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부모가족 증명서 발급 온라인으로 간단히

한부모 가족 증명서

한부모가족 증명서 발급 온라인으로 간단히

우리나라의 많은 정책 중 한부모가족을 어려움을 지원하는 제도들이 있습니다. 이런 한부모가정 지원 정책의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한부모가족이라는 것을 증명해야 하는데 이 때 필요한 것이 한부모가족 증명서입니다. 우리나라는 과거 사회적으로 이혼이라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했었으나 최근 그런 개념이 많이 무너지면서 이혼을 하는 사례가 많이 늘었고 심지어 30년 이상을 산 부부가 이혼하는 황혼이혼도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혼 이외에도 사별이나 미혼 상태에서 자녀를 출생한 경우, 장애 등으로 혼자 자녀를 키우는 등의 다양한 사유로 한부모 가정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혼자서 자녀를 키우려면 많은 힘이 들게 마련입니다. 이럴 때 주변의 도움이 정말 절실하지만 요즘 다들 자기 먹고 살기도 바빠 이웃을 돕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 정부의 도움은 큰 지지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한부모가족의 정의를 먼저 살펴보고 민원24에서 한부모가족 증명서 발급받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한부모가족이란?

한부모가족의 정의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한부모가족은 부 또는 모가 한명만 있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한부모가족지원법에서 정의하고 있는 한부모가족이란...


배우자의 사망이나 이혼 등으로 배우자와 헤어진 경우, 정신이나 신체의 장애로 노동능력을 상실한 배우자가 있는 경우, 배우자가 교정시설이나 치료감호에 입소 했거나 군대에 가서 병역을 수행중인 경우, 법적 결혼은 하지 않았지만 실제 같이 살고 있는 경우를 제외한 미혼자가 자녀를 출생한 경우을 말합니다.



2. 한부모가족 증명서 발급 방법

우리나라 정부에서 발급하는 서류들은 민원24에서 발급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한부모가족 증명서 또한 민원24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포털 검색창에 한부모가족 증명서라고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이 바로 접속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민원24에서 한부모가족증명서를 발급 받고 출력을 할 때 개인 공인인증서와 컴퓨터에 USB 등으로 직접 연결되거나 IP로 공유되는 프린터가 있어야 조회 및 출력이 가능하다는 점 미리 알아두세요~



포털을 통해 민원24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이 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홈페이지에 접속됩니다. 혹시 아래와 같은 화면이 아닌 민원24 메인화면으로 접속되신 분들은 민원24 홈페이지 내의 검색창에 한부모가족 증명서라고 검색하시면 쉽게 아래와 같은 페이지로 접속 할 수 있습니다.



한부모가족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이 서류는 개인정보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꼭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는 금융기관에서 발급받은 무료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신규로 민원24에 가입하셨거나, 공인인증서 기간이 지나 새로 발급 받은 경우에는 민원24 공인인증센터에서 공인인증서를 등록해야 사용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5회 이상 잘못 입력하면 민원 24 서비스가 차단되므로 틀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 해 주세요. 저는 USB에 공인인증서가 있어서 USB에서 공인인증서를 불러왔는데요~ 하드디스크나 저장토큰, 보안토큰이나 휴대폰, 스마트인증을 통해 로그인 해 주세요. 



로그인 절차를 거치면 내가 현재 이용하고 있는 컴퓨터에 연결된 프린터 목록을 보여줍니다. 프린터 목록을 보시면 지원여부 항목에 민원발급가능 프린터가 있는지 살펴보세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내 컴퓨터에 USB등으로 직접 연결되거나, IP 네트워크로 공유된 프린터가 아니면 한부모가족 증명서 발급 신청을 하여 민원서류가 발급되더라도 출력할 수 없습니다.

민원발급가능 프린터가 있다면 민원신청계속을 눌러 다음 단계를 진행해 주세요.



이제 한부모가족 증명서 발급 신청 폼에 접속됩니다. 아래 폼에서 빨간색 *가 있는 부분은 필수이기 떄문에 꼭 입력하셔야 합니다. 로그인을 하셨기 때문에 기본적인 성명과 생년월일, 수령방법은 입력되어 있습니다. 주소와 세대주 성명, 세대주와의 관계, 증명서 용도, 제출처, 대상자와의 관계, 발급부수를 적고 민원신청하기를 누르시면 서류가 발급됩니다.


 

오늘은 한부모가족 증명서 발급 온라인으로 간단히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만약 지원받을 수 있는 프린터기가 없거나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동사무소, 주민지원센터 등을 방문하여 직접 발급받아야 합니다. 참고로 2017년 한부모가족이 양육지원을 받기 위한 소득인정액은 2인 1,463,513원 / 3인 1,893,276원입니다.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