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관계 자녀에게 들켰을 때 행동요령
- 육아
- 2017. 3. 21. 18:36
부부관계 자녀에게 들켰을 때 행동요령
부부가 사랑을 나눌 때 자녀가 두 사람의 이런 행동을 보고 있거나 깜짝 놀라서 울음을 터트리는 상황은 상상만 해도 머리속이 하얘질 것입니다. 부부가 사랑해서 나누는 신체의 언어를 아직 자녀가 이해할 수 있는 나이가 아니더라도, 그런 걸 이해할 수 있는 나이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부모의 이런 모습을 자녀가 보는 것은 부모나 아이에게 있어 그다지 좋은 광경은 아닙니다. 특히 아이에게는 트라우마가 남을 수도 있는데요. 이럴 때 부모의 적절한 행동이 필요하답니다.
아이가 이런 일로 충격을 받았을지, 그런 행위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몰라 안절부절하는 부모의 모습을 보면 아이는 더 혼란이 올 수도 있는데요! 그냥 모른척 하고 넘기는 것이 좋을 지, 설명을 해준다면 어떻게 어디까지 설명을 해줘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네덜란드에서는 자녀의 이성관계에 대해 굉장히 개방적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혼전순결을 중시하는 문화가 있습니다만 네덜란드에서는 이런 일에 대해 개방적이라고 합니다. 만 18세가 되면 성인취급을 받지만 그 나이가 되기 전에 남녀관계를 맺는 경우도 있는데 대부분 부모가 자녀의 관계에 대해 알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자녀의 소중한 사랑에 대해 인정해 주고 피임법에 대한 교육도 하며 대부분의 관계는 집에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와는 사뭇 다른 이야기입니다. 우리나라 같으면 머리에 피도 안 마른 것들이 하면서 대뜸 혼부터 날 텐데 말이죠.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부부의 사랑을 몸으로 표현한 부부관계를 자녀가 봤다면 우선 이성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그 핵심을 먼저 말씀드린다면 1) 화내거나 소리지르지 않기, 2) 얼렁뚱땅 넘어가지 않고 눈높이에 맞춘 정확한 내용 알려주기(교육)입니다.
행동요령 1. 화내거나 소리지르지 않기
부모가 사랑을 나누는 걸 자녀가 본 경우 당황한 부모는 깜짝 놀라서 화를 내거나 소리를 지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전혀 예상하지 못했기 때문에 당황한 아이 못지 않게 부모도 깜짝 놀라고 당황하기 때문입니다. 아이는 뭔지도 모르는 부모의 행위를 보게 되었는데 다짜고짜 화내면서 소리를 지르는 부모의 모습을 보게 된다면 당황한 아이는 깜짝 놀라고 뭔가 잘못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될 수 있으며 대부분 울음을 터트리며, 트라우마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자녀는 이런 상황에서 화내는 부모를 보개 되면 이런 행위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갖고 성장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나중에 성장해서도 이런 행위 자체가 나쁜 것이라 믿게 될 수 있으니 절대 소리를 지르거나 화내지 말고 아이의 기분을 확인하고 달래 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놀랐다면 놀라게 해서 미안하다고 사과하고 엄마와 아빠가 서로 많이 사랑해서 하는 놀이라고 알려주세요.
행동요령 2. 얼렁뚱땅 넘어가지 않고 솔직하게 말하고 교육하기
아이를 달래주었다면 아이에게 부모님의 이런 행위가 서로 사랑을 확인하고 부모님의 이런 사랑으로 인해 아이가 태어난 것임을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가 부모님이 성관계 한 것이라는 것을 모른체 넘어가길 바라고 레슬링을 했다거나 하는 등으로 둘러대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아이에게 부정적이기 보다 긍정적인 이미지로 기억을 남겨주고 부부의 이런 행위가 당연하고 사랑하는 것임을 인식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사랑의 표현이 당당하고 좋은 것이라는 것을 아이에게 잘 알려주고, 이런 행위가 잘못된 것처럼 혹은 들키면 안 되는 나쁜 행위인 것처럼 자녀에게 비춰지지 않도록 잘 설명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오히려 이런 기회를 삼아 자녀에게 성에 대한 교육의 기회로 삼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초등학생 이상이거나 성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하는 나이의 자녀라면 더욱 잘 설명하고 교육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부모들의 경우 흔히 성교육에 대해 부끄럽게 생각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음란물을 본 아이라면 더욱 더 충격과 혼란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차성징이 나타나는 시기에는 특히 이성에 관한 관심이 생기는데 음란물로 사랑표현을 배우기 보다는 올바르게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고 이런 사랑으로 인해 오늘날의 내가 있게 해준 멋진 일이라고 교육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상황에 대한 유튜브 영상이 있어 공유해 드립니다. EBS육아학교 최안나의 엄마 성 아이 성 중에 부부관계 아이에게 들켰을 때라는 영상입니다.
오늘은 부부관계 자녀에게 들켰을 때 행동요령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가족간에도 프라이버시가 중요하듯이 부모와 자녀 사이에서도 프라이버시를 지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부부의 관계는 자녀에게 들키지 않는 것이 최선이고 자녀와 같이 자는 경우라도 부부가 관계를 맺을 때는 다른 공간에서 하는 것이 좋으며 문은 꼭 잠그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자는 중간에는 업어가도 모를 정도로 잘 자는 아이라고 하더라도 목이 마르다거나 화장실에 가고 싶어 일어나 문을 열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부가 사랑을 나누는 일은 건강한 부부 사이에서는 당연히 일어나는 일이지만 자녀에게 들킬까봐 마음 놓고 관계를 맺지 못하는 경우가 꽤 많이 있습니다. 동물처럼 번식을 위한 행위가 아니라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는 건강한 일입니다. 이런 것들을 너무 걱정하여 서로에게 소홀히 하지 않도록 하시고 부부 사이의 중요한 소통으로 여기시고 아이와 성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을 두려워 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가르쳐 주는 것에 대해 신경을 써 주세요. 부부가 평소 서로에게 애정 표현도 해주고 서로 사랑하고 소중히 여겨주는 모습을 본다면 이런 모습도 자연스럽게 받아드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3/13 - [건강] - 종합비타민 고르는법 4가지
2017/03/04 - [신기하고 재미있는 글] - 자녀와 교감하는 아빠! 아이의 삶에 참여하는 아빠와 행복한 아이들!
2017/02/24 - [신기하고 재미있는 글] - 디즈니 만화 캐릭터들이 하얀 장갑을 끼게 된 이유 3가지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부9단이 알려주는 옥신각신 싸우는 형제 싸움 말리는 방법 (0) | 2017.06.02 |
---|---|
아빠의도전 자녀와 교감하는 세계의 아빠들 (0) | 2017.05.20 |
영유아 필수 예방접종 중 5번 접종해야 하는 DPT예방접종 무엇인가? (0) | 2017.05.09 |
세계 여러 나라의 독특한 자녀 양육 방식 (0) | 2017.04.23 |
자녀와 교감하는 아빠! 아이의 삶에 참여하는 아빠와 행복한 아이들! (0) | 2017.03.04 |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