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틀고정 방법 업무 효율 극대화하기

엑셀 틀고정 방법 업무 효율 극대화하기

회사나 각종 기업, 공공기관을 비롯해 전 세계 적으로 사용량이 정말 많은 엑셀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단순한 더하기 정도야 어렵지 않지만 각종 함수를 사용해야 하고, 각종 셀 작업이 쉽지 않아 어려움을 토로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위 아래로 셀을 움직여야 하는데 위쪽이나 좌측의 메뉴를 봐야 하는데 사라져서 보기 힘들때가 있습니다. 제 지인은 자꾸 셀이 사라져서 작업 할 때 불편하다고 하시는 분이 있었어요. 이럴 때 엑셀 틀고정을 하면 항상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엑셀 작업 할 때 편리해 업무 효율이 올리갑니다.

오늘은 엑셀 틀고정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정말 간단한데 이런 기능이 있는지 조차 모르면 정말 불편합니다. 작업하다가 위쪽이나 왼쪽으로 다시 가서 이 셀이 어떤 것에 해당하는지 찾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엑셀 틀고정은 그런 불편함을 싹~ 사라지게 해줍니다. 엑셀 틀고정은 첫행, 첫열, 현재행 기준 등 3가지 방법으로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틀고정 예를 들어드리기 위해 저는 엑셀 함수 총정리 파일을 불러왔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아래쪽과 우측으로도 데이터들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화면을 아래로 내리고, 우측에 있는 셀을 보려니 위쪽 메뉴와 좌측 중요도 등급이 안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럴 때 틀고정을 하면 그런 메뉴들이 고정되기 때문에 작업 할 때 정말 편리합니다.



1. 엑셀 틀고정 첫 행, 첫 열 고정 방법

엑셀 첫 행, 첫 열 고정 방법은 위쪽이나 좌측에 있는 항목들을 계속 보기 원할 때 사용합니다. 제가 예로 불러온 파일에서는 첫 행 항목에 중요도, 함수범주, 함수이름, 함수구분, 함수 설명이 적혀 있는데요! 아래로 내리면 이런 항목들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첫 행 고정을 하면 이 항목들이 계속 보여지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엑셀 메뉴 중 보기 - 틀고정 - 첫행고정/첫열고정을 눌러주시면 간단히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첫 행 고정을 해보겠습니다. 보기- 틀고정 - 첫 행 고정을 차례대로 클릭해 주세요. 그런 다음 화면을 아래쪽으로 쭉 내려보세요. 첫행은 사라지지 않고 계속 보여지는 걸 확인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화면에서도 보시는 것처럼 1행 다음에 86행이 시작되는 걸 보면 첫행이 고정된 걸 알 수 있습니다.


첫 행 고정 단축키는 별도로 없으나 alt-w-f-r을 순서대로 누르시면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자주 쓰시는 경우 위워 두시면 좋습니다.



다음은 첫 열 고정을 해보겠습니다. 보기 - 틀고정 - 첫 열 고정을 차례대로 클릭해 주세요. 이제 화면을 오른쪽으로 이동시켜 보시면 첫 열이 고정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A열 다음에 D열이 시작되었으니 첫 열이 고정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첫 열 고정 단축키 또한 없으나 alt-w-f-c를 순서대로 누르시면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2. 원하는 범위 엑셀 틀고정 방법

마지막으로 원하는 셀들을 고정시키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위쪽 2개 행과 좌측 1개 행을 고정하는 등 자신이 원하는 범위를 고정시키고 싶을 때 사용하는데 저도 실무에서 제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 할 때 주의할 점은 어느 행과 열을 기준으로 고정 할 것인지에 따라 셀을 클릭하여 고정시켜줘야 하는 점인데요! 예를 들어 첫행과 첫열을 고정시키고 싶다면 B2셀을 선택한 뒤 틀고정을 해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위쪽 3개행과 좌측 2개열을 고정시키고 싶다면 c4 셀을 선택 한 뒤 틀고정을 누르셔야 합니다. 쉽게 보시면 내가 고정하고자 하는 행과 열의 마지막 셀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아래 그림 예시를 보면서 이해해 보세요. 저는 첫행과 첫 열을 고정시키기 위해 B2셀을 선택 한 뒤 틀고정을 해 줬습니다. 보시기 쉽게 고정하고자 하는 부분을 노란색으로 표시해 드렸습니다. 



첫행과 첫열을 고정시킨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키보드로 빠르게 진행시키고 싶다면 alt-w-f-f를 연속해서 눌러주시면 됩니다.



오늘은 엑셀 틀고정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마 이 기능을 처음 써보시는 분은 오~~~  이런 기능도 있었네 하실거라 생각합니다. 한두번만 연습해 보시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틀고정 취소 방법은 틀고정 후 틀고정 메뉴에 가시면 나오니 그냥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