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대사량 늘리는법 쑥~ 올리고 살은 쑥 빼고

기초대사량 늘리는법

기초대사량 늘리는법 쑥~ 올리고 살은 쑥 빼고

완연한 봄 날씨가 지속되고, 벚꽃과 개나리 진달래 등 봄꽃이 피면서 따뜻한 날씨로 인해 사람들 옷차림이 많이 가벼워 지고 있습니다. 곧 있으면 반팔 반바지를 입는 는 계절이 올 것인데요! 옷이 가벼워 지면서 걱정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겨울 동안 두툼한 옷 속에서 쑥쑥 자란 살들일 것입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운동량이 부족한 경우가 많고 따뜻한 집이나 사무실, 학교 등에서 지내는 경우가 많아 살이 잘 찌기도 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와 운동을 열심히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아마 다이어트 및 운동을 하시는 분들은 기초대사량과 활동대사량에 꽤 관심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기초대사량이란 우리 몸이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를 말하며, 기초대사량의 에너지는 우리 심장이 뛰고 호흡을 하며, 체온유지와 뇌활동 등 기초적인 생명유지를 위한 에너지입니다. 활동대사량은 활동을 하면서 소비하게 되는 에너지로 걷거나 뛰고, 몸을 움직이면서 소비하는 에너지를 말합니다.



기초대사량을 늘려야 하는 이유는 기초대사량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에너지소비가 잘 된다는 것으로서 같은 음식량을 먹어도 살이 덜 찌는 체질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기초대사량 늘리는법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기초대사량 계산식은 남성과 여성이 다릅니다. 아래 식을 참고하면 남자의 경우 나이를 한살씩 먹을 때마다 3.8kcal, 여자의 경우에는 2.76kcal씩 기초대사량이 낮아진다고 하는데요~ 본인 기초대사량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다면 기초대사량계산기(관련 포스팅기초대사량 계산기 계산법)를 이용해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기초대사량은 나이를 먹을 수록 감소한다고 하는데, 운동이나 식생활 등 여러가지를 통해 기초대사량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기초대사량 늘리는법에 대에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근육량 늘리

기초대사량늘리는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근육량을 늘려 주는 것입니다. 근육은 에너지를 제일 많이 사용하므로 근육량이 많을 수록 근육 유지에 필요한 에너지가 늘어나 기초대사량이 늘어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체중이 같은 사람이라도 몸에 체지방이 많은 사람보다 근육이 많은 사람이 그만큼 칼로리를 더 많이 소모하게 되므로, 가만히 누워 잠을 자더라도 체지방이 많은 사람보다는 근육량이 많은 사람은 몸을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평소에 운동할 때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적절히 해 주면서 균형잡힌 몸을 만들어 주세요!

근육을 늘리기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가 매우 효과적입니다. 가끔 헬스를 하시는 분들을 보면 단백질 섭취를 위해 닭가슴살과 계란 등을 집중해서 드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끔 스테로이드성분이 함유된 운동 보조식품을 드시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경우 간세포 손상, 심장질환, 고환위축, 심혈관계 질환 증가 등으로 심각한 휴유증을 겪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건강한 식습관

가끔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을 보면 무조건 적게 먹거나 안 먹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여 영양 불균형을 가져올 수 있는 이런 굶는 방법은 근육을 감소시키고 기초대사량을 낮추게 됩니다. 즉 먹지 않아서 단시간 체중이 빠질 수는 있으나, 다이어트를 중단하게 되면 금방 요요현상으로 다시 체중이 급격히 늘어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적당량의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되 몸에 에너지가 과잉되지 않을 정도로 식사하도록 하면 좋습니다.




  충분한 수면하기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은 기초대사량 늘리는 이유 이외에도 신체를 건강하게 해 주는데 영향을 줍니다.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뤄지는 것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신진대사가 느려지면 기초대사량이 떨이지는 것과 연결되므로 적당한 수면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 사람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하루 7시간 이상씩은 수면을 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수분 섭

우리 몸의 70% 정도는 수분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몸 속의 수분의 전해질이 각종 에너지를 전달하고 면역체계를 유지하기도 하는데요~ 수분 섭취 후에는 신체 내부의 장기 운동이 활성화되어 기초대사량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수분 섭취 후에는 근육 내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고 혈액 내의 노에피네프린이라는 교감신경자극물질이 증가하는데  이 때 우리 몸 속의 열생산이 촉진되어 에너지 소비량이 증가합니다.



지금까지 기초대사량 늘리는법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기초대사량은 우리 몸이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에너지를 소비하는 수치를 말하며, 기초대사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근육량을 키워주고 충분한 수면과 건강한 식습관과 수면습과 등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고추와 커피를 먹어주면 지방을 연소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4/14 - [건강] - 빈약한 엉덩이라인 매끄럽고 자연스럽게 만드는 팁

2017/04/04 - [건강] - 냉이 효능 10가지

2017/03/25 - [건강] - 기초대사량 계산기 계산법

2017/03/13 - [건강] - 종합비타민 고르는법 4가지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