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대사량 계산하는 방법 소비칼로리 늘리기

활동대사량 계산하는 방법

활동대사량 계산하는 방법 소비칼로리 늘리기

기초대사량이 사람이 아무것도 하지 않을 때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에너지를 말한다면, 활동대사량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기초대사량을 제외하고 활동하면서 소모 되는 에너지를 활동대사량이라고 합니다. 기초대사량은 본인의 근육량이나 나이 등에 따라 비슷하게 나올 수 있지만 활동대사량은 하루에 얼마나 움직였는지에 따라 대사량이 높을 수도, 또는 낮을 수도 있습니다.

활동대사량과 기초대사량을 합하게 되면 일일 총 에너지 소비량이 되는데 활동대사량을 구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기초대사량을 알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일일 총에너지를 구하는 식에서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일일 총에너지 = 기초대사량 + 활동대사량


이 식에 근거하여 활동대사량을 계산하면 일일총에너지 - 기초대사량의 식으로 구할 수 있으므로 기초대사량을 알아야 합니다.(관련포스팅기초대사량 계산기 계산법) 보통 활동대사량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그날의 활동량을 체크해야 합니다.



하루동안 가벼운 활동량이 있었다면 기초대사량의 20~40%, 일상생활 정도로 활동을 했다면 기초대사량의 55~60%, 조금 빠른 걸음으로 걸었다면 기초대사량의 70~75%, 아주 많은 활동을 했다면 기초대사량의 80~100% 정도라고 생각하면 쉬운데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Harris - Benedict공식을 간단하게 소개해 보겠습니다.


1) 활동이 적거나 운동을 안할 경우 = 기초대사량 * 0.2Kcal

2) 가벼운 활동 및 운동을 한 경우(1~3일/1주) = 기초대사량 * 0.375kcal

3) 보통의 활동 및 운동(3~5일/1주) = 기초대사량 * 0.555kcal

4) 적극적인 활동 및 운동(6~7일/1주) = 기초대사량 * 0.725kcal

5) 매우 적극적인 활동 및 운동, 운동선수 = 기초대사량 * 0.9kcal


위 식들을 살펴보면 활동대사량 또한 기초대사량이 높은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높게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근육량을 늘려주고, 충분한 수면과 수분섭취, 건강식단 등을 활용해야 합니다. 꾸준히 유산소 운동과 근육운동을 병행해 지방을 연소시키고 건강한 몸을 만든다면 활동대사량도 늘어나 소비칼로리가 늘어날 것입니다.



섭취열량과 소비칼로리 간의 상관관계는 기초대사량과 활동대사량에 따라 충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초대사량과 활동대사량을 확인했다면 이를 근거로 식단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즉 기초대사량이 1,500인 직장인이 보통의 활동을 하는 경우 일일 총 에너지량은 2250 정도가 되는데 하루 섭취 열량을 2250kcal이하로 한다면 살이 찌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의 체지방이나 이런 대사량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인바디 기계를 활용하는 방법을 많이 활용하는데, 보통 헬스장에 가면 정기적으로 본인의 인바디를 체크하여 운동효과를 확인하고 식단구성 등을 추천받을 수 있기도 합니다. 



소비되는 칼로리를 높이기 위해서는 하루 섭취하는 에너지와 기초대사량을 합한 것보다 더 활동적인 운동이나 활동을 지속적으로 해 주시면 됩니다.



오늘은 활동대사량 계산하는 방법을 통해 소비칼로리 늘리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운동으로 기초대사량과 활동대사량을 늘려 건강도 찾고 멎진 몸매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4/17 - [건강] - 기초대사량 늘리는법 쑥~ 올리고 살은 쑥 빼고

2017/03/20 - [건강] - 배에 가스찰 때 가스빼는법

2017/03/13 - [건강] - 종합비타민 고르는법 4가지

2017/01/31 - [건강] - 반신욕 효능 및 효과 방법 알아보기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