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민원24 무료 이용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민원24 무료 이용

주민등록등본은 공공기관이나 금융기관, 공공기관 등을 이용하거나 민원을 처리할 때 필요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각동 주민센터와 무인민원발급기에서도 발급 가능하며, 인터넷에서도 온라인으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은 민원24에서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하지만 공인인증서와 인쇄 가능한 프린터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민원 신청을 하신 뒤 프린트 하는 경우 온라인 프린터는 지원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온라인으로 연결된 경우 Ip로 연결된 네트워크 프린터가 가능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직접 연결되어 있는 경우만 가능하니 만약 출력 가능한 프린터가 없거나 온라인 프린터라면 인쇄 가능한 프린터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만약 안 되신다면 동사무소나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시거나 대행 업체를 찾아보시면 좋습니다.


1. 주민등록등본이란?

주민등록등본은 주민등록법 제 7조 2항(개인에 대한 기록을 종합적으로 기록 관리하여 세대별 주민등록표는 그 세대에 관한 기록을 통합하여 기록 관리한다.)와 동법 29조(주민등록표를 열람하거나 그 등본 또는 초본의 교부를 받으려는 자는 행정자치부령으로 정하는 수수료를 내고 시장 군수 또는 구청장이나 읍면동장 또는 출장소장에게 신청할 수 있다.)에 따라 관리되며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의 교부 대상

주민등록등본은 국가나 지방자체단체가 공무상 필요한 경우, 소송이나 비송사건/경매 목적 수행상 필요한 경우, 다른 법령에서 본인이나 세대원이 아닌 자에게 등초본의 제출을 의무화하고 있는 경우, 세대주와 관련된 자(배우자, 직계혈족, 배우자의 직계혈족, 직계혈족의 배우자, 세대원의 배우자, 세대원의 직계혈족), 채권 채무관계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정당한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이 신청하는 등의 경우 등본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비용

현재 주민센터나 무인발급기 등을 이용하면 400원의 수수료가 필요하나 민원24 온라인 민원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수수료 없이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2. 민원24에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포털싸이트에서 민원24 혹은 주민등록등본이라 검색하신 뒤 민원24 사이트에 접속해 주세요. 주민등록등본이라고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이 바로 민원 신청 할 수 있는 버튼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홈페이지 접속해서 다시 해당 발급 서비스를 찾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여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처럼 교부에 관련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등본 신청방법, 수수료, 처리기간, 구비서류, 신청서 및 자격 등의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에 있는 신청하기 클릭으로 로그인 창으로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로그인하여 민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나 복합인증을 통해 로그인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먼저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 등록이나 복합인증 등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생활정보 서비스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해야만 이용할 수 있으므로 등본 발급시에도 꼭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 주세요. 저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실시하여 발급 절차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바로 주민등록표등본 교부신청 신청서 작성 폼으로 연결됩니다. 보인이름과 생년월일, 주소는 기본적으로 입력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 과거의 주소변동사항, 세대원의 세대주와의 관계, 세대구성사유, 동거인, 세대원의 전입일 및 변동일 사유, 교부대상자 외 다른 세대원의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교부대상자 외 다른 세대원의 이름 등의 포함여부와 수령방법, 발급부수를 선택한 뒤 민원 신청하기를 눌러주시면 아주 간단히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이 됩니다.


민원 신청 절차가 진행되는 것을 화면 중간 중간 보면서 현재 내가 발급받고자 하는 절차 중 어느정도가 진행되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등본이 발급 완료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문서출력만 해 주시면 됩니다.



오늘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온라인을 이용 할 경우 수수료가 면제되고 공인인증서와 프린터로 발고 등본을 출력해 사용 할 수 있으므로 매우 편리합니다. 공인인증서는 은행에서 발급 받은 인증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간단한 절차를 거쳐 민원서류를 온라인 인터넷에서 무료로 발급받는 절차를 알아봤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이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공감 하트♡ 한번씩 클릭 부탁드립니다.(로그인 불필요)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