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치(흰머리) 나는 이유와 흰머리 없애는법


아직 흰머리가 나기에는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희끗희끗할 정도로 새치가 나는 경우도 있고, 군데군데 눈에 거슬리게 흰머리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 30대가 되면서 새치가 급격하게 많이 생겨 염색을 하지 않으면 제 나이보다 한참 나이가 많아 보일 정도가 되서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더라구요! 흰머리는 뽑으면 두개가 난다는 속설도 있긴 하지만, 그보다 많은 새치를 다 뽑아내기도 그래서 염색을 자주하게 되는데, 염색을 자주하면 머리카락이 손상되기도 하고, 염색약이 독해 두피에 안 좋기도 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새치가 나는 이유를 확인하고 흰머리를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새치(흰머리) 나는 이유와 흰머리 없애는 법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새치가 나는 이유 : 노화, 스트레스, 잘못된 생활습관, 유전적 요인 등

1. 모낭의 노화

우리의 머리카락은 모낭에서 나오는데, 모낭에는 머리카락의 색을 좌우하는 색소가 있다고 합니다. 바로 모낭색소라고 하는데 젊은 층에서 새치가 나는 이유는 바로 모낭색소를 좌우하는 세포가 노화하여 생긴다고 합니다. 주로 20~30대에서 나타나며 전체적 백발이 되는 것이 아니라 일부 세포의 노화로 발생하는 것이므로 새치가 많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2. 스트레스

현대인들은 다양한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살아갑니다. 흰머리가 나는 이유 중 한가지는 바로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늬 뇌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두피 부분도 긴장이 되고 혈관을 압축시켜 멜라닌색소가 부족하게 되어 새치가 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새치가 나는 분들은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바로바로 풀어주는 것이 좋아요~



3 잘못된 생활습관

불규칙한 식습관, 영양부족, 수면부족 등 다양한 생활습관도 흰머리가 나는 이유 중 하나라고 합니다. 특히 영양이 부족하거나 수면이 부족한 경우도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혹시 다이어트를 하고 있거나 너무 과로하는 등 몸이 혹사당하고 있다면 흰머리가 늘어날 가능성이 많습니다. 



4 유전적 요인

스트레스는 환경적 요인도 크지만 부모님이나 가족들 중 유난히 흰머리가 많은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유전적 요인에 따라 흰머리가 생겼다고 할 수 있는데, 만약 다른 가족들은 새치가 별로 없는데 본인만 많다면 유전적 요인이 아닌 스트레스나 잘못된 습관 등으로 인해 생겼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새치(흰머리) 없애는 법

1. 두피의 혈액순환

머리색을 결정하는 멜라닌 색소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두피의 혈액순환이 잘 되어야 합니다. 혈액순환은 각 세포에 영양분을 제공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두피까지 영양이 잘 가도록 해 주려면 반신욕이나 종아리 마사지를 해줘서 상반신과 하반신의 혈액이 잘 순환되도록 해 주고 두피 마사지를 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2. 균형잡인 영양소 섭취

만약 다이어트를 하고 있거나 너무 편향적인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규칙적이고 균형잡힌 식단으로 바꿔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이 풍부하고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채소, 야채, 미네랄이 많은 해조류나 콩 등을 자주 섭취해 주면 좋습니다. 신진대사를 촉진해 주고 머리의 두피세포와 손톱을 잘 자라게 해주며, 특히 두피에 좋다고 알려진 음식으로는 멸치 ,조개, 굴, 낙지, 견과류, 계란 등이라고 합니다.



3. 충분한 수면

충분한 수면은 우리 몸의 건강을 좌우하고 세포의 재생을 돕는데요. 우리 몸은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 세포의 재생과 성장이 제일 활발하다고 합니다. 이 시간에 잠을 자는 것이 중요하며 밤에 잠을 잘 이루지 못한다면 잠들기 1~2시간 전에는 스마트폰이나 TV등으로부터 멀리 하시고 따뜻한 우유 한잔과 독서 등을 하시면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수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스트레스 풀기

스트레스로 인해 흰머리 나는 사람들이 제법 많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는 술이나 담배, 폭식 등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바로바로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푸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술이나 담배, 폭식과 같은 안 좋은 습관으로 푸는 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새치(흰머리) 나는 이유와 흰머리 없애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특별히 유전적 요인이 아니라면 개인의 노력으로 새치를 줄일 수 있다고 하니 노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6/24 - [건강] - 식중독 걸렸을 때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2017/06/13 - [건강] - 햇빛화상(일광화상) 상처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2017/06/09 - [건강] - 설탕중독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10가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