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관리비 조회 방법(우리 아파트 관리비는 적정한가?)

아파트 관리비 조회 방법(우리 아파트 관리비는 적정한가?)

우리나라는 아파트 왕국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정말 수많은 아파트들이 있습니다. 지역 곳곳마다 대형 아파트 단지들을 비롯해 소형 아파트 단지까지, 우리나라 사람들 중 아파트에 사는 사람 비중이 50%를 넘는다고 합니다. 아파트에 살면 매달 관리비가 부과됩니다. 간혹 뉴스를 보다 보면 아파트 관리비가 이상한 곳에 쓰이고, 불필요한 공사를 하거나 공사비용을 부풀려 부당하게 빼돌리는 경우 등의 사례가 보도되기도 합니다.

이런 사례들은 일부에서만 발생했다가 보다 과거 아파트들의 관행처럼 이루어졌기 때문에 심각하게 문제시 되었고 그로 인해 지금은 전국단위로 아파트 관리비 사용에 대해 조회할 수 있도록 국가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http://www.k-apt.go.kr)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꼭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가 아니라 하더라도 전국 아파트라면 거의 다 공개되어 있으니 원하는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관리비가 미공개된 아파트는 조회 불가능합니다.


아파트 관리비를 조회 해 보고 싶다면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사이트에 접속해 주세요.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K-apt에서는 관리비를 우리단지 정보, 특정 단지와 비교, 맞춤형 비교, 전국 및 시도 평균과 비교해 볼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제공하고 잇으며, 아파트 유지 관리 및 하자담보, 안전점검, 에너지 사용정보, 입찰정보, 아파트 가격정보 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아파트 관리비를 조회하기 위해 우리단지 관리비를 클릭해 주시면 지역을 선택할 수 있는 페이지에 접속 할 수 있습니다.



우리단지 관리비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조회하고자 하는 아파트가 있는 지역을 선택할 수 있는 지도가 나옵니다. 원하는 지역을 클릭해 주시면 되는데요! 저는 제가 예전에 살았던 서울 노원구 중계동에 있는 그린아파트 관리비를 조회해 보려고 합니다. 바로 검색하고 싶다면 우측에 있는 조회조건으로 주소지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서울시 노원구를 조회하니 지도상에서는 아래와 같이 엄청난 표시가 나와 선택할 수가 없더라구요. 확대해도 지도와 실제 아파트 위치 표시가 일치하지 않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우측에 있는 아파트 목록으로 조회하고자 하는 아파트 명칭을 찾아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관리비를 조회하고자 하는 아파트를 선택해 클릭해 주시면 아래와 같이 아파트 관리비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아파트 세대수가 3500세대 정도 되다보니 관리비만 해도 어마어마 한 걸 볼 수 있습니다. 아파트 관리비는 공용관리비, 개별 사용료, 장기수선충당금(관련글아파트 장기수선충당금 상식 팁)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항목을 클릭하세면 조금 더 세부적인 자료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월별, 연도별 관리비 합계나 단가 정보 등을 수치, 그래프로도 확인 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필요하다면 엑셀로 다운받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 아파트 단지의 관리비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문제점은 없는지 등을 확인하고 싶다면 공동주택관리시스템과 아파트 관리비 내역서 등을 잘 참조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아파트 단지정보와 입찰 소식, 아파트 가격 정보 등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아파트 관리비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인기 있는 글

좋은 정보였다면 공감 하트♡ 꾸욱 눌러주세요.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