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면계좌조회 잠자고 있는 내 금융자산 찾아라

휴면계좌조회


휴면계좌조회 잠자고 있는 내 금융자산 찾아라

우리는 살아가면서 참 많은 금융기관을 이용하게 됩니다. 은행이나 투자회사 등에서 각종 계좌를 만들어 돈을 저금해 놓거나, 투자를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많은 계좌를 사용하다 보면 가끔 돈이 있는데도 장시간 사용하지 않아 그 사실을 모르고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럴 때 전국은행연합회를 이용하거나 각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휴면계좌를 조회해 보면 잠자고 있는 내 금융자산의 유무를 알 수 있습니다. 전국은행연합회를 활용하면 휴면계좌 뿐만 아니라 휴면 보험금 또한 조회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휴면계좌조회 전에 먼저 휴면계좌, 휴면예금, 휴면보험금의 정의와 어떤 원리로 조회가 가능한지 등에 대해 알아보고, 휴면계좌조회하는 방법을 차근차근 따라하실 수 있도록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용어정리

휴면계좌 : 은행사와 보험사 우체국 등과 같은 금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예금이나 보험금 등에 대한 채권중에서 관련법률의 규정에 의해 아직 청구권의 소멸시효가 완성되었으나 아직 고객이 찾아가 지 않는 돈이 있는 계좌를 휴면예금 또는 휴면보험금이라 합니다.
휴면예금 : 은행이나 우체국의 요구불예금, 저축성예금 중에서 관련 법률에 의해 소멸시효가 완성된 이후 아직 찾아가지 않은 예금으로, 소멸시효는 은행예금의 경우 5년, 우체국예금은 10년입니다.



휴먼보험금 : 보험사 및 우체국의 보험계약중 해지 되거나 만기가 도래한 후 관련 법률에 의해 소멸시효가 완성된 이후 고객이 찾아가지 않은 보험금이나 환급금을 말하며, 휴먼보험금의 소멸시효는 2년입니다.

휴면계좌조회 방법 2가지

휴면계좌를 조회해 볼 수 있는 방법은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전국은행연합회(http://www.sleepmoney.or.kr) 또는 생명보험협회(http://klia.or.kr) 인터넷 사이트에서 은행이나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 휴면계좌 및 서민금융진흥원(http://www.kinfa.or.kr)에서 출연 휴면계좌 정보인 금융기관별 계좌번호 및 금액 등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방법은 가까운 은행이나 보험사를 방문해 내 계좌 중 휴면계좌가 있는지 조회 요청하면 본인확인 후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 휴면계좌 및 서민금융진흥원의 출연 휴면계좌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서민금융진흥원에 미출연된 1천만원 이상의 휴면계좌의 금액정보는 제공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휴면계좌정보는 2003년 1월 1일 이후분부터 조회가 가능하며, 이 휴면계좌금액을 수령하고자 한다면 해당 금융기관에 방문해 지급요청을 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휴면계좌조회 방법(은행연합회 홈페이지 활용 방법)

은행연합회(http://www.sleepmoney.or.kr)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홈페이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우측에 있는 녹색창에 본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개인신용정보의 수집 이용에 관한 사항과 정보제공, 고유식별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에 동의함으로 체크하시고 공인인증조회를 클릭해 주세요. 휴면계좌를 조회하는 것은 개인의 금융자산을 조회하는 것으로 개인확인이 꼭 필요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창이 뜨면 공인인증서가 있는 위치를 선택하시고, 본인 인증서가 화면에 보이면 인증서 암호를 입력 후 확인을 눌러 공인인증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를 통해 조회를 하면 아래와 같이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우체국, 서민금융진흥원의 휴면계좌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과 우체국에는 휴면계좌가 없지만, 서민금융진흥원에는 1건이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저도 휴면계좌가 있는 줄 몰랐는데 조회하면서 알게 되어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를 소개해 드리고 있습니다. 저도 은행을 찾아 많지는 않지만 모르고 있는 저의 금융재산을 찾을 예정입니다.



은행연합회를 통해 휴면계좌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은행,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 우체국입니다. 은행은 KDB산업은행, 농협, 신한은행, 우리은행, 스탠다드차타드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을 비롯해 각 지역별 은행 등이 가입되어 있으며

보험사는 한화생명, 알리안츠생명, 삼성생명, 교보생명과 같은 생명보험사와, 메리츠화재, 한화손해보험, 동부화재, 삼성화재, 현대해상과 같은 손해보험회사 등이 가입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휴면계좌조회를 통해 잠자고 있는 내 금융자산을 찾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재무관리의 기본은 내 금융자산을 잘 관리하는 것이며, 재테크 기본 자산을 만들어 돈을 잘 굴려 차곡차곡 모으다 보면 어느새 내 통장 잔고를 볼 때마다 뿌듯한 기분을 느끼실 수 있는 날이 빨리 찾아올 것입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4/09 - [금융재테크] - 우리은행 통장사본 인터넷으로 출력하는 방법

2017/04/07 - [금융재테크] - 적금이자계산기 초저금리시대 한푼이라도 더 모으자!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