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디즈니랜드 개장 직원이 블랙선데이라 했을 정도로 끔찍했던 개장초기 디즈니랜드

미국 디즈니랜드 개장 직원이 블랙선데이라 했을 정도로 끔찍했던 개장초기 디즈니랜드


디즈니랜드는 매년  30만명의 방문객들이 방문하는 세계적인 놀이동산입니다. 현재는 전세계 10개의 디즈니랜드가 있고 하루 568만리터의 물이 소비되고, 햄버거는 2만7000개, 핫도그는 2만개가 판매될 정도라고 하는데요! 1955년 첫 개장한 디즈니랜드는 서울시 면적의 약 1.2배에 달하는 황무지에 1,700만 달러를 들여 세워졌으며 첫날 방문각은 2만 8154명이었다고 합니다. 현재 전 세계적인 관광지이지만 첫 개장시기에는 많은 것들이 준비되지 않는 등 여러가지 이유로 방문객들 뿐만 아니라 직원들도 끔찍했었다고 하는데요~ 미국 디즈니랜드 개장 직원이 블랙선데이라 했을 정도로 끔찍했던 개장초기 디즈니랜드 상황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월트디즈니가 디즈니랜드를 만들게 된 이유

디즈니는 1930~40년대 두 딸과 함께 놀이동산을 찾곤 했다고 합니다. 놀이동산 내의 회전목마를 타고 먹거리를 먹으며 즐겼지만 뻔뻔하고 상상력 없는 놀이동산에서 무료함을 느껴 내가 만들면 더 잘 만들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1939년 영화 스튜디오 직원에게 놀이공원 계획을 세우라고 하여 1955년 디즈니랜드를 개장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개장일까지 공사중이었던 디즈니랜드

개장일 당시 생방송 TV 방송이 계획되어 있었지만 개장 직전까지 목수와 조경사들은 디즈니랜드의 이곳저곳을 손보고 있었습니다. 당시 이런 모습은 22개의 카메라에 잡혀 생방송으로 방송되었다고 합니다. 



아스팔트가 녹아 내리기도 하였으며, 잠자는 숲속의 공주 성에서는 가스 누출로 인해 화재가 나기도 했으며 디즈니페리(마크 트웨인, Mark Twain)는 침몰할 정도로 많은 인원들이 탑승해 문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워낙 많은 인원들의 방문으로 인해 음식과 음료가 부족해 많은 사람들이 허기짐과 갈증을 겪었습니다.



초기 이런 모습에 많은 언론들은 디즈니랜드를 비판적으로 보도했고 어느 신문은 헤드라인에 "월트의 악몽"이라는 제목으로 디즈니랜드는 오래 버티지 못하고 문을 닫을 것이라고 하기도 했습니다.

개장일 5,000명을 초대하려 했지만 위조 티켓으로 28,514명이 방문

디즈니랜드는 개막 일에 아직 완벽한 준비가 되지는 않았지만 디즈니는 언로 매체에 초대문을 보내고 초대 손님들을 초대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특별 초대권은 위조되었고, 이로 인해 첫날 방문객만 예상 인원을 훨씬 초과하는 인원이 방문하였습니다.



심지어 이 날에는 미국 레이건 대통령과 많은 헐리우드 셀럽들의 참석도 포함되어 있었답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인원으로 인해 주차장은 만차 상황이 계속되었고 LA에서 디즈니랜드로 향하는 산타아나 고속도로는 7마일(12km) 구간이 하루종일 정체를 겪었다고 합니다.



열악한 놀이시설

당시의 놀이기구는 지금처럼 다이나믹 한 것들이 많지는 않았지만 디즈니 만화가 TV에 소개된지 9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아이들의 동심을 자극하기에는 충분했습니다. 하지만 당시 놀이기구들은 지금처럼 열악한 것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자면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의 회전 찻잔 놀이기구는 멈출 수 있는 브레이크가 없었습니다. 놀이기구 이용시간이 끝나면 직원들은 일일히 돌고 있는 찻잔들을 직접 수동으로 정지 시켜야 했습니다.


열악한 첫 개장에도 불구하고 성공한 디즈니렌드

디즈니랜드는 이런 초기 악조건 속에서 개장했지만 동심을 자극한 디즈니의 마술을 많은 이들을 마음을 이끌었습니다. 잠자는 숲속의 아름다움과 찻잔을 타고 웃음짓는 아이들, 어른들은 향수를 느낄 수 있는 성공적인 공식을 사용하여 결국 지금의 디즈니랜드가 되었습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2/24 - [이색스토리] - 디즈니 만화 캐릭터들이 하얀 장갑을 끼게 된 이유 3가지

2017/02/19 - [이색스토리] - 디즈니 여자 캐릭터 실제 모델 싱크로율 대박

2017/06/25 - [이색스토리] - 디즈니 만화 영화 제작에 모티브가 된 전세계 장소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