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증후군 증상 및 극복방법 자세히

명절증후군 증상 및 극복방법

명절증후군 증상 및 극복방법 자세히

명절이 되면 가족과 친지들을 봐서 즐거운 마음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반갑지 않은 경우들도 꽤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서로 사이가 안 좋다기 보다는 그냥 묻는 안부이고 질문인데 그게 나한테는 부담이 되고 듣기 싫은 말일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부들의 경우 많은 음식을 해야 하고 손님들을 대접하거나 차례를 지내야 하는 등 해야 할 일이 너무너무 많아져서 명절 전부터 명절증후군을 겪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명절증후군 증상 및 극복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은 명절 차례상을 주문해 사용하기도 하고, 음식을 간소화 하기도 하지만 명절 모든 집안일들이 여자들에게 집중되면서 특히 부부싸움을 많이 하고 이혼을 하는 경우도 정말 많다고 합니다. 실제로 명절 시즌이 되면 이혼하는 가정이 늘어난다는 기사도 있었습니다. 즐겁고 풍족한 명절이 되려면 가족들 서로가 서로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데요. 지금부터 명절증후군의 정의, 증상, 극복방법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명절증후군이란? 증상은?

명절증후군은 명절준비로 인한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로부터 오는 증상으로 두통이나 무력감, 우울증, 근육통, 소화불량, 손목터널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 등을 동반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주로 명절 노동을 많이 하게 되는 주부들이 이 증상을 주로 호소하는 편이나 요즘에는 학생이나 아이, 남자들도 이런 증상을 겪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합니다. 여성들은 음식준비와 손님맞이로, 남자들은 장시간 운전하느라, 학생들은 학업이나 취업 등의 스트레스 등으로 명절증후군 증상을 겪게 됩니다.

이런 증상을 겪게 되면 즐거운 명절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더 스트레스 받고 피하고 싶어지는 명절이 되고, 가족들과 싸우게 되기도 합니다. 특히 부부싸움을 많이 하게 된다고도 합니다.



2. 명절증후군 극복방법

가벼운 스트레칭 하기

명절에는 아무래도 장시간 노동을 하거나 운전을 하는 등 동일한 동작을 반복하는 일이 많이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 몸이 굳어지고 한 자세를 유지하면서 몸에 불균형이 올 수 있습니다. 장시간 운전하거나 요리할 때는 일정 시간마다 손과 발, 허리와 목 등의 근육을 이완시켜 줄 수 있는 스트레칭을 해 주면 근육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 섭취하기

몸이 피로하면 사람은 쉽게 예민해 집니다. 이럴 때 물을 수시로 마시고 채소나 과일 등으로 소모된 에너지를 회복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비타민은 사람의 면역력을 좋게 해 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피로를 회복시켜 줍니다. 

특히 겨울에 제철과일인 귤이나 딸기 등을 드시면 더욱 좋으며, 몸이 좀 많이 피곤하다 싶으면 비타민제를 챙겨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사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스트레스를 안 받는 것인데 사실 그건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서로에게 기분 좋은 말 하기

명절에 친척이나 지인 등을 만나기 싫은 이유를 말하라고 하면 아마도 이들로 부터 들어야 하는 말이 듣기 싫어서가 아닐까 합니다. 언제 결혼하냐, 취직준비는 잘 되느냐, 공부는 잘 되는지 등등 안 그래도 스트레스 받고 있는 일들을 물어보기 때문입니다. 서로가 스트레스 받아할 만한 일들은 본인이 직접 얘기하기 전에는 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장시간 해야 하는 가사 노동이나 운전 등을 했을 때 서로가 고생했다, 수고했다 라는 말을 해 주시면 힘들었지만 그 피로가 풀립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이 있듯이 따뜻한 말 한 마디가 서로에게 위로가 되고 즐거운 명절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명절 가사 분담하기


많은 음식을 하거나 장시간 운전을 해야 하는 등이 있을 떄 서로 일을 분담하고 도와주면 가족간에 더 즐거운 명절이 될 수 있습니다. 서로 아껴주는 마음으로 운전을 나눠서 하고, 명절 음식만들기에 동참하는 등 남녀 구분 없이 명절노동을 한다면 분명 더욱 화목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명절증후군 증상 및 극복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2017년 설 연휴 즐겁게 보내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마지막으로 아내는 남편에게, 남편은 아내에게, 부모는 자녀에게, 자녀는 부모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서로를 대해 보시고, 가족들끼리 전통놀이, 새해 계획짜기 등을 해보시는 건 어떨가요?


명절 관련 포스팅 - 윷놀이 규칙 및 방법 명절 전통놀이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