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 집을 시원하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 10가지


무더운 여름이면 시원한 계곡이나 바다로 피서를 떠나고 싶은 마음이 절실하게 듭니다. 우리나라 여름은 점점 더 길어지고 있고 50년 후면 1년 중 절반 정도가 여름이 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는데요~ 이렇게 무더운 여름 집에서 시원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물론 에어컨을 틀면 시원한 바람이 나오고 눅눅한 집도 뽀송뽀송해지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누진세 단계가 완화되었다고는 하지만 전기세 걱정에 계속 에어컨을 틀고 살기에는 부담이 되죠~ 하지만 몇가지 원칙과 준비를 한다면 에어컨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전기세 부담을 덜고 무더운 여름 집을 시원하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무더운 여름 집을 시원하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 10가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1  시원한 공기 순환 시키기

서큘레이터나 천장 선풍기가 있다면 사용하세요. 시원한 바람이 잘 통하게 해 줌으로써 체감 온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에어컨이 있다면 에어컨과 선풍기 또는 서큘레이터 등을 같이 사용한다면 집안 구석구석에서도 시원한 바람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2  과학적 원리 이용하기

차가운 공기는 아래쪽, 뜨거운 공기는 팽창하여 위쪽으로 향하는 원리를 이해하고 찬 바람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낮은쪽 출입문(창문)은 닫아주는 것이 좋으며 위 아래로 분리된 창문이 아니라면 시원하게 바람이 불 때 집안의 창문들을 다 열어 뜨거운 공기를 제거하고 시원한 바람을 집 안에 들어오게 하세요.


 3  에어컨이 있다면 콘덴서 점검 받기

에어컨 컨덴서를 전문가로부터 점검 받아 보세요. 콘덴서 성능이 좋다면 에어컨은 더 좋은 성능을 낼 수 있어요. 인터넷의 한 게시판에는 매년 사용하는 에어컨의 가스를 충전을 했지만 매년 에어컨을 재사용하려고 하면 냉매가 없어 정말 진단을 해보니 에어컨 콘덴서가 고장나서 애꿋은 돈을 날렸다는 사연들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중요한 기능을 하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



 4  에어컨 공기 흡입기 청소

에어컨 공기 조절 장치를 청소하여 공기가 에어컨에 공기가 잘 들어가고 나올 수 있도록 원활한 공기흐름을 유지해 주세요~ 에어컨 뿐만 아니라 각종 가전기기들은 벽으로부터 일정 간격 정도를 띄어 주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에어컨의 경우 공기가 들어가는 부분 필터 청소 등을 통해 공기가 잘 들어오도록 해 주세요.

 5  오래된 에어컨 교체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에어컨들은 1등급 효율과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좀 오래된 에어컨들도 효율이 좋은 제품들이 꽤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원래의 효율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과감히 에어컨을 교체해 주는 것이 연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길입니다.



 6  커튼 활용

커튼은 뜨거운 열기가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 뿐 아니라 찬 공기를 잡아주는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따뜻한 공기를 잡고 외부의 냉기가 집안에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지만 여름에는 반대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7  LED 조명 사용하기

형광등 대신 LED조명을 사용하세요. LED는 형광등보다 전기 효율도 좋고 열도 덜 발생시키기 때문에 집의 열기 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형광등의 열기 쯤 얼마나 되겠어 하시는 분도 있겠지만 형광등은 꽤 높은 온도를 냅니다. LED조명으로 바꾸는 것은 처음 전등 및 LED모듈 교체 비용 등의 초기자본이 들어가지만 전체적으로는 전기세 절감의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8  태양광선 반사형 필름 창문 부착하기

대부분의 자동차에는 선팅지가 붙어 있습니다. 유리창을 갈더라도 다시 선팅을 하는데 대부분의 집에는 태양광 반사 필름을 잘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태양광 반사 필름을 사용하면 열기를 조금 잡을 수 있습니다. 일명 쏠라필름이라고도 하는데 빛반사가 심해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고 실제 분쟁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어 기피하는 경우도 많이 있으나 요즘에는 반사빛을 최소화 하면서도 원래의 태양광 반사 역할을 톡톡히 하는 필름들도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9  뜨거운 불을 이용하는 경우 환기하기

요리를 할 때는 꼭 환기를 하거나 환풍기를 사용하여 요리중 발생하는 열기를 배출해주세요. 요리를 하면 뜨거운 물과 국을 끓이는데 이 열기는 보통이 아닙니다. 주방 가스렌지 위에 환풍기(렌지후드)를 꼭 활용하세요. 이는 뜨거운 공기를 배출해 주는 역할도 하지만, 가스렌지 등에서 나오는 일산화탄소와 가스 등을 배출해 주기도 합니다. 주부들이 폐암에 많이 걸리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주방에서의 요리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으니 환풍기를 사용하시고 요리 후에는 환기도 잘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10  침구 교체하기

특히 열대야가 심한 밤에는 잠을 이루기가 쉽지 않습니다. 자려고 할 때 습기가 있고 눅눅한 이불 위에 있으면 잠이 더 잘 안오는데요~ 리넨이나 인견, 메쉬 소재로 된 침구류로 교체하면 열대야에도 한결 쾌적하고 산뜻하게 잘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시원한 바람이 부는 아침 저녁 시간 환기를 통해 집의 덥고 탁해진 공기를 환기해 주는 방법 등을 활용하는 등 무더운 여름을 조금이라도 시원하게 나기 위해 사람들은 다양한 시도를 합니다. 심지어 얼음과 선풍기 등을 이용해 자신만의 DIY 에어컨을 만들어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여름철에는 뜨거운 열로 인한 열사병, 일사병, 음식이 상해 발생할 수 있는 식중독 등 다양하게 건강을 위협하는 일들이 발생합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7/08 - [생활꿀팁] - 일상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놀라운 콜라 생활 활용팁

2017/07/01 - [생활꿀팁] - WD-40 제조사에서 직접 추천하는 WD40 생활활용법 10가지

2017/06/30 - [생활꿀팁] - 자외선차단제(썬크림)에 대해 생활고수 맘들이 하는 충고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