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표만들기 표그리기 기능 활용하기

한글표만들기


한글표만들기 표그리기 기능 활용하기

문서를 만들면서 단순히 말로 설명하기보다 표나 그래프를 만들어 적절한 비교나 예시 등을 들어주면 깔끔하고 한눈에 들어오는 문서를 만들 수 있다보니 표작성을 하는 경우가 꽤 많이 있습니다. 통계나 수치를 보고하는 경우에는 표가 정말 꼭 필요한데요~ 엑셀로 만드는 것도 좋지만 엑셀과 한글문서로 한글표만들기는 다른 느낌이 있습니다. 표를 합치고 삭제하고 추가하는 등의 기능은 엑셀보다는 한글이 더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엑셀과 한글문서를 같이 활용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한글과컴퓨터 한컴오피스를 활용하여 한글표만들기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한글 표 만들기는 조금만 연습해 보시면 쉽게 만들 수 있으며 얼마든지 고급기능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표를 만드는 방법은 메뉴를 활용하거나 한글단축키 또는 바로가기 메뉴에서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저는 한글2010버전을 이용해 한글표만들기를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제가 만들어볼 표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메뉴 이용해서 한글표만들기

먼저 한글과컴퓨터 한컴오피스를 실행해 주세요. 실행시키면 아무것도 없는 빈문서가 실행되는데 여기서 표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입력을 눌러주시면 그 아래로 각종 입력을 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표만들기를 선택하주시면 아래 그림과 같은 팝업창이 뜨면서 표를 어떻게 만들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몇 줄, 몇 칸으로 만들지를 선택하고 표의 크기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너비와 높이, 그리고 표 속성까지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이런 기능은 차후 고급기능 포스팅에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제가 예시로 설명해 드리는 표는 6칸 × 6칸 이므로 줄과 칸 수를 변경해 주고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6×6 사이즈의 표가 만들어집니다. 여기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표를 꾸며주면 됩니다.

제일 위편 메뉴 이름과 셀(표의 한칸을 셀이라고 부름)별로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정보를 다 입력했으면 셀 너비를 조정해 주고 셀을 꾸며주면 완성됩니다. 보통 셀 너비는 마우스를 이용해 조정해 줄 수도 있고 셀메뉴(F5)와 단축키들을 이용해 조정해 줄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은 차후 표그리기 고급기능 포스팅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꾸미기까지 완성해 주면 위에서 보여드린 예와 같은 표를 완성 시킬 수 있습니다.




 2  바로가기 메뉴 이용해서 한글표만들기

다음은 바로가기 메뉴를 이용해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 버전마다 다르지만 보통 한컴오피스에는 자주사용하는 기능들을 모아놓은 바로가기 기능들이 있습니다. 표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보통 바로가기 메뉴에 등록되어 있는데요! 만약 없다면 옵션을 통해 추가해 줄 수도 있습니다. 바로가기 메뉴들 중에서 입력에 보시면 표가 있습니다.

여기에 있는 표를 꾹 누르고 있으면 바로 표의 줄과 칸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한번 클릭하면 위 메뉴에서 지정한 것처럼 줄과 칸을 숫자로 입력해 만들 수 있는 팝업창이 나오는데, 마우스로 1초 이상 누르고 있으면 아래와 같이 바로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단축키 이용해서 한글표만들기

표만들기 한글 단축키는 Ctrl+n+t입니다.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n버튼과 t버튼을 차례대로 눌러주시면 표만들기가 나온답니다. 



오늘은 한글표만들기 표그리기 기능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표를 잘 활용하면 깔끔하고 보기 좋은 문서를 만들 수 있으므로 기능을 익혀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표만들기 이후 셀합치기와 셀나누기 등의 기능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