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쪽번호 매기기 쉽고 간단하게 해결하기

한글 쪽번호 매기기 쉽고 간단하게 해결하기

우리나라는 전세계적으로 사용하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MS-Word보다는 한글 프로그램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한글과컴퓨터에서 만들어 20년 이상을 한국에서 문서편집을 비롯해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는 이 프로그램은 관공서와 공공기관을 비롯해 각종 기업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제적 업무를 하는 곳이라면 한글보다는 MS워드를 더 많이 사용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아마도 한글과컴퓨터의 한글프로그램을 사용할텐데요~ 한글 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쪽번호매기기를 해야 할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쪽번호는 이 페이지가 몇번째 페이지인지 알 수 있도록 문서 상단이나 하단에 아라비아 숫자나 문자 등으로 표시해 주는 것으로써 문서 작성시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글 쪽번호 매기기 어떤 기능인가?

한글 쪽번호는 총 10가지 모양의 위치에 번호를 넣을 수 있는 기능으로 복잡한 절차 없이 문서에 쪽 번호를 자동으로 매겨주는 기능입니다. 쪽번호 위치는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데로 문서의 위쪽과 아래쪽, 홀수쪽이나 짝수쪽 등에 적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번호의 유형은 숫자, 원숫자, 영문자, 한글, 한자 등 9가지로 선택하여 적용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한글 쪽번호 매기기 방법에 대해 쉽고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글 쪽번호 매기기 따라하기

먼저 한글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주세요~ 저는 한글2010버전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다른 버전이라도 쪽번호 만들기는 매우 비슷하거나 동일하며, 단축키는 변하지 않습니다. 한글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이시라면 단축키를 많이 외워두시면 편집할 때 정말 유용하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글 쪽번호 매기기 단축키는 Ctrl+n+p입니다. 컨트롤키를 누른 상태에서 n버튼과 p버튼을 차례대로 눌러주시면 됩니다. 단축키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메뉴에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메뉴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쪽-쪽 번호 매기기를 선택해 주세요!



메뉴를 선택하거나 단축키(Ctrl+n+p)를 사용하시면 쪽 번호 매기기 팝업메뉴가 나올 것입니다. 이제 번호위치와 번호모양을 선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숫자로 문서 하단 가운데에 쪽번호 매기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줄표 넣기는 번호 모양 좌우로 "-" 모양이 붙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1페이지인 경우 "- 1 -"과 같이 표시됩니다.



쪽 번호의 위치와 번호모양을 선택한 뒤 넣기를 선택하면 문서 하단에 문서번호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가 넘어가면 2페이지에는 자동으로 - 2 -가 표시됩니다.


문서 한장 한장마다 일련번호를 매기고 싶으신 분들, 각종 공식문서나 보고서를 작성하실 때 쪽번호기 매기기 기능 통해 공식적이거나, 조금 더 완벽한 문서를 만들어 보세요~ 오늘은 한글 쪽번호 매기기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