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운동 칼로리 소모량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자

걷기 운동 칼로리 소모량

걷기 운동 칼로리 소모량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자

걷기 운동만큼 좋은 게 없다는 말도 있듯이 걷기 운동이 사람 몸, 신체에 가져다 주는 효과가 꽤 좋다고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일부러 시간 내서 운동을 하지만 시간이 없는 사람이라도 약간의 여유시간에 조금이라도 걸으면서 운동을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걷기 운동이라고 합니다. 저도 가끔 사무실에 출근할 때 한정거장 미리 내려서 걸어가기를 통해 체중 감량 효과를 보기도 했습니다. 걷기 운동 칼로리 소모량이 어느정도 되는지 확인해 보시고 당장 지금부터라도 시작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걷기 운동의 칼로리 소모량은 딱 얼마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사람의 몸무게와 어느정도로 걷기를 열심히 했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여자 평균적인 몸무게와 남자 몸무게를 기준으로 설명 드려볼까 합니다.



1. 여자 몸무게 50kg 걷기 운동시 칼로리 소모량

50kg의 여성이 30분 걷기 운동을 했을 때 칼로리는 약 100kcal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1시간이면 약 200kcal가 소모되는데요! 우리가 보통 한끼 식사를 할 때 200~300kcal정도를 섭취한다고 생각했을 때 하루 3끼를 먹는다고 했을 때 최소 하루 3~4시간 정도의 걷기 운동을 해줘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사람의 몸은 기초대사량이 있기 때문에 이에 따라 운동량도 달라져야 합니다. 



기초대사량,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더라도 소모되는 칼로리가 높은 사람은 운동을 적게 하더라도 살이 찌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초대사량이 낮다면 운동을 많이 해줘야 합니다. 기초대사량은 지방보다 근육이 많기 때문에 근육량을 늘려주면 좋다고 합니다.

2. 남자 몸무게 70kg인 경우 칼로리 소모량

약 70kg 정도의 몸무게 남자의 경우 30분 동안 걷기 운동을 했을 때 257kcal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1시간을 걸으면 510kcal가 소모됩니다. 여성보다 2개가 넘는 수치인데요~ 남성들의 경우 여성보다 근육량이 많아 기초대사량이 높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요즘 운동을 게을리 하시는 분들도 꽤 많은데요~ 하루에 30분~1시간 정도만이라도 시간 내서 운동한다면 2~3개월 내에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3. 걷기 운동 효과 및 방법

하루 30분~1시간 정도 걷기 운동을 하면 혈액순환이 활발해 지고 심장질환 예방과 근육을 튼튼하게 해 주며 관절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걸으면서 햇빛을 쬐기 때문에 비타민 D를 흡수하고, 스트레스 해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걷기 운동을 할 때는 가슴을 펴고 시선을 정면을 향하며 가볍게 주먹을 쥐고 팔을 90도 정도로 굽혀 앞뒤로 흔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걸을 때 발걸음은 뒷꿈치부터 닿도록 하고 앞으로 나가면서 발끝으로 밀어주세요~ 발 폭은 일반적으로 걷는 보폭보다 조금 넓게 해주시면 좋습니다.

오늘은 걷기 운동 칼로리 소모량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봤습니다. 분명 남성이 여성보다 칼로리 소모량이 많은 건 사실입니다. 새해 들어 다이어트를 목표로 잡으신 분들도 꽤 많으실 텐데요~ 운동은 항상 꾸준히 매일매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너무 무리한 운동보다 규칙적인 운동과 식습관을 가지신다면 분명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지 마시고 걷는 속도와 거리를 조금씩 늘려가시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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