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장 효능 우리 전통의 발효식품의 파워를 느껴보자

된장효능


된장 효능 우리 전통의 발효식품의 파워를 느껴보자

우리나라 전통의 발효식품을 꼽으라면 뭐가 있을까요? 청국장이나 된장, 김치 등이 손가락 안에 꼽힐 것 같은데요! 발효식품이 좋은 이유는 우리 몸에 이로운 균으로 신체를 건강하게 해주기 때문일 것입니다. 우리 장에는 평균 3만종류 1000조개 정도의 장내세균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 균들은 좋은 균도 있고 나쁜 균도 있으며, 그 중간균도 있다고 합니다.

이 중에서 제일 많은 수를 차지하는 균이 중간균인데 청국장균이나 된장에는 이런 중간균이 많으며, 이 중간균의 가장 대표적인 균이 바로 유산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물성 유산균은 동물성보다 위산에 강해 장에서 서식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큰데, 이런 균이 많이 들어있는 우리의 전통 발효식품으로 된장, 간장, 양조 식초, 청국장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 중에서 된장 효능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콜레스테롤을 잡아주고 혈관건강 및 성인병 예방

된장에 들어있는 아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고혈압은 물론 고지혈증이나 당뇨병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된장에는 콩의 사포닌 성분이 그대로 살아있기 때문에 혈중 과산화지질의 형성을 억제해주고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콩으로 먹을 때보다 항암효과 쑤욱

된장의 항암효과는 쥐 실험으로 증명된 바 있는데요. 암에 걸린 쥐들을 두 분류로 나눠 된장을 먹은 쪽과 그렇지 않은 쪽을 비교 실험한 결과 된장을 먹은 쥐가 그렇지 않은 쥐보다 두배의 생존율을 보일 정도로 항암효과가 좋은 것이 증명되었다고 하는데요. 특히 된장에 들어있는 성분은 끓이더라도 그 항암효과가 사라지지 않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암을 예방하기 위해 된장국을 자주 먹으면 좋다는 각종 언론매체의 뉴스들의 된장효능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몸속 노폐물과 독소를 씻어내주는 해독작용

된장은 몸속에 있는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키는 것과 더불어 혈액을 맑게 해줍니다. 특히 식사 중에 같이 섭취하는 다른 음식물에 있는 독소까지도 분해해 주므로 피가 맑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니코틴을 배출시키는 효능도 있어 간접흡연으로 피해를 보고 있거나, 흡연량이 많아 걱정되시는 분들이 자주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피부미용 효능

우리 피부를 착색시키는 멜라닌색소의 합성을 억제해 주는 유리리놀산이라는 성분이 있어 기미나 주근깨 등을 제거해주고 예방할 수 있으며, 피부를 뽀얗게 만들 수 있어 특히 여성분들에게 참 좋습니다. 또한 장의 독소가 해소되면 얼굴에 나는 여드름이나 뾰루지 등에도 좋다고 하네요.



  두뇌 건강을 지키고 치매 예방 효능까지

콩에 들어 있는 레시틴 성분이 뇌를 활성화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억력 향상에 보탬이 되며, 치매 예방효능까지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한창 자라나는 어린이나 집중력이 필요한 학생이나 직장인들 등에게 집중력을 키워 주어 학습이나 일의 능률을 올려줄 수 있다고 합니다.



  배변활동을 돕기 때문에 변비 해소도 가능

된장은 각종 좋은 균들이 많은데 특히 장을 잘 움직이게 해주어 소화 및 흡수가 잘 되게 해주기 때문에 숙변제거는 물론 변비를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몸에 좋은 다양한 효능이 있는 된장 효능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된장을 자주 드시면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한국인의 식단에 김치찌개와 더불어 된장찌개는 없어서는 안 될 메뉴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갑자기 집밥 백선생의 만능된장이 생각는데요! 오늘 저녁은 자박자박하게 된장찌개 끓여서 저녁을 먹어야 겠어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