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잘 모르는 구글 검색 방법 10가지

사람들이 잘 모르는 구글 검색 방법 10가지

우리나라에서는 많은 분들이 네이버 포털사이트를 통해 검색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리고 예전 한메일이라고 하여 지금의 다음카카오가 다음이지만 구글 검색이 점점 비중을 높혀가고 있습니다. 실제 IT 산업계에 종사하시는 분들 중에는 우리나라 포털들은 검색사이트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말들을 많이 하며, 일반인들도 정작 중요한 검색을 할 때는 구글을 이용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그러한 이유는 자신들의 서비스를 우선 검색에 노출하는 포털사이트와 달리 검색결과와 제일 유사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구글검색이 좋은 정보를 더 잘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고급 기술들과 초고속 인터넷 시대에 우리는 검색으로 정말 많은 정보를 찾아볼 수 있으며 지금은 정보화의 시대를 건너 빅데이터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에 조금이라도 더 좋고 정확한 정보를 찾는 일은 매우 중요하며, 그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검색 알고리즘을 찾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사용자들이 정확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각종 검색 방법을 서비스 하고 있으나 잘 모르는 사람들이 정말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사람들이 잘 모르는 구글 검색 방법 10가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두 단어가 다 들어간 검색 결과를 얻고 싶을 때 - or

우리는 검색하다 보면 조금 더 정확한 정보를 얻고 싶거나 뭔가 확실하지 않은 정보를 검색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 때 두 단어가 다 들어간 검색 결과를 찾으면 조금 더 정확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두 단어 사이에 "or"을 넣어주세요. 구글은 이런 경우 두 단어가 들어간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최근 세월호 3주기 전에 물 속에 가라앉아 있는 세월호를 인양하겠다고 하는데 그 시기를 놓고 말들이 많아서 언제쯤 세월호가 인양될지 궁금해 검색 세월호 or 인양시기로 검색해 봤습니다.




이렇게 세월호 or 인양시기를 검색하면 세월호 인양시기와 관련된 뉴스나 정보만을 추려서 볼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뉴스들이 많이 검색되고 있으나, 연예인이 입었던 옷이나 악세사리를 검색해 보면 트위터나 블로그, 잡지 등의 정보 등이 나오기도 하며, 박근혜 or 올림머리라고 검색하면 SNS글이나 시사지 등의 정보 등이 나오기도 합니다. 


2. 동의어 검색 : ~

~는 비슷한 단어나 관련 있는 단어를 같이 검색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매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20대 ~재테크를 검색하면 20대 사회초년생 재테크 방법 외에도 20대 신입사원 월급으로 돈 모으는 방법과 같은 검색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재테크와 비슷한 단어인 돈 모으는 방법이 같이 검색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원하는 웹사이트 내 특정 단어 들어간 문서 검색

어느 사이트에서 좋은 글이나 나중에 다시 봐야 하는 정보를 찾은 경우 시간이 흐른 뒤에 다시 찾아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즐겨찾기(북마크)를 해 놨으면 좋았을 텐데 그렇지 못한 경우 조금 빨리 해당 정보를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 주소 뒤에 검색하고자 하는 단어를 넣어주시면 빨리 해당 게시글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 블로그에서 디즈니와 관련된 글을 찾고 싶다면 www.divorce-joseph.kr 디즈니와 같이 검색하신다면 제 블로그에 있는 디즈니 관련 포스팅이 바로 검색됩니다.




4. 특정단어가 기억나지 않을 때 : *

이런 경우 참 많은데요...  뭔지 생각은 대충 나는데 정확한 단어가 생각나지 않아 검색이 잘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단어의 철자를 정확히 모를 때 사용해도 좋은데요. 모르는 곳은 * 표시를 하면 기억나지 않는 단어나 문구 등을 해당 기호가 대신하여 검색하게 됩니다. 즉 정확히 입력한 부분을 포함한 모든 단어가 검색되지만 원하는 정보를 빨리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이다에 * 넣으면이라고 검색했더니, 초등학생 과학놀이에 사용되는 사이다에 건포도를 넣으면과, 유튜브 영상인 사이다에 멘토스를 넣으면 등의 정보가 검색되었습니다.

