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만화 캐릭터들이 하얀 장갑을 끼게 된 이유 3가지

디즈니 만화 캐릭터들이 하얀 장갑을 끼게 된 이유 3가지

디즈니 만화 캐릭터들을 잘 살펴보다 보면 신기한 점 하나를 발견 할 수 있습니다. 바로 하얀 장갑을 끼고 있는 캐릭터가 많다는 점입니다. 왜 디즈니 만화 캐릭터들은 하얀 장갑을 끼게 되었을까요? 가끔은 하얀 신발을 신고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디즈니의 역사를 살펴보면 캐릭터들이 하얀 장갑을 가지게 된 3가지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지금은 다양한 캐릭터들이 매우 높은 완성도를 가지고 있고 디테일한 표현과 동작까지도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아이들의 동심을 잘 자극해주고 상상력을 풍부하게 해 주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내고 있는 세계적 기업이 디즈니이기도 합니다. 

디즈니 만화에 대한 어두운 면도 있는 건 분명하지만 지금은 그런 점들을 많이 개선하였지요. 예를 들자면 디즈니 만화에 등장하는 주인공은 항상 백인이며, 여성 주인공의 문제를 해결하는 건 항상 왕자가 하는 등 여성 편견적인 시선들도 있었지만 지금은 흑인 캐릭터, 아시아 캐릭터 등 다양한 인종의 캐릭터들이 등장하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캐릭터들이 하얀 장갑을 끼게 된 사연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흑백 텔레비젼에서 캐릭터의 몸짓을 강조하기에 부족했기 때문에


우리가 보고 있는 텔레비젼은 1878년 K.F.브라운이 브라운관의 발명과 1884년 P.닙코브의 주사법의 발견으로 등장했습니다. 1900년대 초반에는 칼러방송을 할 수 있는 기술이 없었으므로 텔레비젼 방송은 흑백으로 송출 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검정과 하얀색으로 이루어진 방송에서 검정색으로 표현된 몸에 손과 발까지 검정색인 것이 보기에 좋지 않았고 잘 보이지 않는 경우도 많았다고 합니다.



월트 디즈니의 최초 캐릭터인 미키마우스(Mickey Mouse)는 수많은 캐릭터 들 중에 월트 디즈니를 성공시킨 캐릭터 할 수 있는데 미키마우스가 처음 등장했을 때는 손과 발에 검정색으로 표현되었습니다. 하지만 곧 미키 마우스는 손에 하얀 장갑을, 발에는 하얀 신발을 신고 등장합니다. 검정색 손과 발은 캐릭터의 몸짓을 표현하고 강조하기에 부족한 점이 많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하얀 장갑과 신발을 신게 되었습니다.

2. 만화 그릴 때 필요한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



두번째 이유는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입니다. 우리가 보는 텔레비젼은 1초에 몇장의 이미지가 필요할까요? 만화나 애니메이션의 경우 퀼리티가 낮다고 하더라도 1초에 6장 이상은 필요하다고 합니다. 1초의 동영상을 만들기 위해 최소 6장의 그림을 그려야 하는 거죠! 지금이야 기술의 발달로 컴퓨터로 조금 수월하게 만들 수 있는 기술이 있지만 그 당시에는 다 수작업으로 만화를 그렸습니다.


결국 조금이라도 작업 시간을 줄이기 위해 손과 발의 디테일을 최소화 하는 방법을 선택한 것입니다. 세부적인 묘사를 줄이면 그만큼 시간이 줄어드는데, 미키마우스를 그리는데 큰 머리와 눈, 긴 팔과 다리, 그리고 대략적인 손과 발을 그리는 것만으로도 캐릭터를 그려 낼 수 있었기에 시간 절약에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3. 캐릭터가 사람처럼 보이지 않고 싶었던 월트 디즈니의 마음 때문에



마지막으로 월트디즈니는 이 만화 캐릭터들이 사람처럼 보이고 싶어하지 않았기 때문에 캐릭터에 하얀 장갑을 끼우게 되었다고 합니다. 쥐나 딱따구리, 돼지 등 디즈니 초반 캐릭터들은 동물들이 많은데 그 캐릭터들을 살펴보면 하얀 장갑을 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디즈니 만화 캐릭터들이 탄생하게 된 동기나 이런 것들도 재미있는데 하얀 장갑을 가지게 된 사연도 알게되니 재미있네요. 조사하면서 흑백텔레비젼에서 캐릭터의 동작을 돋보이게 하고, 제작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한 노력, 그리고 캐릭터들에 대한 월트 디즈니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인기 있는 글

좋은 정보였다면 공감 하트♡ 꾸욱 눌러주세요.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