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와 겸손의 미덕 얀테의 법칙으로 자녀를 키우는 노르웨이 부모들


자녀가 무엇인가에 다른 사람들보다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다면 다른 사람들을 만났을 때 자랑하고 싶어지는 것은 부모들의 내면의 기본적 심리가 아닐까 싶은데요. 뛰어난 재능이 없더라도 내 아이가 무엇 하나라도 다른 아이들에 비해 잘하길 바라는 것은 자녀가 잘 되길 바라는 많은 부모들의 바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북유럽 노르웨이 부모들은 자녀가 어떤 부분에서 뛰어나더라도 그것을 남들에게 자랑하지 말고 겸손하도록 가르친다고 합니다. 이른 얀테의 법칙이라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배려와 겸손의 미덕 얀테의 법칙으로 자녀를 키우는 노르웨이 부모들의 자녀 양육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얀테의 법칙이란 무엇인가?

노르웨이는 복지국가로도 유명합니다. 노르웨이가 이렇게 복지국가가 된 영향을 미친 것이 바로 얀테의 법칙인데요. 능력 있는 개인들만 잘 사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 전체가 서로 도와가며 모두 잘 사는 나라, 모두가 행복한 나라를 만들고자 한 노르웨이 사람들의 노력이 복지국가가 된 비결인데요.



그 비결인 얀테의 법칙은 노르웨이 작가 악셀 산데모세가 1933년 자신의 소설 "도망자 그의 지난 발자취를 따라서 건너다"라는 책에서 언급한 것으로 얀테는 이 소설에서 나오는 마을 이름입니다. 그런데 이 마을에는 독특한 규칙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얀테의 법칙입니다. 이 얀테의 법칙에는 당신이 특별하다고 여기지 말고, 남들보다 똑똑하거나 가치있다고 여기지 말라는 열가지 문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0가지 얀테의 법칙을 소개하자면


Law of Jante

1. You're not to think you are anything special.(당신이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마라.)

2. You're not to think you are as good as us.(당신이 우리만큼 좋다고 생각하지 마라.)

3. You're not to think you are smarter than us.(당신이 우리보다 더 똑똑하다고 생각하지 마라.)

4. You're not to convince yourself that you are better.(당신이 우리보다 더 훌륭하다고 상상하지 마라.)

5. You're not to think you know more than us.(당신이 우리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6. You're not to think you are more important than us.(당신이 우리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마라.)

7. You're not to think you are good at anything.(당신이 모든 것을 잘한다고 생각하지 마라.)

8. You're not to laugh at us.(우리를 비웃지 마라.)

9. You're not to think anyone cares about you.(당신을 누가 도와줄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10. You're not to think you can teach us anything.(당신이 우리를 가르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배려와 겸손 가르치는 노르웨이 부모들의 자녀교육

노르웨이 부모들의 이 얀테의 법칙에 따라 "너는 특별하다", "너는 최고다" 라는 등의 칭찬을 하지 않습니다. 대신 자녀가 어떤 특정 분야에 재능이 있다면 그 분야에 자녀가 잘 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설명하며 다른 친구들도 자신만의 환경에서 무엇인가를 잘할 수 있는 재능을 가지고 있다거나 혹은 너와 같은 환경에 처해진다면 그 아이도 그렇게 잘 할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예를 들어 음악가 집안의 아이라면 어릴 때부터 부모의 영향으로 피아노를 잘 치거나 노래를 잘 부르는 등의 재능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녀에게 너는 음악적 재능이 뛰어나다고 칭찬하기 보다는 다른 아이도 부모님이 음악적 재능이 많아 우리와 비슷하다면 그 아이도 음악을 잘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즉 노르웨이 부모들은 자신만 특별한 재능을 가진 것이 아니므로 친구들 앞에서 자신이 잘 하는 것에 대해 우쭐거리거나 자랑하지 말고, 친구들을 무시하지 말라며 배려와 겸손의 자세를 가르칩니다. 



이런 배경으로 인해 노르웨이 사람들은 자신을 칭찬하는 말을 잘 하지 않습니다. 잘난체한느 친구가 있다면 모두들 그 친구가 이상하다는 듯이 바라본다고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자신의 칭찬보다는 남들의 장점을 칭찬하는 문화가 발전해 있다고 합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8/30 - [육아] - 자녀와 부모의 감성대화법 아이메시지

2017/08/20 - [육아] - 오래된 아빠 와이셔츠 아이 옷으로 화려한 변신

2017/06/02 - [육아] - 주부9단이 알려주는 옥신각신 싸우는 형제 싸움 말리는 방법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