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등록증 업종 추가 필요한 이유

사업자등록증 업종 추가 필요한 이유

어떤 회사에 소속되어 돈을 버는 근로자가 아닌, 개인사업, 법인사업을 하는 경우라면 세무서에 사업자 등록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사업을 하다 보면 한가지 사업을 하기보다는 여러가지 사업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빵집을 하면서 커피를 팔거나, 머그잔 또는 텀블러와 같은 잡화까지 같이 파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한 사업장에서 여러가지 사업을 하게 되는 경우 사업자등록증 업종 추가를 통해 과세에 대응 할 수 있는데요!

 

 

한 사업장에서 여러 다양한 업종을 하게 된 경우 사업자등록증 상에 각각의 업종을 표시하도록 되어 있으며, 이렇게 업종을 추가하게 되면 사업자등록증에 그와 관련된 업태와 종목이 추가되어 재발급 받게 됩니다. 이렇게 사업자등록증 업종 추가를 하게 되면 향후 세금 신고할 때 업종 코드에 따라서 단순 경비율과 기준경비율을 적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업종추가가 필요한 것입니다. 

 

 

세무서에 사업자등록증 업종 추가를 신고하게 되면 그에 따른 업종코드번호를 부여받게 됩니다. 그리고 국세청에서는 이렇게 신고된 사업자의 각종 세금 납부 실적을 따져서 성실납부자인지를 판단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만약 본인이 신고한 업종 이외의 건으로 세금계산서를 발부 또는 교부 받게 되는 경우, 향후 이 문제를 국세청에서 문제 삼아 이 부분에 대해 소명하여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사업자등록증 업종 추가는 잘 판단해서 추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국세청에서 소명을 요청한 경우 번거롭기도 하고 하루하루 바쁘게 살아가는 자영업자, 사업가 입장에서는 반갑지 않은 일이 될 것이 뻔합니다. 그리니 운영하는 사업상 추가적인 사업이 있는 경우 꼭 사업자등록증상 업종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자등록증상의 업종 추가와 같은 정정신고는 관할 세무서를 방문해도 되지만 온라인으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홈택스에서 온라인 접수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이 경우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반대로 추가했던 사업이나 기존에 영위하던 사업부분이 불필요해진 경우 사업자등록증 업종 삭제를 하거나 변경도 가능하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오늘은 사업자등록증 업종 추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