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나라별 4가지 여권 색상이 가진 의미

전세계 나라별 4가지 여권 색상이 가진 의미

우리가 다른 나라를 여행하려면 꼭 가져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여권인데요~ 여권은 본인이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유일한 국제적 신분증으로 해외여행시 여권이 없다면 우리나라 밖으로 나갈 수 없습니다. 그래서 여권은 전 세계적으로 공통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는 대부분 국가들이 전자여권을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전 세계 여권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여권들의 색깔은 4가지로 구분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여권 색상이 왜 4가지인지, 그리고 나라들은 왜 그 색상을 사용하게 되었는지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전세계 나라별 여권 색상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그리고 왜 4가지 색깔을 사용하게 되었을까요? 오래전 세계는 여권이라는 개념은 있었지만 지금처럼 공통된 여권의 형태와 형식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를 통일할 필요가 있게 되자 지금과 같은 여권형태를 가지게 되었고 여권의 색깔은 각 나라의 지리적 특성을 비롯해 정치적, 종교적, 민족적 특성을 고려해 나눠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사실이 꼭 100% 맞다고 할 수는 없지만 대부분 여권 색상의 범주를 놓고 구분하면 색상이 이 글에서 설명하는 의미를 띈다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세계지도는 전세계 나라들이 어떤 색깔을 가지고 있는지 여권 색깔을 한눈에 알아보기 편하게 표시해 놓은 지도인데요~ 지도를 보면 녹색, 빨간색, 검정색, 파란색 계열의 4가지 색상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권의 색상을 결정하는 것은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정치, 종교, 지리적 특성 등이라고 합니다. 녹색은 이슬람 국가, 빨간색은 공산주의 국가, 검정색은 유럽국가, 그외의 나라들은 파란색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런 색이 꼭 100% 맞지 않는다는 것은 우리나라와 북한을 보더라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이슬람 국가가 아님에도 녹색을 사용하고 있고, 북한은 공산주의임에도 파란색 여권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녹색 여권

우리나라 여권은 녹색입니다. 녹색은 모로코, 사우디 아라비아, 파키스탄과 같은 대부분 무슬림 국가들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무슬림 국가들이 녹색 여권을 사용하게 된 계기는 예언자 무하마드가 가장 좋아하는 색이었다는 것과, 녹색이 자연과 삶을 상징하는 색상이라는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부르키나파소, 나이지리아, 니제르, 아이보리 코스트, 세네갈과 같은 서아프리카 국가들도 녹색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들은 ECOWAS 공동체라는 것을 표시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2. 빨간색 여권

빨간색 여권은 공산주의, 사회주의 국가들이 많이 사용하는 색상으로 빨간색 여권은 역사적이거나 공산주의 국가들이 많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슬로베니아, 중국, 세르비아, 러시아, 리티비아, 루마니아, 폴란드, 조지아를 비롯해 유럽연합 회원국, 안데스 지역사회 회원국(볼리비아, 콜롬비아, 에콰도르, 페루)들은 빨간색 여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터키나 마케도니아, 알바니아와 같은 EU가입에 관심있는 국가들은 몇년전에 여권 색을 빨간색으로 변경했다고 합니다. 



3. 검정색 여권

검은색 여권은 보츠와나, 밤비아, 부룬디, 가봉, 앙골라, 차드, 콩코, 말라위와 같은 아프리카 국가들이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또한 뉴질랜드도 검은색 여권을 사용하는데 뉴질랜드는 국가색이 검은색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4. 파란색 여권

파란색 여권은 가장 일반적인 색상으로 파란색 여권은 새로운 세계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특히 파란색은 미국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미국은 1976년부터 파란색 여권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색상을 사용하는 나라들은 카리브해 국가, CA-4조약 구성원 국가(엘살바도르, 온두라스, 콰테말라 및 니카라과)들과 메르코수르(Mercosur)와 관계가 있는 브라질,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등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전세계 여권 색상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우리나라 여권은 여권순위가 꽤 높으며 이로 인해 해외여행시 여권을 도난 당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한민국 여권은 범죄자들의 표적이 될 수 있어 여행시 여권을 잃어버거나 도난 당하지 않도록 소중히 간직해야 합니다. 공항에 가시면 정말 많은 나라에서 온 사람들을 볼 수 있는데, 사람들의 손에 들린 여권들을 살펴보면서 웨이팅타임을 보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3/15 - [여행] - 여권 재발급 방법 및 준비물 비용 정보

2017/03/12 - [여행] - 진해군항제 꽃구경 최고 벛꽃구경 가볼까?

2017/02/26 - [여행] - 제주항공 항공권 환불 및 취소 수수료 정보

2017/02/21 - [여행] - 국립공원 명소에 얽혀있는 전설 이야기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