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비행기에서 숙면 취하는 방법 7가지


해외로 여행을 가거나 출장을 가는 등 다른 나라에 가는 경우 비행기를 타야 합니다. 주변 일본이나 중국과 같이 가까운 나라들이야 1~2시간 사이 금방 갈 수 있지만 조금 멀리 떨어져 있는 국가들을 방문하는 경우 장시간 비행기 여행을 해야 하고, 목적지에 도착해서는 시차에 적응해야 합니다. 또한 무료하고 지겨운 비행기에서 잠을 청하는 경우 좁은 좌석과 주변 환경 등으로 쉽게 숙면을 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전문가들의 연구에 따르면 수면이 부족하고 생활 패턴이 바뀌는 경우 뇌의 활동이 20%정도 감소할 수 있기 때문에 목적지에 도착해 여행 또는 비즈니스 일정을 소화하려면 충분한 잠을 자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해외여행 비행기에서 숙면 취하는 방법 7가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1  꼼꼼한 여행계획을 세우자

해외 여행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미 어느정도 여행계획을 세우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불완전한 계획, 일정이 있다면 그 부분이 계속 신경 쓰여 계획을 보완하기 위한 생각과 자료를 찾아볼 것입니다. 여행 계획을 세우는 것이 별거 아니라고 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훨씬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 한 곳에 오래 머무르기 보다는 보다 많은 것을 보고 경험하길 원하기에 많은 경로를 돌아다는 경향이 강하므로 미리 여행에 대한 계획이 불안전하다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여행을 시작하기 전 꼼꼼한 여행계획을 통해 비행기 안에서 스트레스를 받아 잠을 방해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첫번째 입니다.



 2  스마트기기들로부터 멀리하자

장시간 하는 무료한 여행을 달래고자 영화를 시청하거나 게임을 하는 등의 행위는 잠을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기기를 활용한 행동은 뇌의 수면하고 쉴 수 있는 것을 방해합니다. 실제 스마트폰 사용량이 많은 사람일수록 수면시간이 짧고 숙면을 잘 취하지 못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스마트기기의 화면을 당신의 망막을 자극하고 수면에 관여하는 멜라토닌 호르몬의 뇌 생성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3  빛을 차단하는 안대 착용하기

안대를 착용하는 것은 빛을 차단해 조금이라도 더 쾌적한 수면 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함입니다. 본인이 사용하지 않더라도 주변에서 사용하는 스마트기기에서 나오는 푸른 빛과 비행기 조명 등이 번쩍거리는 것은 당신 뇌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눈은 감았을 때 깜깜한 것이 수면을 위한 멜라토닌 생산을 더욱 자극할 수 있다네요~



 4  소음으로 부터 멀어지기

저는 개인적으로 척박한 환경에서도 잠을 잘 자는 스타일이지만, 예민해 지면 부스럭 거리는 작은 소리에도 신경 쓰일 때가 종종 있습니다. 혼자 하는 여행이 아닌 다른 여러 사람들과 함께 여행을 하게 되므로 당신은 다른 이들의 움직임과 대화, 작은 활동 하나하나의 소음을 다 듣게 되며 신경 쓰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을 막기 위해 귀마개를 준비하시면 조금 더 아늑한 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5  알콜을 피하자

술을 먹으면 잘 자는 사람이 있습니다. 특히 여행 전 공항 라운지에서 혹은 비행기에서 술을 마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술을 마시고 하는 수면은 실제로 수면 질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기내에서 주류를 서비스하기도 하지만 이렇게 술을 마시는 것은 쉽게 잠에 들 수 있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술이나 카페인을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6  여행을 위한 잠을 저금하자

잠을 저금한다라는 말은, 시차가 있는 곳을 여행하는 경우 미리 시차 적응을 위한 수면 패턴을 바꾸는 것을 말합니다. 출국하기 1주일 전부터 여행할 곳의 수면시간과 비슷한 시간을 잠을 자두면 조금 더 빨리 시차에 적응할 수 있고 여행지에서 숙면을 취할 수도 있습니다. 잠을 잘 자는 것은 몸의 면역체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잠을 저금해 두면 그동안 준비해온 여행 또는 출장 등에서의 피로감을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7  라벤더 오일과 명상

개인마다 좋아하는 취향의 향이 있을 것입니다. 라벤더 오일 향을 흡입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수면패턴과 혈압을 조사한 결과 라벤더 오일을 사용한 사람은 더 좋은 수면을 취했다고 합니다. 여행용 베개 혹은 손등에 발라주고 그 향을 맡으면 좋으며, 더불에 명상 등을 통해 뇌가 받은 자극들을 풀어주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목베게를 구입하여 고개를 푹 숙이고 자거나 옆으로 하는 등 목이 아픈 것을 방지하는 것 또한 매우 좋습니다. 아이디어 상품들을 찾아보면 단순히 목에 끼는 C자 모양의 목베게 뿐만 아니라 목을 고정해 주거나 편안히 기대고 빛을 가려줄 수 있는 복합 기능이 있는 상품들도 꽤 많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잠을 잘 자기 위한 많은 방법들이 있으니 해외여행 비행기에서 숙면 취하기 위해 자신만의 방법을 강구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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