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탕중독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10가지


건강을 생각하기 이전에 우리는 달고 짜고 매운 등 자극적인 맛에 더 끌리게 되어 있습니다. 어린 시절 매일 같이 사탕을 입에 물고 있던 경험이 있는 저의 경우 충치로 인해 겪었던 어린시절의 고통을 아직도 기억하고 있는데요~ 단맛은 화가 나거나 우울할 때 먹으면 기분이 전환되기도 하기 때문에 사탕이나 초코렛과 같은 종류로도 섭취하기도 합니다. 단맛의 설탕은 우리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좋은 목적도 있지만 너무 과한 경우 설탕중독이 되어 우리 몸을 망가뜨리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가끔 TV 건강프로그램에서 음식에 들어있는 설탕량을 각설탕으로 표현해 주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다들 그렇게 많은 설탕이 들었냐며 놀라기도 하지만, 결국 뒤돌아서면 또다시 그런 음식들을 먹게 되어 있습니다. 지금부터 설탕중독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10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계속되는 허기, 배고픔

포도당을 통해 우리 몸은 에너지를 공급받게 되는데 고혈당의 식품은 포도당이 우리 세포에 녹아들지 못하도록 하는 효과를 줍니다. 결국 우리 몸은 에너지가 부족하다고 느끼게 되며 계속 음식을 먹게 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이 때 또다시 고혈당의 음식을 먹는다면 결국 음식을 먹었음에도 우리 몸은 여전히 활동할 에너지가 필요하다고 느끼게 되며 음식을 더 먹어야 하는 악순환이 계속되게 됩니다. 



 2  나른하고 피로한 일상

허기와 배고품의 원인과 동일하게 고혈당의 음식 섭취로 인해 우리 몸은 포도당을 몸에 적절히 저장할 수 없게 됩니다. 에너지가 부족하므로 우리 몸의 세포들은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받지 못합니다. 맛있는 음식을 배불리 먹었음에도 몸이 나른하고 피곤하다면 설탕중독일 가능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3  자꾸 화장실에 가고 싶어지는 빈뇨 증상

혈당이 높으면 신장(콩팥)은 체액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신장은 혈액과 세포에 포도당 농도를 동일하게 만들기 위한 작용을 계속 합니다. 혈당치가 높으면 포도당 농도로 인해 삼투압으로 세포 내 수분을 혈액으로 끌어당기며 혈액속의 포도당 농도를 맞추는데 이런 과정에서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 빈뇨 증상을 경험하게 될 수 있습니다.



 4  과도한 갈증

수분의 배출이 많아지면서 몸은 필요한 수분을 보충하기 위한 신호를 보냅니다. 입이 건조해 지고 심한 갈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뇌의 시상하부는 수분이 부족하다는 신고를 보내 물을 마시도록 하는데 이 때 시원한 맥주와 같은 술 종류, 설탕이 들어간 음료수 등이 아닌 물이나 차 종류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체중의 감소

당뇨를 겪는 사람들의 일반적 특성과 비슷하게 설탕중독이 심한경우 체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적당량의 식사를 하고 평상시와 비슷한 일상을 보내는 경우에도 체중이 빠지는데 그러한 이유는 잦은 소변의 배뇨, 그리고 인슐린 수치가 포도당 대사에 못 미치는 경우 우리 몸은 지방을 연소하며, 포도당을 많이 섭취하면 우리 몸은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기 때문입니다.


 6  건조한 피부

체내의 수분이 부족한 현상은 피부를 건조하고 거칠게 만들 수 있습니다. 탈수증상이 나타나므로 동맥경화와 협착증 등과 같이 당뇨 환자에게서 발생하는 질병들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신경이 손상되어 땀샘의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하여 피부의 건조증을 유발하고 건성피부가 될 수 있습니다.



 7  상처 치유 속도 감소

우리 몸은 몸에 상처가 나면 자연적으로 치유할 수 있는 기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설탕중독으로 몸이 높은 당도를 유지하는 경우 혈관 손상 등으로 혈액 순환이 악화되고 특히 상처난 부분의 경우 조직세포들의 영양이 부족해 상처의 치유 속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1주일이면 아물 상처가 1달 이상 가기도 합니다.



 8  남성 정력 감소

설탕중독으로 인해 남성의 정력이 감소 할 수 있습니다. 체내의 혈류와 호르몬의 균형이 맞지 않아 발기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런 문제들은 남성들의 자존심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9  우울감과 짜증 등의 과민반응

몸이 힘들고 우울할 때 적당량의 설탕성분은 기분을 좋게하고 활동력을 증대시켜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설탕을 먹는 경우 사람들은 불안해하고 짜증을 내거나 우울증에 빠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러한 이유는 포도당이 급격히 늘어나게 되면 우리 몸은 부정적 반응을 하게 되며 기분을 담당하는 다른 영양소에 영향을 줍니다. 



 10  시력의 감퇴

높은 혈당은 시신경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설탕으로 인해 몸의 혈당이 상승하고 이로 인해 탈수가 진행되면서 안구세포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며, 결과적으로 눈은 초첨을 맞추기 어려워지고 시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일정량 이하의 설탕은 우리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기분을 좋게 해줄 수 있지만, 너무 과한 경우 위와 같이 10가지 증상 외에도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거의 대부분 당뇨병과 유사한 증상을 가집니다. 당뇨의 무서움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것입니다. 건강을 위해 설탕 섭취량을 줄이고 건강식단과 운동을 통해 몸의 균형을 맞추는 것은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6/08 - [건강] - 여러 증상이 한번에 나타나는 대사증후군 원인부터 예방법까지

2017/05/05 - [건강] - 된장 효능 우리 전통의 발효식품의 파워를 느껴보자

2017/05/21 - [건강] - 비타민섭취 시기 알려주는 우리 몸이 보내는 신호 5가지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