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10대 명차! 보이차 효능 및 카페인 함량

보이차는 중국의 10대 명차 중 하나로 건강에 좋고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에 많은 분들이 즐겨 마시는 차입니다. 그런데 보이차에도 카페인이 있어 어느정도 먹어야 좋은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보이차를 마시면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알아보고,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 함량과 어떻게 마셔야 하는지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이차 효능 및 카페인 함량"

보이차는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을까?

보이차는 마시는 차중에 으뜸, 왕이라고도 불리울 정도로 좋은 차 중에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래될수록 맛도 좋고 냄새가 좋기에 오래된 보이차를 찾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보이차 숙성 정도에 따라 그 가격 차이가 꽤 나기도 한다는데요!

보이차에는 항산화 성분인 카테킨과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지방을 분해하는 능력이 뛰어나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도 많이 드시고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폴리페놀 카테킨 성분이 노화를 방지해 줍니다.

폴리페놀 성분의 일종인 카테킨이 풍부한 보이차는 항산화 역할을 하는데, 몸에 들어온 활성산소로 인해 발생하는 세포노화 및 염증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췌장의 라파아제 효소 활동 차단하여 다이어트 효과

보이차에는 갈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갈산은 췌장에서 나오는 라파아제라는 효소 활동을 차단하는데요. 이는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주며, 신진대사 촉진을 해줍니다. 지방억제와 신진대사 촉진을 통해 기름진 음식을 먹어도 살이 덜 찌게 되고 칼로리 소모를 쉽게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하시는 분들께 좋습니다.

  3. 따뜻한 기운으로 변비개선

현대인들은 예전에 비해 고지방, 고칼로리 식단을 많이 섭취하기도 하고,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변비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변비는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는데요! 보이차는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배를 따뜻하게 해주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줘서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혈관이완을 통해 혈압을 낮춰줌

국내 연구결과 고혈압을 예방시켜주는 효과가 있다는데요! 고혈압 환자가 구준히 보이차를 마신 결과 임상대상 중 60% 정도가 콜레스테롤 수치가 개선되었고, 혈관이완을 통해 혈압이 떨어졌다고 합니다. 혈관질환은 심장병과 뇌동맥경화증을 비롯해 다양한 문제를 가지게 되므로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5. 스트레스 해소를 통한 불면증 개선

요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잠을 잘 이루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희 가족 중에도 잠을 잘 못 이루는 사람이 있는데 보통 이렇게 잠을 잘 못 이루는 경우는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합니다. 보이차를 마시면 테아닌과 GABA라는 성분이 뇌의 멜라토닌 생성을 증가시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보이차 카페인 얼마나 들었어?

성인 기준 카페인 1일 권장 섭취량은 400mg이하입니다.  이렇게 수치만 놓고 보면 어느 정도 마셔야 하는지 가늠이 잘 되지 않는데요! 우리가 보통 마시는 커피 1잔에는 100~200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보이차에는 20~30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으니 하루 10잔 정도 마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커피나 다른 차들을 마신다면 카페인을 과다 섭취할 수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보이차를 마실 때는 한 번 찻물을 버려주는 세차과정을 거치면 이물질을 걸뤄주고 보이차 특유의 맛과 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보이차를 마셨을 때 부작용으로 두통, 불면증, 두근거림,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어요. 이런 증상을 경험한다면 보이차 섭취량을 줄이거나 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