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춘기라고도 불리는 미운4살 아이의 미운 행동 유형


미운4살이라는 말은 아이가 있는 부모님이라면 다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미운4살(미운네살)은 약 30개월 정도 되는 아이들이 말을 듣지 않고 자기 주장이 강해지는 시기를 말하는데요! 30개월은 약 두돌이 지난 시기로 떼쓰고 마음대로 되지 않으면 마구 울기도 하는 등 부모의 통제가 어려워지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 사랑스런 아이들은 부모들의 바램대로 행동하기 보다는 자신의 기본적 욕구를 하려고 하는 의식이 강합니다. 마트에 가면 먹고 싶은 것, 가지고 싶은 장난감 등을 사달라고 조르고, 친구들과 싸우는 등 부모들의 바램과는 반대로 움직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4춘기라고도 불리는 미운4살 아이의 미운 행동 유형을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는 아이

미운4살 아이들 중 갑자기 부모나 형제, 주변 다른 친구들을 때리는 등 공격적인 행동이나 언행을 보이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부모님들도 놀라 아이에게 그런 것은 나쁜 것이라며 강하게 훈육을 하기도 하는데요. 강한 훈육을 하기 보다는 아이의 눈높이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나쁜말 대신 좋을 말을 쓰거나 때리는 대신 다른 행동을 통해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있는 방법 등을 알려주는 등 부모가 아이에게 좋은 역할 모델이 되어줘야 합니다.



 2  울고 떼쓰기 부터 하는 아이

말하는 능력이 많이 발달하였다고 하나 아직까지는 언어적 능력이 부족한 시기입니다. 그래서 아이는 자신이 뭔가 억울하거나, 하고 싶은 것을 못 할 때 아이는 어릴 적 감정표현인 울기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부모에게 표현합니다. 아이가 운다고 갓난 아이 때처럼 바로 달래 줄 필요까지는 없으나 아이가 울며 떼 쓸때는 천천히 울음을 그치게 한 뒤 아이가 무엇을 원하는지 들어보고 그것을 할 수 있게 하되 그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게 해 줌으로써 자신의 행동의 결과가 어떤 것임을 아이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훈육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무조건 혼자 하겠다고 하는 아이

미운4살인 30개월 정도가 되면 아이들의 언어 능력이 많이 발달합니다. 엄마, 아빠라는 단어 외에도 다양한 어구와 부모님도 가끔 깜짤 놀랄만한 말을 하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조잘조잘 말을 잘 하게 되면서 부모님과 대화가 가능해지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합니다. 또한 부모님의 도움 없이도 할 수 있는 것들이 늘어나며서 행동에 자신감을 가지게 되면서 모든 것들을 스스로 혼자 하겠다고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부모 입장에서는 위험한 것이고 다칠 수 있어 해주겠다 해도 아이는 싫다 하고 아이 입장에서는 자신이 하겠다는 것을 방해하는 부모는 자연스레 싫어질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자연스럽게 겪고 지나가는 시기이므로 부모님들은 이 시기 아이 행동을 못하게 하기 보다는 옆에서 다치지 않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4  계속 이유를 물어보는 아이

주변에 보이는 것들이 다 새롭고 신기한 시기입니다. 그래서 아이는 왜라는 질문을 계속 하기도 합니다. 정말 귀찮을 정도로 이건 왜?, 저건 왜?라며 궁금한 것을 계속 물어봅니다. 얼마 전까지만해도 간신히 엄마, 아빠 외에 몇몇 단어만 말할 줄 알았던 아이의 말하기 능력이 급속도로 발전하며 궁금증을 던지는데, 부모님들은 이 시기 아이의 쉼없는 질문에 짜증이 날 수도 있습니다. 이 시기 또한 많이 길지 않는 것이 보통이므로 똑똑한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아이가 궁금한 것에 대해 답해주고 책을 같이 찾아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등 아이의 궁금증을 잘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반대로 행동하는 아이

항상 부모의 말을 듣지 않고 반대로 행동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동생을 괴롭히지 말라고 하면 괴롭히기도 하고, 집에서 뛰지 말라고 하면 더 뛰는 등 부모의 속을 박박 긁는 아이의 유형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미운4살 아이의 심정은 부모와 가족들의 소속감을 느끼고 싶어 자신에게 더 긍정적인 관심을 가져 달라고 하는 바램을 이처럼 반대 행동으로 나타낸다고 합니다.  즉 부모나 가족들의 관심과 사랑을 잘 느끼지 못하거나 잘못 전달된 경우 반대로 행동하는 유형이 된다고 합니다. 이럴 겨웅에는 아이에게 많은 칭찬을 해 주면 좋아지고 긍정적인 관심을 받기 위해 노력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10/18 - [육아] - 배려와 겸손의 미덕 얀테의 법칙으로 자녀를 키우는 노르웨이 부모들

2017/08/30 - [육아] - 자녀와 부모의 감성대화법 아이메시지

2017/08/20 - [육아] - 오래된 아빠 와이셔츠 아이 옷으로 화려한 변신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