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신용등급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개인신용등급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바쁜 현대 신용사회를 살아가면서 꼭 챙겨야 할 것이 하나 있다면 아마 개인신용등급이 아닐까 싶습니다. 현금없이 신용카드나 스마트 결제 시스템 등을 통해 많은 경제생활을 하며 살아가는 요즘, 개인 신용등급은 통장을 만들거나 대출을 받는 등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등급을 잘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신용등급조회는 너무 자주 하면 안 좋다고 하지만 문제가 되지 않는 선에서 내 신용등급이 어느 정도인지 조회해 보고 신용위험도를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신용도와 관련해서는 평상시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급한 문제가 생긴 경우에 신용도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급한돈이 필요해 금융권 대출 등을 받아야 하는 경우 신용등급이 낮은 경우에는 원하는 만큼의 돈을 빌릴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아쉬울 때 지인이나 친구, 친척 등에게 손을 벌리지 못해 은행이 마지막인 경우라면 정말 최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만약 나에게 닥친다면 얼마나 막막하고 힘들까요? 그렇기 때문에 개인신용등급은 평상시 잘 관리해 신용위험을 낮춰놓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신용등급이 결정되는 요인은 정말 다양합니다. 신용등급은 1~10등급으로 정해지는데 신용등급이 결정되는 요인으로는 저축, 부채상황, 거래형태, 신용카드 사용 등이 있습니다. 사회초년생이거나 신용도에 대해 잘 모르시는 경우 빚이 없거나 저축을 잘 하고 있으면 신용등급이 높을 것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금융권에서 말하는 신용등급이란 부채 관리의 비중이 꽤 크게 작용합니다. 대출과 같은 금융기관과의 거래를 하고, 정해진 날에 이자납입과 상환일을 얼마나 잘 지키는지 등이 개인신용도를 결정하는데 중요합니다.

 

 

신용등급을 올리는 것은 매우 어렵고 시간도 오래 걸리지만 떨어지는 건 한순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관리하기 전에 현재 나의 신용도가 어느정도인지 확인을 먼저 해봐야 합니다. 개인신용등급이 어느정도인지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로는 올크레딧, nice지키미, 크레디트, 사이렌24등 다양한 신용평가회사들이 있습니다. 무료로 조회 가능한 사이트들도 있습니다. 자주는 아니더라도 신용등급이 낮다면 경제생활을 잘 하면서 관리해주고 주기적으로 조회해 변경추이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신용등급 올릴 수 있는 방법 3가지

1. 금융이력관리 : 개인의 소득과 대비하여 많은 빚을 지거나 큰 지출의 소비형태, 대출, 제2~3금융권의 과도한 대출 등은 개인의 금융이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신용상태와 금융이력을 점검해 봐야 합니다.

 

 

2. 비금융정보등록 : 개인이 납부하고 있는 비금융정보를 등록함으로써 신용평가사가 자신의 신용등급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비금용정보에는 핸드폰요금,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등이 있으며 나이스지키미 홈페이지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정보가 입력되면 3일내에 신용정보에 반영된다고 합니다.

3. 소득대비 적절한 대출 및 소비 : 계속해서 강조하고 있는 내용으로서 개인의 소득이 200만원인데 대출이자가 150만원정도 나간다면 이는 누가봐도 비정상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득대비 적절한 대출구성과 소비습관을 지키고 적절한 신용거래를 잘 활용한다면 개인신용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쳐 신용등급상승의 효과를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개인신용등급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신용등급이 상승하고 하락하는 것은 자신이 얼마나 관심을 갖고 노력했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신용을 건강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건강과 신용이 비슷한 이유는 나빠지면 다시 회복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이죠! 현대 경제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으로서 신용을 잘 관리하시고 신용등급을 조회하는 것은 주기적으로 받는 건강검진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