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상자 손잡이 2021년부터 도입! 택배 종사자의 근골격계질환 부담 완화

코로나로 인해 언택트 시장이 엄청나게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특히 비대면으로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들은 더더욱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데요!

온라인 쇼핑몰인 쿠팡, G마켓, 11번가를 비롯해 네이버쇼핑 등 다양한 온라인주문 가능한 플랫폼들을 통해 사람들은 물건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택배를 보내기 위한 택배상자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관련주식들의 주가가 많이 오르기도 했는데요!

 

 

택배물량이 많아지면서 관련 종사자들의 물동량이 증가하면서 업무강도가 더욱 높아졌습니다. 택배노동자들은 꽤 오래 전부터 택배상자를 들면서 조금 더 쉽게 들 수 있는 손잡이 도입을 요구해 왔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이물질이 들어갈 수 있고 상자 강도가 약해지기에 지금까지 도입되지 못하고 있었는데요~ 2021년부터는 택배상자에 손잡이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주요 대형마트와 택배사, 온라인 유통업체들은 고용노동부와의 협의를 거쳐 택배 상자 손잡이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상자 양 옆에 구멍을 뚫어 손잡이를 만들기로 한 건데요! 이렇게 택배 상자 손잡이를 만듬으로 인해 관련 종사자들의 허리에 작용되는 부하를 약 10%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택배 상자 손잡이는 모든 상자에 의무적으로 도입되는 건 아니구요~ 노동부가 배포하는 상자 손잡이 가이드에 따르면 5Kg 이상 상자는 의무 도입을 하게 되며, 가로 80mm, 세로 25mm 이상의 손잡으를 만들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또한 냉동식품과 같이 구멍을 낼 수 없는 제품은 구멍을 내는 대신 묶는 끈을 활용하도록 했습니다.

 

택배 손잡이 설치 기본 원칙

1. 인력으로 취급하는 5kg 이상 또는 부피가 커서 취급이 곤란한 물품은 손잡이를 설치합니다.

2. 제품 설계단계부터 상자 손잡이를 설치하도록 검토하되, 손잡이 설치가 곤란한 물품은 갈고리, 진공빨판 등 보조도구를 사용하여 목·허리·어깨 등에 부담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조치하여야 합니다.

3. 손잡이의 크기·형태·위치는 안전·품질과 함께 인간공학 측면을 반드시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설계합니다.

 

 

오늘은 택배 상자 손잡이 2021년부터 도입! 택배 종사자의 근골격계질환 부담 완화에 관련된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