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등산 산행 주의사항 및 챙겨야 할 준비물

겨울 등산 산행 주의사항 및 챙겨야 할 준비물

요 몇일동안한 겨울 추위가 매섭게 몰아쳤었는데요! 겨울철 등산이나 산행 하시는 분들 많으신데요! 겨울에는 날씨가 춥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할 사항도 많고 챙겨야 할 준비물들도 많아집니다. 저도 가끔씩 등산을 다니곤 하지만 겨울에는 가까운 산에 산행 정도만 다니고 조금 높은 산은 잘 안 오르는데요! 겨울은 특히 해가 늦게 뜨고 빨리 지기 때문에 더 위험하기도 하고 눈이 내려 미끄럽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겨울산이 주는 아름다움과 상쾌한 매력을 느껴본 분들이라면 겨울등산을 포기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 어느 계절보다 조심하고 주의해야 하는 겨울 등산 산행 주의사항 및 챙겨야 할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겨울 등산 산행 주의사항

흰 눈과 눈꽃이 핀 나무들로 더욱 더 매력적으로 보이는 겨울산은 그 아름다움 속에 무서움이 숨어 있습니다. 겨울철 산에 오르다 실족, 골절, 조난 등 다양한 경우로 인해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겨울철 등산시 안전에 대한 주의가 많이 필요합니다. 얼마전에는 산악회원들이 단체로 조난 당해 1명이 사망하는 사건도 있었을 정도로 겨울산은 위험합니다.



준비운동 하기

먼저 등산 전에는 준비운동을 꼭 해주셔야 합니다. 겨울에는 춥기 때문에 몸이 움츠려들기 때문에 근육을 이완시켜 주고 많이 움직여야 하는 발목, 무릅 등을 비롯해 허리와 어깨, 목 등의 근육을 풀어주세요. 준비운동을 잘 해두면 발목을 겹지르거나 넘어졌을 때 허리나 목, 손목 등의 부상을 조금이라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발목 및 허리 염좌 주의


산에 오르다 보면 눈이 쌓여 있거나 얼어서 미끄러운 구간이 있습니다. 산은 경사진 곳이 많기 때문에 오르거나 내려갈 때 이런 미끄러운 곳에서 넘어지거나 중심을 잡기 위해 갑자기 근육에 큰 힘을 줘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이런 과정에서 발목이나 허리, 손목 등에 염좌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산행 경험이 많거나 숙련된 사람이라도 산에서의 자신감은 산 아래에서 발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대 자연 앞에서는 겸손한 것이 좋습니다.


저체온증 주의

등산 동호회, 산악회 회원들이 단체로 등산을 하다 길을 잃고 조난을 당해 저체온증으로 1명이 사망한 일이 있었다고 위에서도 설명을 했었는데요! 겨울산의 경우 100m를 올라갈 때마다 기온은 0.6도 정도씩 낮아지며, 바람에 따라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지게 됩니다. 사람은 36.5도를 유지해야 하는데 겨울철 추운 날씨는 정상체온보다 떨어지게 됩니다. 이 상황이 지속되면 인지능력과 반응속도가 떨어지고 몸의 주요 기능들이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기도 하며,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철 높은 산에 오르는 경우에는 저체온증을 예방하기 위해 두꺼운 외투보다는 얇은 옷을 많이 껴입어서 보온성을 높여주고 열량이 높은 음식과 따뜻한 차를 마셔 저체온증을 예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심근경색 또는 심장마비 주의

겨울이 되면 나이 드신 분들이 돌아가셨다는 소식들이 많이 들려오기도 하는데요! 그 이유가 추운 날씨로 인해 혈관 수축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혈관이 수축된 상태로 산행을 하게 되면 심장에 부담을 줘 흉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는 현재 몸에 무리가 가고 있다고 몸이 신호를 보내는 것으로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심형관계 질환이 발생하면 뇌졸증, 심근경색 등이 발생할 수 있고 특히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는 순식간에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혈관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날이 너무 추운 날에 산행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저한 산행 계획

