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이륙/착륙/비행중 귀통증 원인과 해결방법


비행기를 타고 하늘을 난다는 것은 인류의 꿈이었는데 이제는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 되어버렸습니다. 여행, 출장, 어학연수 등 다양한 목적으로 다른 나라로 향하는 비행기를 타게 되는데 비행기가 이륙하거나 착륙할 때, 또는 높은 고도에서 비행중일 때 귀가 아픈 귀앓이(귀통증)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 귀는 공기 진동을 통해 소리를 수집하는데, 실제 귀는 소리를 듣는 역할 뿐 아니라 사람 몸의 균형을 잡아 주는 등 다양한 기능을 합니다. 이 중에서 기압에 따라 작용을 하는 것이 유스타키오관입니다. 기압이 높아지고 낮아짐에 따라 압력차이가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 귀가 멍멍해지고, 소리가 잘 안들리거나 통증이 느껴지게 됩니다. 귀는 압력차이가 발생하면 압력을 맞추기 위한 노력을 하는데 평형유지가 잘 되지 않으면 비행 내내 불편함을 버텨야 하지요! 그래서 오늘은 비행기 이륙/착륙/비행중 귀통증 원인과 해결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비행기가 이륙하고 착륙할 때 우리 귀에 생기는 현상

비행기는 매우 높은 고도까지 올라가 비행합니다. 비행기의 고도가 높아질 수록 기내의 공기 압력은 점점 감소하고, 나머지 비행기간 동안 유지 될 수 있는 수준까지 도달할 때까지 차츰차츰 감소하는데 이때 우리 귀는 내부에 갖혀 있는 공기 중 일부가 빠져나가게 함으로써 압력을 유지하고자 합니다. 조금 자세히 설명하자면 압력차이로 고막이 바깥쪽으로 밀려나게 되고 우리 귀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이의 공기가 유스타키오관을 통해 배출함으로써 압력차이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비행기가 착륙할 때는 이와 반대로 항공기 기내 공기 압력이 서서히 증가함으로써 기압상승으로 인해 고막이 귀 안쪽으로 밀려 들어가게 되고 유스타키오관으로 공기를 유입시켜 압력을 맞춰 기압차를 해결합니다. 



  비행 중 귀에 문제가 있을 때

감기에 걸리거나 열이 있는 경우 유스타키오 관에 있는 점막이 부어 올라 공기 흐름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비행기 고도에 따라 귀의 압력을 유지하는 것이 어렵게 됩니다. 처음에는 귀가 먹먹함을 느끼겠지만 귀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함에 따라 점점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압력차이로 인해 고막은 더이상 소리의 진동을 감지하기 어려워 소리를 들을 수 없게 되기도 합니다. 

  비행중 귀 먹먹함과 통증을 해결하는 방법 5가지

1. 침을 삼키거나 하품을 하세요. 이는 유스타키오 관을 열어 공기압 차이를 해결해 줍니다. 아이들의 경우 잘 하지 못할 경우 물을 마시게 하거나 젖을 물리는 등의 행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습니다. 껌을 씹는 것도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2. 첫번째 방법으로 안 될 경우 발살바(Valsalva)요법을 해 보는 것인데, 이 방법은 인위적으로 귀에 공기를 불어넣어 주는 방법으로 엄지와 검지로 코를 잡아 막아준 뒤 공기를 코르 내뿜어 주면 코로 나와야 할 공기가 귀 쪽으로 향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안 해보신 분들은 어떤 느낌인지 잘 모를 수도 있는데, 성공하면 고막이 바깥쪽으로 향하는 느낌이 드는데, 미리 연습을 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너무 쎄게 하면 귀에 안 좋을 수도 있으니 살살하세요.



3. 감기에 걸렸다면 코스프레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콧물이 많이 나고 코가 막히는 등으로 인해 귀압력을 잘 조절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을 때 코스프레이를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코 점액을 말려주고 이를 통해 유스타키오 관을 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귀마개 사용하기. 귀마개를 사용하는 것은 귀의 압력차로 인한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 할 수는 없지만 그 속도를 늦춰줄 수 있다고 합니다. 



5. 이러저래 하더라도 귀의 불편함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승무원에게 도움을 요청해 보세요. 비행기 승무원들은 많은 승객들을 대하고 이런 문제에 익숙하므로 당신에게 도움을 줄 것입니다.



보너스 스쿠버다이빙 후 비행

해외 여행을 하시는 경우 물놀이를 즐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대 이 때 해외 바다의 멋진 광경을 보기 위해 스쿠버다이빙을 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스쿠버다이빙을 한 직후 비행기를 타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보통 스쿠버다이빙을 하고 난 뒤라면 12시간~24시간 이후에 비행기를 타야 합니다. 스쿠버다이빙을 하면 우리 몸에는 평상시보다 많은 질소가 축적되어 있습니다. 보통 잠수병이라고도 하는데 스쿠버다이빙 후 몸의 질소가 제거되지 않은 상태로 비행기를 타게 되면 감압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6/28 - [여행|레저] - 비행기 승무원이 장거리 비행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비밀 공간

2017/06/27 - [여행|레저] - 해외여행 비행기에서 숙면 취하는 방법 7가지

2017/06/05 - [여행|레저] - 수화물 지연배송 및 분실시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