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교체시기 및 규격 확인 방법

타이어 교체시기 타이어 규격


타이어 교체시기 및 규격 확인 방법

우리가 신발을 신을 때 내 발에 꼭 맞고 착용감이 좋은 신발을 신을 경우 발의 피로감도 적고, 오래 신을 수 있으며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신발과 같은 역할을 하는 타이어 역시 그에 맞는 규격과 타이어교체시기를 잘 체크해서 사용해야 안전하게 잘 탈 수 있는거죠~!! 
낡은 신발을 신으면 발을 다치는 것처럼, 타이어교체시기가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낡은 타이어를 계속 사용한다면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고속도로를 달리다 보면 조각난 타이어를 가끔 볼 수 있는데 노후 타이어나 불량 타이어를 사용하다 타이어가 터지면서 발생된 파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빗길 미끄러짐 비교에서도 새타이어는 100미터 제동시 55미터 정도인 반면 마모타이어는 91미터나 미끄러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타이어교체시기 및 타이어규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타이어 교체시기 확인 방법

워낙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정보입니다. 타이어에는 홈이 패어 있습니다. 홈의 깊이를 보고 타이어의 교체 시기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에 있는 홈은 단순한 무늬가 아니라 타이어의 제동력과 구동력, 조정성과 안정성, 미끄럼 방지, 방열, 소음방지, 승차감 향상 등 정말 다양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 홈의 마모는 차량이 주행시 매우 중요합니다.

홈의 깊이는 보통 동전의 2/5정도가 들어가면 괜찮으며 이 이하가 되면 교체시기가 도래한 것이라고 합니다. 100원짜리 동전으로 판단하는 방법은 100원 동전 인물이신 이순신 장군님의 감투로 판단하면 쉬운데요~ 위 그림처럼 홈에 넣었을 때 감투가 안 보일 정도로 들어가야 한다고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위 사진의 빨간 박스에서 보시는 것처럼 홈에 돌기가 튀어나와 있는 부분이 보일꺼에요! 명칭은 마모한계선이라고 합니다. 저 부분이 마모의 마지노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타이어가 저 정도까지 마모된다면 타이어 교체 주기가 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 타이어 규격 확인 방법

다음으로 타이어규격 확인방법입니다. 타이어 규격은 단면폭, 편평비, 인치 3가지로 구분됩니다. 타이어의 옆면을 보시면 그 정보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차량의 종류에 따라, 같은 차종이라도 등급에 따라 장착 타이어 종류가 틀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이어를 교체하기 전에 내 차의 타이어 사이즈를 알아두셔야 합니다. 물론 타이어 판매점이나 정비소에 가시면 알아서 해 주기도 하지만 내 차의 소중한 타이어를 교체하는 일이니 알아두시고 업체의 무리한 요구가 있거나 하는 경우 거부하거나 아는 척을 할 수 있겠죠!

<사진출처 : 유통구조 최소화, 최소마진 ABC타이어>


3. 타이어 제조연도 확인방법

타이어를 교체하면서 확인하여야 하는 것이 또 한가지 있습니다. 바로 언제 만들어졌느냐입니다. 타이어 제조연도 또한 타이어 옆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타이어 제조일자는 4자리 숫자로 이뤄져 있습니다. 

앞의 두자리는 해당년도의 몇번째 주에 생산되었는지를 알려주며, 뒤 두자리는 생산년도를 말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3216은 2016년 32번째 주에 생산된 타이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유통기한은 2년이라고 하는데요! 고무로 만들어진 특성상 열에 취약하기 때문에 되도록 제조 후 바로 장착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타이어 교체시기 및 타이어 규격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타이어 관리는 생명과 연관된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노후 타이어나 마모가 심한 타이어를 이용할 경우 사고에 취약합니다. 미리미리 잘 체크하시고, 계절별 타이어 관리와 위치변경, 공기압 관리 등을 통해 안전운행 하세요!


이 정보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감 하트뿅뿅 날려주세용!


본 블로그 활동을 통해 다양한 제휴사이트로부터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