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이 효능 10가지

냉이 효능


냉이 효능 10가지

봄이면 새로운 싹이 돋아나고 잠들었던 동물들이 깨어나는 시기인데요! 이시기 대표적인 봄나물을 꼽으라면 냉이가 빠질 수 없습니다. 냉이는 그 향이 독특하고 영양가가 매우 높기 때문에 봄철 밥맛을 잃었거나 몸이 안 좋으신 분들이 드시면 매우 좋으며, 칼로리가 매우 낮고 향긋한 맛으로 입맛을 돋우는데 그만입니다. 오늘은 입맛이 없을 때 먹으면 식욕을 돋궈주고 다양한 효능을 가진 냉이 효능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간기능 개선

술자리를 자주 갖으시는 분, 잦은 야근과 무리한 업무로 인해 간기능이 저하되신 분들이 드시면 간기능을 개선해 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잦은 음주나 스트레스 등으로 간이 손상되면 쉽게 피로를 느끼고 술을 해독하는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냉이에는 비타민B1과 콜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숙취해소와 피로회복에도 좋을 뿐더러 간손상, 간경화, 간염과 같은 간질환에도 좋다고 합니다.



2. 생리통 완화

여성들이 한달에 한번씩 마법에 걸리죠! 그런데 많은 여성분들께서 이 시기가 되면 생리통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꽤 많이 있으며 제 주변에도 생리통으로 인해 일하기도 불편하고 신경이 날카로워지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본인도 이런 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만 그럴 때마다 약을 먹는 것도 안 좋은 것 같아 참다가 정말 힘들때 약을 드시는 제 친구도 있어요. 이런 분들은 냉이를 드시면 좋은데요! 냉이에는 철분과 칼슘, 무기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생리통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냉이 효능 중 한가지는 지혈효과가 있는데 생리를 하거나 출산 후 산후출혈이 있는 경우 드시면 좋습니다.



3. 변비개선

장의 활동이 느려져 대장에서 수분을 너무 많이 흡수하여 생기는 변비는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해 장활동을 활발하게 해 줌으로써 개선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냉이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장활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의 증상을 개선시켜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눈을 맑게 해주고 시력보호 해주는 효과

냉이는 동의보감에도 나와 있는데, 국을 해서 먹으면 피가 잘 통하고 간에 작용하여 눈을 맑게 해준다고 합니다. 냉이에 들어있는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합니다. 또한 눈이 충혈되는 경우 눈에 외용으로 사용하기도 하는 등 눈건강에 효능이 있습니다.



5. 춘곤증 예방

봄이면 계절이 바뀌면서 춘곤증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세상에서 제일 무거운 것이 눈꺼플이라는 말도 있듯이 쏟아지는 잠을 물리치기 위해 사투를 벌이시는 분들은 냉이를 드시면 춘곤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춘곤증은 계절의 변화를 신체가 따라가지 못해 발생하는 증상으로, 냉이를 먹으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다양한 성분들이 몸의 기력을 북돋아 주고 입맛을 돌게해 춘곤증으로부터 탈출 할 수 있습니다.



6. 소화촉진

냉이에 들어있는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은 위를 튼튼하게 해주고 소화를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 소화기관이 약한분들이 드시면 좋으며, 속이 더부룩하거나 자주 언치시는 분들이 꾸준히 섭취하시면 냉이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7. 고혈압 예방

냉이의 칼슘, 철분과 같은 성분은 혈압을 안정시켜 주고 혈압이 정상수치로 돌아올 수 있도록 돕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특히 혈압은 높거나 낮아도 다 위험하기 때문에 잘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8. 비뇨기 질환 개선

냉이는 비장과 신장의 기능을 강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꾸준히 섭취하면 비뇨기 질환이 있는 분들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소변을 시원하게 못 보는 분들은 냉이를 꾸준히 드시면 소변을 원활하게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9. 노화방지

냉이에는 항산화 및 노화억제 작용을 하는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냉이에는 활성산소가 과잉발생하는 것을 막아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중장년층 분들이 드시면 좋습니다.



10. 미세먼지 배출

요즘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등과 같은 대기질 악화로 인해 평소에 마스크를 쓰고 생활하시는 분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으며, 집과 사무실 등에 공기청정기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미세먼지는 폐에 흡착하여 안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냉이에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이런 미세먼지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미세먼지 배출을 더와 기관지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냉이 효능 10가지를 살펴봤습니다. 간기능개선부터 생리통완화, 시력, 비뇨기 질환 개선, 요즘 특히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미세먼지 배출 효능까지 다양한 효능을 가진 냉이효능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제철음식을 먹으면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듯이  냉이는 지금이 제철이므로 잘 챙겨 드시면 좋습니다. 저는 특히 냉이된장국을 좋아하는데, 된장국 외에도 무침을 해서 드시거나 냉이뭇국, 냉이김치도 좋으며 밥할 때 냉이를 넣어 냉입밥을 해서 드시면 향긋한 밥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3/28 - [건강] - 와송효능 및 먹는법 천연항암제로 건강 챙기기

2017/03/25 - [건강] - 기초대사량 계산기 계산법

2017/03/20 - [건강] - 배에 가스찰 때 가스빼는법

2017/03/13 - [건강] - 종합비타민 고르는법 4가지

2017/03/09 - [건강] - 잣 효능 및 부작용 정보, 견과류로 건강 챙기세요

2017/03/08 - [건강] - 밀싹 효능 부작용 알아보고 독소 해독 하세요!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