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분실 신고 인터넷으로 하는 간단하게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 인터넷으로 하는 간단하게

주민등록증은 성년이 되면 발급 받을 수 있는 신분증으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름, 한자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발급일자 및 발급기관 등이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소중한 것이며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사람이 살다보면 다양한 경우에 주민등록증을 분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갑을 잃어버리거나 도둑맞는 경우도 있고 어디다 잘 보관했는데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분실 사실을 알게되면 우선 걱정부터 들게 마련입니다. 특히 주민등록번호가 노출되기 때문에 대출이나 계좌 인출 등 금융 범죄 뿐만 아니라 기타 다양한 범죄에 사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각만해도 짜증이나고 걱정되기 마련입니다. 피해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는 우선 빨리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를 해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는 주민등록법 시행령 제42조에서 관련 근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해당 조항을 살펴보면, "주민등록증을 분실하거나 분실한 주민등록증을 되찾은 경우에는 본인이나 17세 이상의 동일 세대원, 배우자, 직계혈족 또는 형제자매가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에게 주민등록증 분실신고(철회)서에 따라 주민등록증의 분신실고를 하거나 분실신고를 철회할 수 있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보통 주민등록증을 발급하고 관리하는 주민센터를 이용하지만,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를 인터넷으로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는 분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민원24에서 아주 간단히 쉽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신고방법을 보시면서 차례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먼저 포털사이트에서 민원24 홈페이지를 검색하시거나 링크(http://www.minwon.go.kr)를 이용해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세요.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는 바로 찾을 수 없기 때문에 검색으로 하거나 메뉴로 찾아 들어가야 합니다. 민원안내 - 테마별 민원을 순서대로 클릭해 주세요.



테마별 민원은 사용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민원들을 주민등록, 복지/장애인, 여권/국적, 보훈/병역, 초중고/대학, 취업, 세금, 부동산, 자동차, 농어업 등의 테마 별로 분류해 정리 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제일 앞쪽에 있는 주민등록 - 주민등록증분실신고(철회)를 순서대로 클릭해 주세요. 

보통 테마별 민원으로 접속하시면 바로 주민등록 테마가 선택되어 있기 때문에 아래쪽에 있는 메뉴에서 바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에 들어왔다면 신청하기를 눌러 관련기관에 민원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처리시간은 근무시간내라면 3시간 이내 처리되며, 별도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주민센터를 방문했다면 주민등록법 시행령에 따라 별지서식 34호에 작성해야 하지만 온라인에서는 간단한 폼에 작성하여 신청만 하면 간단히 처리 할 수 있습니다.



본인여부와 개인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로그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회원가입이나 공인인증서가 가입/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그 절차를 먼저 실행해 주셔야 합니다. 아이디 로그인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비밀번호를 5회 이상 잘못 이용하면 서비스가 차단되니 조심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는 은행과 같은 금융기관에서 발급한 무료 인증서도 가능합니다.


로그인 절차를 진행했다면 신고서를 작성할 차례입니다. 신청인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등은 폼에 자동 입력되어 있으니 주소, 분실일, 분실철회 등에 체크 및 기록하신 뒤 민원 신청하기를 눌러주시면 끝납니다. 

만약 잃어버린 민증을 옷 주머니 등에 놓어 뒀던 주민등록증을 찾는다면 분실신고 철회를 선택할 수도 ㅇ


오늘은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 인터넷으로 쉽고 간단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혹시라도 잃어버리셨다면 분실신고를 꼭 하시기 바랍니다. 전화로는 본인확인을 할 수 없으므로 꼭 주민센터를 이용하시거나 온라인으로 분실신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신고를 하면 신분증이 없는 기간동안 임시로 사용할 수 있는 종이로 된 임시 주민등록증(주민등록증발급신청확인서)를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이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공감 하트♡ 한번씩 클릭 부탁드립니다.(로그인 불필요)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