겨울에는 해가 짧다는 건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보통 5시 정도만 되도 어둑어둑 해지는데요. 산에서는 이보다 더 빨리 해가 지기도 합니다. 해가 지면 기온이 급속도로 떨어지며 길을 잃기 쉬워집니다. 또한 두꺼운 옷과 미끄러운 길로 인해 평상시보다 하산하는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산행을 계획 할 때 4시까지 하산을 하도록 계획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시에 하산하는 것이 아니라 4시~4시 30분 정도까지는 산 아래 도착할 수 있도록 미리 하산 시간을 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산장을 이용한다면 4시 정도까지 산장에 도착할 수 있도록 하세요. 산을 잘 안다고 해서 길을 새롭게 만드시지 마시고 정해진 탐방로나 산길을 이용하세요.


2. 겨울 등산 준비물

겨울 등산에 필요한 준비물은 먼저 몸의 체온을 보호할 수 있는 옷가지와, 열량을 보충 할 수 있는 음식, 위급 상황시 사용할 수 있는 각종 상황별 기구 등이 필요합니다. 자세하게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낮은 기온에서도 버틸 수 있는 따뜻한 옷이 필요합니다. 두꺼운 옷도 좋지만 산행하면서 더울 경우 벗어서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여러겹으로 입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얇은 옷을 여러 겹 입으면 옷과 옷 사이에 따뜻한 온기를 잡아주기 때문에 좋으며 더울 경우 옷을 벗어 체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판초우의를 준비하시면 갑자기 내리는 비나 눈으로부터 옷이 젖는 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장갑은 얇은 장갑과 두꺼운 장갑을 준비해 같이 끼고 다니다 휴식시에는 두꺼운 장갑을 벗고 얇은 장갑만 사용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여분 양말을 여러개 준비하여 발에 땀이 났을 경우 쉴 때 갈아신어 주는 것이 동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넥워머, 바라크라바, 모자 등을 준비하세요.



등산화

산에서는 계속 걸어야 하기 때문에 발이 편해야 합니다. 또한 눈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방수가 되는 등산화가 필요하며 눈이 등산화 속에 들어가지 않도록 스패츠를 입어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얼음이 많거나 미끄러운 지역을 지날 때 미끄러지지 않도록 아이젠을 준비해 두시면 안전한 산행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상식량

등산은 열량을 많이 소비하게 되는데요. 특히 겨울철에는 더 많은 열량을 필요로 하므로 고열량인 초코렛, 건포도, 견과류, 육포와 같은 것들을 준비하여 수시로 먹으면서 열량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런 식량들은 쉽게 꺼낼 수 있는 곳에 넣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온병에 따뜻한 물을 담아가서 추울 때 따듯한 물이나 차로 추위를 달래주는 것도 좋습니다.



기타

해가 짧기 때문에 만약을 대비하여 랜턴을 준비하시고 길을 잃을 경우 위치를 알리기 위한 호르라기, 긴급 연락을 위한 휴대폰 여분 배터리, 몸의 중심을 잡아주는데 요긴한 등산스틱, 핫팩, 등산용 고글, 지도, 나침반, 의약품 등을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장비를 챙기면 배낭이 무거워 지므로 충분히 체력적으로 커버 할 수 있을 정도로 준비하세요.




겨울 산행은 정말 위험합니다. 본인 체력에 맞지 않는 코스를 타는 건 자살행위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낮은 산의 경우 상관 없을 수 있으나 조금이라도 높은 산에 오르게 된다면 꼭 주의사항을 지키고 수시로 스트레칭과 열량 보충을 해 주세요. 산에 대한 자신감은 가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유명한 산악인들도 산에서 목숨을 잃는 일이 발생하는 걸 보면 겨울산의 무서움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겨울 등산 산행 주의사항 및 챙겨야 할 준비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겨울철 등산 하실 분들은 꼭 안전등산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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