5. 특정 파일 형태를 찾고 싶을 때 : 파일형식

인터넷 상에 있는 수많은 문서들 중 특정 파일 형식을 가진 문서를 찾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직업상 정부에서 발행한 각종 보도자료나 지침 등을 검색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우리나라 정부는 hwp파일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찾고자 하는 검색어와 함께 hwp를 검색해 줍니다. 예를 들어 민원처리절차.hwp파일을 찾고 싶다면 민원처리절차:hwp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6. 특정 시기에 일어난 일 검색 : ...

요즘같이 정치적인 일들이 많이 일어날 때도 있고 각종 사고가 많이 일어날 때도 있습니다. 사회적인 사건, 연예인 관련 사건 등을 특정 시기에 일어난 것들만 보고 싶을 때는 점 세개를 이용하여 원하는 시기 안에 일어났던 사건들만 종합해서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대통령 탄핵이 언제 몇 번 일어났는지 1990년부터 2017년가지 검색해 봤습니다. 탄핵 1990...2017이라고 검색어를 입력해 봤습니다. 해당 시기 안에 탄핵은 노무현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 탄핵이 각각 2004년과 2017년에 일어났음을 알 수 있습니다.



7. 제목이나 url에 있는 단어 검색하기 : intitle, inrul

검색할 때 글제목이나 URL에 해당 단어가 들어간 것을 검색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꼭 그 단어가 들어간 제목이나 사이트 주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황혼이혼이 들어간 제목이 있는 글이나 기사를 검색하고 싶다면 intitle:황혼이혼 이라고 검색하시고, url에 해당단어가 들어간 글을 찾는다면 inurl:황혼이혼이라고 검색해 보세요.




8. 유사한 웹사이트 찾기 : related

내가 지금 보고 있는 사이트와 유사한 성격을 가지거나 비슷한 사이트를 찾고 싶을 때는 related 검색어를 이용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와 유사한 웹사이트를 related:naver.com의 검색어를 사용해 검색해 봤습니다. 결과는 다음, 네이트, 줌과 같은 우리나라 포털사이트들이 검색되었습니다. 



9. 검색 순서 그대로 찾기 : ""

검색에서 따옴표를 사용하게 되면 정확히 그 순서대로 작성된 문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인용문을 찾고 싶은데 찾기 어려울 때, 비슷한 검색 결과가 나오기는 하는데 정작 내가 원하는 결과는 저 뒤쪽에 있는 것만 같을 때 따옴표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에서 흘러나온 음악 중에 정말 좋은 노래가 있었는데 제목은 모르는데 일부 가사를 받아 적었다면 ""로 검색해 보시면 쉽게 그 노래를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보면 볼수록 매력쟁이"라는 린의 매력쟁이를 검색해 보면 쉽게 노래가 검색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0. 특정 단어를 제외한 검색하기 : -

마지막으로 검색 결과 중에 특정 단어가 들어간 검색결과는 제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제외하고자 하는 단어 앞에 -를 넣어 검색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을 검색하고 싶은데 온라인마케팅은 검색하기 싫다면 마케팅 - 온라인마케팅이라고 검색하면 온라인마케팅과 관련된 내용은 제외된 채로 검색결과가 나옵니다. 



오늘은 사람들이 잘 모르는 구글 검색 방법 10가지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 외에도 구글 검색에서는 정말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환율을 계산하거나, 오늘 날씨, 해뜨는 시간, 수학 그래프 그리기, 항공편 스케쥴 검색, 영화 시간 검색 등 다양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이런 검색기능을 잘 활용한다면 조금 더 편리하게, 조금 더 빠르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3/16 - [IT컴퓨터] - 탄성을 자아내게 만드는 구글앱 10가지

2017/02/24 - [신기하고 재미있는 글] - 디즈니 만화 캐릭터들이 하얀 장갑을 끼게 된 이유 3가지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