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표 나누기 합치기 원하는 표만들기

한글표 나누기 합치기


한글표 나누기 합치기 원하는 표만들기

안녕하세요. 저번에 한글표만들기(관련글[IT컴퓨터] - 한글표만들기 표그리기 기능 활용하기)를 통해 한컴오피스에서 표를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소개해 드렸습니다. 오늘은 한글에서 만든 표의 기능을 이용해 내가 원하는 표를 만들기 위한 한글표 나누기 합치기 기능 등을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표를 사용하다보면 2개 이상의 셀을 합치거나 하나의 셀을 나눠야 하는 등 표를 수정해야 할 일이 생깁니다. 이럴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글에서 표를 수정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또한 단축키를 알고 있다면 더욱 간단하고 빠르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표는 기본적으로 나누고 합치는 기능이 있으며 마우스를 이용하거나 키보드를 이용해 쉽게 변경할 수 있는데 지금부터 소개해 드리는 방법대로 따라하시면 금방 따라하실 수 있으며 응용 가능합니다.


오늘 만들어볼 표는 아래와 같으며 연락처 부분이 셀 나누기 또는 합치기로 만들 수 있는 부분입니다.



 1  한글표 나누기

한글표 나누기는 줄을 나누거나 열을 나눌 수 있습니다. 원하는 셀만 한칸을 두칸으로 나누거나 한줄을 두줄로 나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리는 방법은 마우스를 이용한 방법을 소개해 드릴 예정이며 한글표 나누기(셀나누기) 단축키는 셀을 선택한 상태에서 s키를 누르면 셀나누기 팝업을 바로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만들고자 하는 표에서 연락처 부분을 나누기 할 것입니다. 원본 표는 저번에 한글표만들기에서 사용했는 표를 이용해 보겠습니다.



수정하기 전에는 전화번호라고 되어 있는데 이 부분을 연락처로 바꾸면서 전화번호와 E-mail부분으로 나눠 고객 연락처를 세분화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 표를 나누는 방법은 마우스를 이용하거나 단축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마우스를 이용해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번호 부분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간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나옵니다. 메뉴-셀 나누기를 클릭하세요.


셀나누기를 클릭하시면 이제 줄과 칸을 몇칸과 몇줄로 나눌 것인지 선택하는 팝업창이 나옵니다. 전화번호 부분을 연락처로 세분화하기 위해 

2줄, 2칸으로 나누기를 하겠습니다.



이제 전화번호 영역이 총 4개의 셀로 나눠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전화번호 부분을 연락처로 바꾸고 그 하단에 전화번호와 E-mail이라고 입력하세요.




최종 모습은 이렇습니다. 연락처 부분은 아직 2칸으로 되어있는데 이 부분은 한글표 합치기에서 합치기를 하면 완성됩니다. 



다음으로 하단 각 고객전화번호 부분에 이메일을 입력할 수 있도록 한 칸을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우스로 1번부터 5번 고객까지 전화번호를 드래그하여 선택한 뒤 선택한 셀 부분에 커서를 위치한 상태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시면 셀나누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전화번호와 이메일을 입력하기 위해 한칸이 더 필요하므로 칸수를 2로 하여 나누기를 해 주세요.



이제 연락처 하단에 전화번호와 이메일을 입력할 수 있는 칸이 생성되었습니다.  이메일 부분 정보를 입력하면 정보 입력이 완료됩니다.



 2  한글표 합치기

다음으로 한글표 합치기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표 합치기는 매우 간단합니다. 한글표 합치기(셀합치기) 단축키는 m이며 사용하는 방법은 합칠 셀을 선택한 상태에서 키보드 m을 입력하면 선택한 셀들이 합쳐집니다. 이 때 셀의 크기가 동일하지 않으면 한글표 합치기가 되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위에서 연락처 부분이 2칸으로 되어 있는 부분을 한글표 합치기(셀합치기)를 통해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연락처와 바로 옆에 빈셀을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선택한 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셀메뉴를 활성화 시켜주세요. 


이후 여기서 셀합치기를 선택하시면 2개의 셀이 하나로 합쳐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와 이메일 부분의 칸이 작아 3줄로 되어 있는데 이 부분은 한글표 셀 늘리기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경계에서 클릭 후 끌어주기로 늘려주거나 단축키 등을 이용해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이후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한글표 나누기 합치기 기능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원하는 표만들기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한글셀 나누기, 합치기 기능은 조금만 연습하시면 쉽게 활용하실 수 있으므로 잘 안 되시는 분들은 계속 연습해 보세요. 금방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주인장이 추천하는 글>

2017/05/13 - [IT컴퓨터] - 한글표만들기 표그리기 기능 활용하기

2017/05/12 - [IT컴퓨터] - 한글 쪽번호 매기기 쉽고 간단하게 해결하기

2017/05/14 - [IT컴퓨터] - 한컴타자연습 무료설치 다운로드 링크 및 설치 방법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