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채소 다시마 효능 10가지


다시마는 풍부한 알긴산과 지방의 흡수로 인해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꽤 많이 이용하는 해조로써 바다의 채소라고 불리웁니다. 약간 거무스름하고 육질이 통통한 것이 좋은 것으로 알려진 다시마는 소금물에 여러 번 씻은 후 물끼를 빼서 약 1~5도 사이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다시마는 국물을 우려낼 때 많이 사용하며, 생으로 먹거나 튀각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이런 다시마는 건강에 매우 좋은데요! 바다의 채소 다시마 효능 10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갑상선 기능 강화 및 개선 효과

다시마에 함유된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효능가 있습니다. 호르몬 촉진으로 갑상선기능이 떨어진 사람들에게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다시마 하루 권장량은 약 5g정도라고 합니다. 다시마와 함께 미역 또한 갑상선에 좋습니다.



 2  장기능 및 변비증상 개선

풍부한 식이섬유와 일긴산을 가진 다시마는 장운동과 변비증상을 개선해 줍니다. 특히 알긴산은 섭취시 약 200배 가량 부피가 늘어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장을 자극하고 변의 양이 늘어나며, 이로 인해 숙변까지 같이 배출해 줍니다. 이런 다시마 효능은 변비증상을 개선시켜 주며, 장속의 숙변이 제거되면서 숙변에서 나오는 독성물질들이 같이 배출되기 때문에 대장암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체력회복 및 방광염 개선 

체력이 떨어지고 신진대사가 불균형하여 몸이 아픈 사람들은 다시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요오드 성분을 섭취하면 체력이 회복된다고 합니다. 또한 노폐물 배출을 돕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방광염 개선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4  면역력 강화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하고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 또는 노인들에게 마그네슘이 풍부한 다시마는 에너지 생성을 도와주고 그로 인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기 해주기 때문에 면역력 개선을 도와줍니다.



 5  혈관질환 예방

알긴산의 또 다른 역할은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배출하여 주는 역할을 합시다. 다시마의 표면은 끈적끈적한 액체가 있는데 바로 이 부분에 알긴산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이 배출됨에 따라 혈전생성을 억제해 주기 때문에 혈관질환인 동맥경화 및 뇌졸증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6  당뇨증상 완화 및 예방

다시마의 당질은 우리 몸에 포도당이 혈액속에서 흡수되는 것을 지연시키고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더불어 마그네슘은 인슐린 생성 저하를 막아주기 때문에 당뇨를 예방하거나 증상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7  뼈건강 개선

다시마에는 칼슘과 마그네슘이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데요. 칼슘의 경우 뼈를 구성하는 성분이며 뼈의 골밀도와 골다고증에 좋습니다. 마그네슘은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 다시마를 먹으면 마그네슘이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꾸준한 다시마섭취는 뼈를 튼튼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8  다이어트 및 체중 감량 효과

100g당 19Kcal에 불과한 저칼로리로 다시마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또한 섬유소성분이 장에 오랫동안 머물기 때문에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켜주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알긴산은 체내 지방흡수를 억제하고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기능을 활발하게 해주어 장의 숙변을 배출시켜 주는 효능 등이 많아 다시마 다이어트 하신 분들의 후기를 보면 다시마 효능을 봤다고 이야기하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9  모발 건강 개선(발모 촉진)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성분인 비타민, 단백질, 철분, 칼슘, 요오드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모발건강에 매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꾸준히 섭취하면 탈모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0  항산화작용 및 시력증진 효과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된 다시마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피부의 각종 트러블을 억제하고 해조류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피부 탄력 증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E 또한 풍부하여 피부 노화를 억제해 줍니다. 다시마의 비타민 A는 시력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시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보너스 

다시마의 아미노산인 라이닌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압이 높은 사람은 괜찮지만 저혈압인 사람은 다시마를 많이 먹으면 혈압이 낮아져 위험할 수 있으므로 너무 많은 양을 먹는 것은 안 좋습니다. 다시마 하루 권장량은 5g정도라고 하는데요! 너무 많이 먹으면 소화불량이나 갑상선 기능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다시마 효능을 보고자 한다면 적당량을 꾸준히 섭취해 보세요.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9/16 - [건강|운동] - 달콤함의 유혹 설탕중독 증상 및 식습관 개선 방법

2017/09/05 - [건강|운동] - 집과 사무실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탄탄한 팔근육 키우는법 5가지

2017/09/04 - [건강|운동] - 매일 당신의 건강을 해치고 있는 일상생활용품 5가지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