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 걸렸을 때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여름철의 불청객 중 하나는 바로 상한 음식을 먹고 발생할 수 있는 식중독입니다. 식중독이란 식품의 섭취로 인하여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 또는 유독 물질에 의하여 발생하였거나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는 감염성 또는 독소형 질환을 말하며, 여러 사람이 같은 음식물을 먹고 같은 증상을 보일 때 집단식중독이라고 합니다. 식중독을 분류하면 미생물에 의한 식중독(세균성, 바이러스성, 원충성), 자연독 식중독, 화학적 식중독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높은 온도와 습도로 병원성대장균, 살모넬라, 캠필로박터, 장염비브리오 등 세균 증식이 촉진되며, 충분히 소독되지 않거나 세척을 하였더라도 상온에 장시간 방치된 식재료로 요리한 경우 식중독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이렇게 식중독에 걸리면 구토나 설사, 발열 등으로 고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음식관리를 잘 하고 외출 후 손발을 깨끗하게 씻는 등 예방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예방을 하였더라도 만약 식중독에 감염되었다면,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식중독 걸렸을 때 해야 할 일

1. 충분한 수분 섭취 필요

식중독에 걸리면 구토나 설사 등을 많이 하게 됩니다. 구토나 설사를 하게 되는 경우 몸에서 많은 수분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물을 마실 때에도 한 번에 너무 많은 물을 마시기 보다는 조금씩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수분 섭취가 빠른 게토레이와 같은 음료를 마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합니다.



2. 감염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

식중독으로 인한 균이 나의 손이나 발, 몸 등에 묻어 있는 상태로 다른 물건들을 만지거나 접촉했을 수 있습니다. 이 물건에 묻어 있는 균을 다른 사람이 만지고 그로 인해 다른 사람도 식중독에 걸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혼자 사는 것이 아니라면 다른 사람들을 위해 내가 만지거나 접촉한 물건 등을 표백제로 닦아주어야 합니다.

3. 하루 이틀 이상 아픈 경우 의사 진찰 받기

설사나 구토, 복통이나 발열, 근육 약화, 피가 섞인 구토물이나 대변, 심한 발열, 심각한 탈수(과도한 갈증, 구강 건조), 어지럼증이나 현기증 등 증상이 심한 경우 의사의 진찰을 받고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4. 에너지 섭취

식중독에 걸렸을 때는 심한 복통과 함께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병행되기에 몸이 매우 무겁고 힘들며, 특히 무언가를 먹는다는게 매우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식중독에 걸렸을 때 보통 금식을 하지만 이런 경우 장의 상피세포의 재생 속도를 늦춰 오히려 설사를 더 많이 하게 됩니다. 힘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은 양의 음식이라도 섭취하여 에너지를 섭취해 줘야 하는데, 이 때 위장을 자극하지 않으면서 설사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인 바나나, 쌀, 사과와 같은 음식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위장을 정상 기능으로 회복시키기 위해 요구르트 등에 있는 생생균(Probiotics)을 섭취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식중독 걸렸을 때 하지 말아야 할 일

1. 맵고 기름진 음식 피하기

식중독 걸렸을 때 당신의 속은 뒤집어진 상태일 것입니다. 이 때 뱃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을 당신의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식중독 증상이 완벽히 호전 될 때까지는 이런 음식을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알콜 및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 피하기

술, 커피, 코코아, 차, 초콜릿 등과 같이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 또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음식들은 당신의 탈수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생과일이나 주스 같은 것들도 피해야 할 음식이 속합니다.

오늘은 식중독 걸렸을 때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식중독 예방법은 외출 후 30초 이상 비누 등을 이용해 흐르는 물에 손을 깨끗히 씻고, 음식은 충분히 익혀먹고 물은 끓여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6/13 - [건강] - 햇빛화상(일광화상) 상처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2017/06/09 - [건강] - 설탕중독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10가지

2017/05/21 - [건강] - 비타민섭취 시기 알려주는 우리 몸이 보내는 신호 5가지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