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로제도 주민들이 양 등에 360도 카메라 달아 직접 만든 스트리트뷰 서비스 Sheep View 360


구글은 정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검색 서비스부터 정보교류, 번역, 천체를 탐색 할 수 있는 구글 스카이, 이미지나 소리를 통해 그 그림이나 소리가 어떤 아티스트의 것인지 등을 확인 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추천글탄성을 자아내게 만드는 구글앱 10가지) 그 중에서 구글스트리트뷰는 2007년부터 구글이 360도 촬영이 가능한 12개 파노라믹 카메라 렌즈가 장착된 차량을 이용해 길거리 사진을 3차원 파노라마 영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도 일부 지역만 제공되고 그나마도 몇년전 촬영된 것들이 대부분이긴 합니다만 페로제도는 구글 스트리트뷰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지역입니다. 페로제도는 스코틀랜드와 아이슬란드, 노르웨이의 중간에 위치한 섬으로 18개의 작은 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약 5만여명의 주민들이 사는 섬입니다.  



페로제도 주민들은 자신들이 사는 지역도 구글스트리트뷰 서비스가 제공되기를 바랐지만 섬의 까다로운 지형 등 다양한 이유로 서비스 제공이 어렵게 되자 직접 스트리트뷰 서비스를 만들기로 합니다. 이 서비스는 Sheep View 360라는 이름으로 제작되었으며 관광을 원하거나, 직접 오지 않아도 페로제도의 멋진 풍경을 구경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지금부터 페로제도 주민들이 양 등에 360도 카메라 달아 직접 만든 스트리트뷰 서비스 Sheep View 360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페로제도는 섬 전체가 나무가 많지 않지만 산세가 험해 도로가 아닌 지역은 사람들이 잘 접근하지 못하는 지역도 많이 있으며 섬의 아름다운 모습은 대자연이 만들어낸 산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뾰족뾰족한 화산, 깍아지른 듯 한 거대한 절벽, 고대 스칸디나비아 문명의 흔적들은 죽기전에 꼭 가야할 세계휴양지에도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페로제도의 스트리트뷰 서비스 제작을 맏게 된 섬 관광 담당자인 Durita Dahl Andreassen은 이 지역의 인구 2배에 달하는 양들을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양 등에 카메라를 달면 험준하고 사람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이라도 촬영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했고 이를 실천했습니다. 

담당자인 안데르센은 "페로제도는 지구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이지만 외국에 사는 친구들에게 우리 섬을 보여 줄 수 없다는 것이 너무 슬펐어요! 구글 스트리트뷰는 유럽 곳곳을 온라인으로 보여주지요! 몽블랑 꼭대기까지도 말이에요. 그런데 페로 제도는한 번도 공개 된 적이 없어요! 그래서 직접 하기로 마음 먹었죠"하며 포부를 밝히고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안데르센은 양 등에 카메라와 전원을 제공하기 위한 태양전지패널을 함께 제작하여 장착하고 양들이 마음껏 돌아다니도록 하였습니다. 이렇게 양들이 돌아다닌 지역은 이미지와 함께 GPS좌표를 확인 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스트리트뷰를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내 문제점에 봉착하고 말았는데요! 바로 양들은 분명 험하고 사람들이 잘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도 잘 돌아다니기는 했지만 자신이 먹고 싶은 맛있는 풀이 있는 목초지만 돌아다닌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런 문제점에 봉착해 스트리트뷰 제작 한계에 도달해 많은 고민을 하던 찰나 구글로부터 전문 촬영장비와 엔지니어를 제공 받아 문제를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양들이 가지 않는 지역은 촬영담당자와 팀원들이 직접 카메라를 메고 걷거나 자동차, 항공기, 자전거, 카약 등을 비롯해 다양한 방식으로 페로제도 곳곳의 아름다운 풍경을 이색적인 방법으로 카메라에 담았습니다. 





구글에서 제공한 특수 휴대용 장비와 엔지니어의 촬영 강의와 조언을 통해 Sheep View 360은 완성되었고 http://sheepview360.com에서 언제든 온라인으로 페로제도를 구경 할 수 있습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7/26 - [이색스토리] - 구글어스에서 돌아가신 어머니의 모습을 18개월만에 발견한 딸

2017/07/16 - [이색스토리] - 주변 풍경과 완벽히 어울리는 세계의 놀라운 7개의 집들

2017/06/03 - [이색스토리] - 북한 김정은 참모들이 광적인 메모 습관을 가진 이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