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철도 시간표 및 요금 노선도 알아보기

공항철도 시간표 및 요금 노선도 알아보기

서울역에서 인천국제공항까지 가는 공항철도는 약 58km구간을 운행하는 철도로 조금 더 빠르게 공항을 가거나 서울 도심으로 들어오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이 이용하는 노선 철도입니다. 현재 서울역에서 인천공항까지 12개 역을 운행하고 있으며 직통열차와 일반열차로 구분되어 운행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공항철도 시간표 및 요금, 노선도 정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공항철도 노선도

먼저 공항철도 노선도를 알아보겠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서울역에서 인천국제공항까지 12개 역을 운행하고 있으며 직통열차는 논스톱으로 인천공항과 서울역을 오가고 있습니다. 공항철도가 서는 정거장은 공덕, 홍대입구, 디지털미디어시티, 김포공항, 계양, 검암, 청라국제도시, 영종, 운서, 공항화물청사입니다.


2. 공항철도 시간표

직통열차 시간표 및 운임

먼저 인천공항에서 서울역으로 출발하는 열차 시간표입니다. 두 역을 오가는 시간은 약 45분 정도이며 열차 출발시간에 따라 조금 적게 걸리기도 하고 오래 걸리기도 하는데 그 차이는 몇분 차이로 크지는 않습니다. 공식적으로는 43분이 걸린다고 합니다. 하루 총 58회 정도 운행하고 있으며 평균 차량 운행 간격은 35분입니다. 첫차는 05:20분이며 막차는 21:45분입니다.

서울역에서 출발하는 공항철도 직통열차 출발시간입니다. 첫차 6시이며 막차는 22:00입니다. 

직통열차 이용 요금은 어른 8,000원 어린이 6,900원입니다. 원래 정상운임은 14,800원인데 8,000원으로 할인된 운임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언제까지 할인되는지 정보는 현재 안내되지 않아 알 수가 없습니다.

직통열차는 생각보다 조금 비싼편인데요! 할인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룹할인이나 경로, 장애인, 국가유공자, 자동발매기 할인 등을 받을 수 있으며, 그 외에 제휴할인(코레일 승차권 할인, 항공사 제휴 할인, 은행 제휴 할인, 국제학생증 제휴 할인, 국외 여행인솔자 관광통역안내사 할인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중복할인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룹할인은 3인 이상인 경우에 가능하며, 경로는 만 65세 이상 주민등록증 제시한 경우에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서울역이나 인천공항역에 설치되어 있는 자동발매기를 이용하면 1,500원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열차 시간표 및 요금

일반열차 시간표는 각 역마다 다르므로 공항철도 안내 사이트인 AREX(http://www.arex.or.kr)에서 확인하실 수 잇습니다. 일반열차를 이용하는 경우 서울역에서 인천공항까지 58분이 소요되며 하루 303회 운행된다고 합니다. 승차권은 1회용 또는 정기승차권을 구입해 이용할 수 있으며, 선후불 교통카드는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역에서 인천국제공항까지 가면 4,150원이며 그 외에 다른 구간들은 아래 표를 참고하여 운임을 확인하세요.

시간표는 아래와 같이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하루 300회 이상 운행되기 때문에 모든 시간표를 다 첨부해 드리기는 어렵네요. 홈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원하는 역의 역정보를 누르시면 평일, 휴일의 열차 출발시간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외에 역정보, 환승정보, 관광안내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공항철도 시간표 및 요금 노선도를 안내해 드렸습니다. 해외여행을 가시거나 해외출장을 가시는 분들 중 공항철도를 이용하실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서울에서 공항까지 시간이 꽤 걸리기 때문에 공항철도를 이용하시면 조금 편하게, 빨리 원하는 목적지까지 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