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 원인과 증상을 통해 진단해 보고 합병증 예방하자

대사증후군

대사증후군 원인과 증상을 통해 진단해 보고 합병증 예방하자

대사증후군이란 대사 장애로 인해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심혈관계 질환과 같은 여러 증상들이 한꺼번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매우 위험한 증상입니다. 특히 대사증후군은 합병증이 무섭기 때문에 원인을 잘 알고 증상을 통해 미리미리 예방해야 합니다. 요즘은 건강검진 등을 통해 위험요소를 알 수도 있고, 각 지역마다의 보건소 등에서 대사증후군 대상자에게 안내문자를 보내주고 예방하기 위한 캠페인 등도 다양하게 열고 있습니다.

저도 얼마전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대사증후군 위험군이라 몸관리와 운동을 잘 해줘야 한다는 보건소 안내를 받았습니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보건소에서 우편을 통해 대사증후군의 위험성을 안내해 줘서 식습관 개선과 운동을 해야 겠다는 경각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대사증후군(Metabolic Syndrome) 원인 및 정의

대사증후군은 고혈당, 고혈압, 고지혈증이나, 비만, 죽상경화증 등 여러 질환이 한명의 개인에게서 한꺼번에 나타나는 상태(출처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라고 합니다. 만성적인 대사 장애로 인해 공복 혈당이 100mg/dL보다 높은 상태로서 증상이 나타나는 곳은 몸 어디에서라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비만 중에서도 내장 지방형 비만, 고혈압, 고혈당, 복부비만, 높은 중성지방혈증, 낮은 HDL 콜레스테롤 혈증 항목들 중에서 3가지 이상의 증상이 진단되면 대사증후군 진단을 받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대사증후군의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히 밝혀진바가 없다고 합니다. 통상적으로 인슐린저항성이 근본적인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유전적으로 발생하는지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제목과 글 서두에서도 설명한 것처럼 합병증으로 인해 고통을 겪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무서운 병이 대사증후군인데, 합병증으로는 폐기능 감소, 비알콜성 지방간, 담낭질환, 생식기 이상, 뇌졸중, 백내장, 관상동맥질환, 췌장염, 정맥염, 암, 통풍, 골관절염 등이 있습니다.

사실 대사증후군 자체는 병이라고는 하지 않습니다. Syndrome이므로 병은 아니지만 고혈앞과 당뇨, 고지혈증, 중풍 등을 발생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되므로 문제가 되는 항목이 있다면 그 항목의 점수가 좋아지도록 노력하여 위험성을 낮추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대사증후군은 별도 증상이 없습니다. 병이 아니므로 증상이 없는 것일 수도 있는데, 증상이 없다보니 그 심각성을 인지하기가 어렵습니다. 평상시 증상을 느끼지 못해 악화시키다가 결국 어느 한 부위가 문제가 되기 시작하고 여러 증상이 복합하여 나타나면 그제서야 심각성을 깨닫고 병원을 찾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혈관 속 시한폭탄이라고도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예방이 제일 중요합니다.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

그렇지만 증상을 완화하거나 치료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먼저 식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패스트푸드나 정크푸드 등을 많이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빠르게 주문해 먹을수 있으며 자극적이라 맛도 좋고 식욕을 자극하기에 많이 즐기게 되는데, 이런 패스트푸드나 정크

푸드를 줄여, 트랜스지방과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음주 및 흡연 습관을 개선해 주어야 합니다. 대사증후군에 좋은 음식으로는 내장지방과 뱃살을 잡아주는데 효과가 있는 현미밥과 단백질과 당질, 요오드가 많은 미역국이 좋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을 해 주어야 합니다. 적절한 운동을 통해 땀을 흘리고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는 등 유산소 운동을 통해 몸의 활동량을 증가시켜 주면 좋습니다. 특히 잠이 부족한 분들이 많은데 잠이 부족할 경우 인슐린 저항성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생활운동을 하고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단백질 섭취를 늘려주고 생선, 견과류, 식이섬유, 비타민과 미네랄 등을 충분히 섭취해 주면 좋습니다. 줄여야 할 것으로는 술과 담배가 있으며, 스트레스를 잘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대사증후군 원인과 증상을 통해 진단해 보고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내용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자신의 건강은 스스로 챙겨야 합니다. 건강해야 어떤 일이든 할 수 있다는 말이 있듯이 건강은 잘 챙겨야 합니다. 특히 건강에 대해 자신감을 가진 분들이 꽤 많습니다. 하지만 건강 앞에 장사 없다고 합니다.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지고 몸을 관리해 각종 성인병과 대사증후군에 걸리지 않도록 건강한 생활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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