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별 대중교통 노약자 자리양보 문화 비교


우리나라는 지하철이나 버스 등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에서 노약자에게 자리를 양보하는 것을 미덕이라고 배웁니다. 나이가 많으신 어르신, 새로운 생명을 가지고 계신 임산부, 어린 아이들, 어딘가를 다쳐 불편한 사람들은 아무래도 대중 교통을 이용 할 때 일반인에 비해 힘들기 때문에 자리를 양보하는 것이 배려의 미덕이며, 이는 어찌 보면 당연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때론 자리를 비키지 않는다고 어르신과 젊은이와 다툼을 하는 경우도 있고, 노약자를 위해 자리를 양보했으나 전혀 다른 제 3자가 갑자기 자리에 앉아버리는 경우 등 참 별별 일들이 많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1  대만 지하철 양보 스티커

대만 지하철에는 자리를 양보받고자 하는 사람들이 이용하는 스티커가 있다고 합니다. 대만 지하철 매표소에 보면 양보 스티커들이 비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한자를 몰라도 대략 그림만 봐도 알 수 있을 법한 스티커도 있지만 전혀 의미를 파악하기 힘들 스티커도 있다고 하는데요.


<출처 : 차이컬쳐님 블로그>


노란색 배경에 임산부 여성이 그려진 스티커는 당연 임산부 전용 스티커임이 당연해 보입니다. 한자만 쓰여져 있는 다른 스티커는 대만 방언으로 자리를 양보해 주셔서 매우 감사합니다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회색 스티커에는 나이를 가늠하기 힘든 사람이 속이 더부룩한 듯 앉아 있는 모습의 스티커인데요. 이 스티커는 임산부나 노인, 어린아이가 아니더라도 겉으로는 멀쩡해 보이지만 몸이 불편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스티커라고 합니다. 즉 도움이 필요한 누구라도 이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2  프랑스 지하철 자리 양보 문화

프랑스 지하철에는 우리나라 처럼 노약자석이 따라 지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프랑스에서는 거동이 불편한 노인이나 아이를 데리고 있거나, 임산부 등이 탑승하면 자연스럽게 자리를 양보한다고 합니다. 혹여나 자리를 양보해 주는 사람이 없다면 당당하게 배려를 부탁하는데, 특정한 어느 사람에게 부탁하기 보다는 여기 계신 분 중에 자리 양보해 줄 사람이 있는지를 물어보는데, 미쳐 노약자가 있다는 사실을 몰랐던 사람들은 배려를 부탁받고 자리를 양보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3  태국 방콕의 지하철 자리양보 대상에 추가된 특별한 사람

태국 지하철에는 자리를 양보하는 대상에는 다른 나라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노인, 임산부, 어린아이 등이 그 대상으인데 비해 태국에서는 자리 양보 대상에는 스님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출처 : 낫티님 블로그>


지하철 자리 양보 관련 에피소드

우리나라 에피소드 

얼마전 지하철에서 자리를 양보한 한 청년은 황당한 일을 겪었습니다. 퇴근길 지하철 붐비는 7호선 열차를 탄 그는 자신 앞에 선 할머니에게 자리를 양보했습니다. 자리를 양보받은 할머니는 자신의 손자를 불러 자리에 앉히고 다시 다른 젊은 사람 앞에 서서 자리를 양보받아 손녀를 앉혔으며, 이어 며느리 등 가족들을 다 자리 양보받아 앉히고 나서 자신도 자리에 앉았다고 합니다. 남들의 선의를 이렇게 이용한 할머니에 대해 그 청년은 불쾌한 심경을 sns에 공유했고 많은 사람들은 너무 했다는 공감을 했다고 합니다.



중국 지하철 에피소드

중국 지하철 1호선에 자리를 잡고 있던 한 청년은 중년 여성으로부터 자리를 양보해 달라고 했지만 이 청년이 전혀 비켜줄 생각이 없어 보이자 이 중년 여성은 당당히 그 청년의 무릎 위에 걸터 앉아버렸습니다. 보통 그렇게 하면 이게 뭐하는 것이냐며 중년 여성분을 밀쳐낼 법도 한데 이 남성 또한 그렇게 앉아 있는 중년 여성분을 밀쳐내지 않고 그대로 있는 황당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이를 목격한 많은 중국인들은 성추행이다! 아줌마 진심 황당! 호의는 권리가 아니다라는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출처 : 유튜브>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9/08 - [이색스토리] - 알고 보면 더 신기한 세계 유명 회사 로고에 숨겨진 각종 의미

2017/08/22 - [이색스토리] - 우리 삶을 변화시킬 7가지 발명품

2017/08/09 - [이색스토리] - 막대한 부의 상징 중동 통치자들의 아내들은 어떤 일을 할까?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