~ 올리고 살은 쑥 빼고

2017/04/17 - [건강] - 활동대사량 계산하는 방법 소비칼로리 늘리기

2017/03/13 - [건강] - 종합비타민 고르는법 4가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