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엉 성질 및 효능 사람 몸에 좋은 7가지 효과

우엉 성닐 및 효능 7가지


우엉 성질 및 효능 사람 몸에 좋은 7가지 효과

예로부터 우엉은 아삭아삭하고 이눌린이 풍부해 배변효과가 좋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우엉은 원래 유럽이 원산지였다고 합니다. 현재는 유럽 외에도 시베리아, 중국 동북부 지역에도 분포되어 있다고 합니다.

우엉은 김밥을 쌀 때 많이 사용하기도 하며, 라면에 넣어먹어도 맛이 좋으며, 건강에 좋기 때문에 차로 드시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엉 성질 및 효과를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1. 면역력 향상

면역력에 좋은 알카로이드 성분이 우엉 껍질에 많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우리 몸의 치유력을 향상시켜 주고 사포닌 성분은 산삼이나 인삼에 견주어도 될 만하다고 합니다.

2. 소염 및 항균작용

탄닌 성분은 소염작용과, 두드러기나 아토피 습진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항균효과가 있어 아토피 환자나 여드름 환자들한테 좋다고 합니다. 


3. 혈관 지킴이

사포닌과 리그닌은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배출해 주는 성분입니다. 특히 심혈관계 질병 예방과 뇌놀증, 심근경색 등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4. 당뇨 및 비만 예방

우엉에 함유되어 있는 이눌린은 신장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기 때문에 이뇨 작용에 효과가 있고 식이섬유소는 정장 작용과 배변 촉진 효과를 줍니다. 또한 팔미트산은 당분과 지질의 흡수를 막어 비만과 당뇨를 예방해 줍니다. 식사 후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는 당뇨 증상이 있는 분들에게 우엉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5. 빈혈 방지 및 생리통 완화

철분이 많은 우엉은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생리하는 여성분들은 철분 보충이 필요하므로 마법에 걸리는 시기에 드시면 좋으며, 여성 호르몬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생리통 완화 및 생리불순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사진출처 : 사)전국농근회>


6. 풍푸한 칼슘으로 골다공증 예방

칼슘은 빼와 치아의 구성요소로 근육과 신경기능 조절, 혈액 응고에 도움을 주는데 풍푸한 칼슘으로 성장기 어린이 뼈 성장과 골다공증을 주의해야 하는 노년기 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7. 강력한 항산화 효과

사포닌은 물과 진탕하면 지속성의 거품을 내는 천연계면활성물질로, 우리는 예로부터 제염이나 진핵, 소염제로 사용해 오기도 했습니다. 이런 사포닌은 항상화 효과도 가지고 있는데 노화방지 효과와 피로를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우엉은 성분이 차기 때문에 손발이 차거나 아랫배가 찬 분들은 너무 많이 드시면 안 좋습니다.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를 일으키거나 배탈에 걸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 우엉과 최고의 궁합은 돼지고기라고 합니다. 돼지고기의 누린내를 잡아주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오늘은 우엉조림, 우엉무침, 우엉튀김, 우엉잡채 등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는 우엉 성질과 효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