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및 방법 정리 실업자편

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및 방법 실업자편

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및 방법 정리 실업자편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고용보험에 가입(물론 예외도 있습니다.)되어 있습니다. 직장인이건 실업자이건 직업능력개발을 지원하는 고용노동부 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및 방법을 정리해 드리고자 합니다. 내일배움카드제도는 실업자 또는 구직자,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일정 금액을 지원해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제도로 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하여 일정 금액의 훈련비로 직업능력개발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직업능력 개발관련 훈련이력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신청자격은 현재 구직중에 있는 전직 실업자나 신규 실업자로 훈련 상담을 통해 훈련목적, 훈련필요성, 대상자 적격 여부 등을 판단해 계좌를 발급 받게 되며 부적합 결정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1. 신청 자격

내일배움카드 신청은 1) 구직신청을 한 만 15세 이상의 실업자, 2) 사업기간이 1년 이상이면서 연간 매출이 8천만원 미만인 영세자영업자, 3) 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비진한 예정자로서 직업훈련이 필요하다고 소속학교의 장이 인정한 사람, 4) 1개월간 소정근로시간이 60시간 미만(1주 15시간 미만 포함)인 사람 중 고용보험 피보험자가 아닌 사람이 대상자입니다. 


2. 지원절차

실업자는 먼저 구직등록을 신청하고 교육동영상 시청하며 훈련과정을 조회 한 후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훈련상담 및 신청을 합니다. 이 때 개인훈련계획서를 작성하며 고용센터에서는 심사를 통해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허가가 나게 되면 지원자는 내일배움카드를 수령하고 수강신청을 하며, 자비부담액을 결제하면 됩니다. 이후 훈련기관에서 훈련을 받으면 됩니다.


3. 훈련비 지원

훈련비는 유형에 따라 일반실업자와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자로 구분됩니다. 일반실업자는 훈련비의 50~80%를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은 최대 300만원까지, 2유형은 훈련비의 70~90%를(나머지 자부담)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훈련 과정 중에 취업 또는 창업한 사람이 해당 과정을 계속 수강하는 경우 훈련장려금을 제외한 훈련비를 계속 지원 받을 수 있으며 훈련과정을 수려한 경우 훈련 종료일로부터 6개월 이내 훈련과정과 동일한 직종으로 취창업하여 6개월 이상 취창업상태를 유지하는 경우 자비 훈련비를 전액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계좌 발급일로부터 6개월 이내 훈련에 참여하지 않으면 계좌 한도가 전액 소멸되어 버리기 때문에 계좌발급 6개월 이내에는 꼭 훈련에 참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훈련 장려금은 단위기간별 소정훈련일수의 80% 이상을 출석한 경우 월 최대 116천원의 훈련장려금을 지급 받을 수 있으며, 1일 5시간 미만의 훈련과정은 월 최대 5만원, 5시간 이상인 경우 116천원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구직급여)를 지급받거나 훈련종료 후 30일까지 수강평을 입력하지 않는 경우 등에는 훈련장려금이 지급되지 않는 다는 점도 알아두세요.


4. 2차 상담시 필요 서류

2차 상담시에는 HRD-Net에서 훈련안내 동영상을 시청한 시청확인증 출력본과 구직인정, 직업심리검사 결과, 훈련과정탐색결과표, 신분증, 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서, 내일배움카드신청서, 본인명의 통장(신한은행, 농협, 우리은행, 제일은행, 우체국 중 1개)가 필요 합니다.


대상자별 추가 서류가 필요한데요. 기초생활수급자는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원, 북한이탈주민은 등록확인서, 결혼이민자는 혼인관계증명서 귀화증명서, 영세자영업자는 부가가치세과세표준 증명원과 사업자등록증, 여성가장은 가족관계등록부+부모나 자녀가 근로능력이 없음을 증빙하는 서류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받을 수 있는 훈련은 제과, 제빵, 영상편집, 외국어, 오피스 프로그램, 공예 등과 같은 다양한 강좌 3000여개를 교육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강좌는 100% 무료로 들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실업자 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및 방법을 정리해 드렸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