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치 효능 6가지 겨울철 제철 생선으로 영양 보충

삼치 효능 6가지


삼치 효능 6가지 겨울철 제철 생선으로 영양 보충삼치 효능

10월부터 2월까지가 제철인 삼치는 살이 부드러고 맛이 좋아 남녀노소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고등어나 꽁치처럼 등푸른 생선으로 DHA가 풍부해 태아의 두뇌발달과 머리를 좋게 해주고 치매예방과 기억력 증진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치는 보통 삼치구이로 많이 먹으며, 그 외에도 조림이나 찜으로도 많이 먹는 요리입니다.

오늘은 삼치 효능 6가지와 주의할 점, 손질 및 보관 법 등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삼치 효능 6가지

1. 치매예방, 두뇌 발달 도움

두뇌발달에 좋은 DHA라는 오메가3 지방산이 100g당 1,288mg으로 매우 풍부하다고 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뇌세포 생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태아 및 신생아의 두뇌 성장과 성장기 어린이 두뇌발달, 노년기 분들 치매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2. 피로회복 및 피부염 예방

삼치에는 비타민B2, 나이아신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들은 피부수분 유지에 도움이 되고 몸속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피로도를 낮춰주고 무기력해진 몸에 활력을 불어 넣어줄 수 있다고 합니다.


3. 고혈압 예방

칼륨 성분이 몸 속 노폐물을 배출해 주고 고혈압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지방이 많아 자주, 다량 섭취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꾸준히 섭취한다면 고혈압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4. 골다공증 예방

칼슘 및 비타민 D와 아연, 엽산, 인, 철분 등 무기질 등이 다량 포함되어 있는 삼치는 성장기 어린이 뼈 성장과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 등 뼈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비타민 D는 고등어보다 무려 2배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네요.


5. 성인병 예방

불포화지방산 다량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생성되는 것을 막아주고 수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면 각종 성인병 예방과 혈관질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6. 시력개선 효과

비타민 A성분이 시력 및 시신경을 보호, 야맹증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주의할 점

삼치는 다른 생선들에 비해 지방이 높은 편이므로 많이 섭취하면 좋지 않습니다. 또한 요리할 때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도록 조림이나 찜으로 해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좋은 삼치를 고르기 위해서는 맑은 눈과 선홍색 아가미를 가지고 있는 것을 고르세요!

삼치 손질 및 보관법

삼치는 머리를 자르고 내장을 꺼내 손질한 뒤 씻어 소금을 뿌려 보관해 두시면 됩니다. 보관시 요리할 목적에 따라 토막을 내서 보관하셔도 좋습니다. 소금을 뿌려 둔 뒤 3~4시간 정도 있다가 흐르는 물에 씻어 가재 도구 등으로 물기를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보관은 바로 먹을 것이 아니라면 냉동실에 보관하세요.


오늘은 겨울철 제철 생선을 통해 영양 보충할 수 있는 삼치 효능 6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